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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관피아는 안돼”...너무 맹목적이지 않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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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November 16, 2020, 06:11:30

새 금융협회장에 정관계 출신 강세..‘관피아’ 논란 재연
일방적 ‘낙하산’ 규정 안돼..산업 이해도·능력 먼저 확인
업계도 “어디에서 왔는냐보단 잘 할수 있느냐가 중요”

 

인더뉴스 전건욱 기자ㅣ“관피아 싹쓸이”

 

최근 금융권 협회장 인사를 두고 심심치 않게 들리는 말입니다. 어쩌면 앞으로 더 자주 듣게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3년 전보다 더 많은 정관계 출신 인사들이 금융협회장이나 유관기관장에 취업할 가능성이 커졌기 때문입니다.

 

손해보험협회는 지난 13일 정지원 전 한국거래소 이사장을 새 협회장으로 선출했습니다. 재무부에서 공직 생활을 시작하고 금융위원회에서 금융서비스국장과 상임위원 등을 지낸 전형적인 금융관료입니다.

 

현재는 민간 출신 기업인으로 채워져 있는 전국은행연합회장과 생명보험협회장도 정관계에서 잔뼈가 굵은 인사들이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습니다. 정 전 이사장의 이동으로 공석이 된 한국거래소 역시 상황이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이처럼 민간 기관장 자리 대부분이 전직 관료 등으로 채워지는 모습에서 어쩌면 관피아 논란은 당연한 수순입니다. 과거 우리나라 금융산업이 정권이나 정부 주요 부처와 맺어온 관계를 생각하면 그렇습니다.

 

돈을 쥐고 있는 금융기관을 통제해야 한다는 논리가 팽배했으며, 현직 관료가 뒷배가 돼 퇴직 공직자의 취업 자리를 알아보는 일이 비일비재했습니다. 관피아란 용어 역시 이러한 배경에서 만들어졌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이같은 기형적인 관계는 눈에 띄게 개선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금융업계 얘기를 들어보면 “지금은 분위기가 크게 다르다”고 합니다.

 

입김이나 외압에 의한 소위 ‘낙하산 인사’가 아니라는 겁니다. 한 손해보험사 관계자는 관료 출신 인사로 채워지는 데 대해 “협회의 역할을 생각해보면 답이 나온다”라고 넌지시 말했습니다.

 

협회를 정의하는 공정거래법 제2조를 보면 2인 이상의 사업자가 ‘공동의 이익’을 증진할 목적으로 조직한 결합체라 나옵니다. 현재 거론되는 협회장 후보군이 공동의 이익을 위해 일할 수 있는 인물로 뽑혔다는 의미로 해석됩니다.

 

특히 보험업계의 경우 관료 출신을 선호하는 경향이 강합니다. 생명보험사 관계자는 “보험업은 금융권 내에서도 ‘비주류’ 취급을 받아온 게 사실”이라며 “관 출신들이 유력한 차기 회장 후보로 거론되는 데는 업계의 목소리가 정부에 잘 전달됐으면 하는 바람이 녹아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종합하면 업계가 원하는 협회장의 모습이 지금 이 ‘관료의 전성시대’와 맞아 떨어졌다는 겁니다. 일부에선 과거 민간 출신 수장들이 기대 만큼의 퍼포먼스를 보여주지 못한 실망감도 반영됐다고 평가합니다.

 

결국 인물의 출신보다는 그가 갖고 있는 업에 대한 이해도, 전문성을 먼저 따져야 한다는 겁니다.

 

최근 겉으로 보이는 모습만 놓고 보면 전직 관료 등이 금융유관장 자리를 나눠 갖는 듯한 인상을 주는 것은 부정하기 어렵습니다.

 

그러나 이들을 무조건 낙하산으로 규정하며 선을 그어야 한다는 의견에는 동의하기 어렵습니다. 업계가 충분히 검증하고 고민한 끝에 앞으로 일 잘할 것 같은 사람을 뽑았고, 그 결정은 존중돼야 한다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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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건욱 기자 gu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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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디지털 통신 서비스 ‘에어’ 론칭…앱으로 구현한 통신 미니멀리즘

SKT, 디지털 통신 서비스 ‘에어’ 론칭…앱으로 구현한 통신 미니멀리즘

2025.10.01 10:21:16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필수 핵심 기능과 간소화한 요금제로 통신 미니멀리즘을 구현하고 포인트 혜택을 더한 디지털 통신 브랜드 '에어(air)'를 론칭한다고 1일 밝혔습니다. 에어는 자급제 단말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한 유심·이심 단독 가입 서비스를 제공하며 가입 및 개통은 13일부터 가능합니다. 에어는 자급제 단말을 사용 중인 2030 고객들의 니즈 분석을 바탕으로 설계됐습니다. 브랜드명 '에어'는 고객이 필요로 하는 핵심 서비스와 혜택만 담아 복잡함은 없애고 공기처럼 가벼운 통신 생활을 가능하게 한다는 의미입니다. 에어의 특징은 크게 ▲데이터 중심의 단순한 요금제 ▲활용도 높은 포인트 ▲완결적 처리가 가능한 셀프 개통 ▲365일 운영하는 고객센터 ▲핵심만 추린 부가서비스(로밍, 통신편의, 보안) 등입니다. 자급제 단말 고객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단말은 판매하지 않습니다. 에어의 요금제는 고객 선호가 가장 높은 5G 핵심 데이터 구간 6개로 구성됩니다. 필수적인 데이터와 음성 통화, 문자 서비스를 제공하고 부가 혜택을 없애 월정액 요금을 낮췄습니다. 2만9000원(7GB)부터 최대 5만8000원(무제한)으로 구성되며 적립한 포인트를 사용해 더 낮출 수 있습니다. 모든 요금제는 기본제공 데이터를 모두 사용한 후에도 지정된 속도로 추가 요금 없이 데이터를 계속 이용할 수 있습니다. 30GB 이하 요금제는 기본 제공 데이터 모두 테더링으로도 사용 가능하며 71GB 이상은 최대 50GB까지 테더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에어 앱에서 여러 미션을 수행해 쌓을 수 있는 '에어 포인트'는 모바일상품권 구매와 요금 납부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미션으로는 걸을수록 포인트가 쌓이는 '만보기', 밸런스 게임에 참여하고 포인트를 받는 '오늘의 픽' 등입니다. 에어 포인트는 회선 가입과 무관하게 에어 앱 가입만 하면 적립할 수 있으며 포인트 사용은 회선 가입 후 가능합니다. 요금 납부에는 매월 최대 5000포인트까지 적용할 수 있고 잔여 포인트는 포인트샵에서 쓸 수 있습니다. 에어의 포인트샵에서는 네이버페이포인트, 편의점·백화점·올리브영 상품권 등 1000여종의 인기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에어 앱은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해 앱 하나로 모든 것을 쉽고 편리하고, 직관적인 고객 경험을 구현하는데 방점을 두고 있다고 SKT는 강조했습니다. 에어 서비스는 회원가입부터 개통, 해지, 고객상담, 부가서비스 가입 등 모든 서비스를 앱을 통해 고객이 셀프로 처리 가능합니다. 특히, 회선 가입 과정을 쉽고 빠르게 바꿨습니다. 고객이 직접 입력해야 하는 단계를 최소화하고 ▲즉시 개통이 가능한 이심(eSIM) 우선 지원 ▲신청 후 당일 수령 가능한 유심 배송 ▲해피콜 없는 자동 유심 개통으로 빠른 셀프 개통을 지원합니다. 또한, 주말, 밤 등 즉시 개통이 불가능한 시간대에는 예약 가입 기능을 통해 예약하면 개통 가능한 날 오전 9시에 자동 개통됩니다. 에어 고객센터는 365일 24시간 운영되며 에어 서비스 전문 상담원을 통해 실시간 1:1 채팅 상담을 제공합니다. 향후에는 AI기반 챗봇 상담을 도입해 고객 상담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부가서비스는 로밍 서비스를 포함해 ▲컬러링, 콜키퍼와 같은 통화 편의 ▲문자스팸 필터링, 유심보호서비스와 같은 보안상품 등으로 구성되며 고객이 필요한 부가서비스는 앱에서 직접 선택해 가입하고 해지도 앱에서 클릭 한 번으로 할 수 있습니다. SKT는 향후 프로세스 고도화 및 AI 접목으로 에어의 편의성을 높이는 동시에 다양한 제휴사와의 협력을 통해 고객의 디지털 통신 경험 혁신을 지속할 계획입니다. SKT는 1일부터 12일까지 12일 동안 에어 출시 사전 알림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에어' 이벤트 페이지에서 진행되는 얼음 깨기 게임에 참가하면 최대 3만원의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지급합니다. 이용하는 통신사에 관계없이 이벤트에 참가할 수 있으며 이벤트 후 에어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면 13일에 출시 안내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유영상 SK텔레콤 CEO는 "에어는 2030 고객들이 기존 통신 서비스에서 느끼는 불편함을 꼼꼼히 살펴가며 개통부터 해지까지 모든 통신 경험을 새롭게 구성한 서비스"라며 "디지털 세대의 특화된 요구를 충족시키는 틈새 전략과 다양한 혁신적 시도를 통해 기존 통신 서비스와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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