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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손보험 비급여만 인상'..내가 낼 돈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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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pril 13, 2015, 16:04:40

비급여 항목 20%로 올리면 자기부담액은 커져.."급여부문은 10% 유지할 가능성 높아"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실손의료보험 자기부담금이 다시 조정됐다. 당초 금융위의 급여와 비급여 부문 자기부담금을 20% 일괄적용키로 한 것을 비급여부분에서만 20% 올리기로 변경됐다.


지난 10일 규제개혁위원회가 실손보험 자기부담금 비급여부분만 상향할 것을 권고했기 때문이다. 지난 2월 금융위가 발표한 실손보험 안정화방안을 내놓은지 두달만에 바뀌어 보험 업계와 실손보험 신규가입자의 혼선이 예상된다.

 

13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금융위원회가 실손보험 안정화방안으로 내놓은 실손보험 자기부담금 상향조정이 비급여 부분에서만 20% 적용될 방침이다. 급여부문 자기부담금은 추후 보험사 등과 논의를 통해 결정할 계획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이번 규개위 권고사항에 따라 비급여에만 20%로 올릴 예정으로, 그 외에 급여부분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상의해봐야 한다"면서도 "급여 부분은 업계를 비롯해 소비자의 혼선을 최소화하기 위해 기존 10%를 유지할 가능성이 크다"고 설명했다.

 

비급여항목이란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는 항목을 뜻하는 것으로, 가장 대표적인 것이 선택진료비와 상급병실료, 간병비 등이 있다. 선택진료비는 검사비용을 예로 들 수 있는데 CT, MRI, 내시경검사 등이 포함된다.

    

상급병실료는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지정하는 입원실(4~6인실)이 아닌 상급 병실(1~3인)을 이용할 때 부담해야 하는 차액이다. 간병비는 가족이 입원했을 때 간병인을 고용한 경우 발생하는 비용이다. 이들 부문을 비급여로 분류해 실손보험에서 자기부담금을 제외한 나머지를 보장한다.



비급여 부분만 20%로 상향조정되면 총 자기부담금엔 어떤 변화가 있을까. 자기부담금 부분에서 계산은 종전보다 다소 복잡해진다. 기존 가입자들에게는 급여와 비급여에 대해 10% 또는 20% 일괄적용했다면, 신규 보험 가입자는 급여(10% 또는 20% 중 선택)와 비급여(20%)의 자기부담금을 각각 선택해야 한다.


예를 들어, 실손보험 신규가입자가 급여부문 자기부담금을 10%, 비급여는 20%를 선택한 경우 보험금 청구 진료내역에서 자기부담금을 급여와 비급여로 따로 계산해야 한다.

 

만약 총 병원비용이 100만원으로 각종 검사비가 50만원, 치료비 및 약제비가 30만원, 입원비가 20만원이 나왔다면, 급여항목(치료비·약제비·입원비) 50만원, 비급여항목(검사비) 50만원이다.


이중 비급여항목에 20%를 적용하면, 자기부담금은 10만원이다. 여기에 급여항목 10%에 대한 부담금 5만원을 더하면 총 15만원의 자기부담금을 내게 된다.

 

대신 급여부문인 입원비에 대한 자기부담금은 변동이 없다. 자기부담금 10%를 유지하게 되면 입원비 100만원 발생했을 때 보험사에서 90만원을 지급, 나머지 10만원을 본인이 부담한다.


보험료에도 약간의 변동이 예상된다. 자기부담금이 높아지면, 보험료는 조금 저렴해지는데, 당초 금융위가 냈던 20% (급여·비급여)방안보다는 보험료 인하폭이 줄어들 전망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구체적인 내용은 추후 논의해봐야 알겠지만, 비급여만 20% 오르면 보험료는 당초 기대했던 10% 인하효과에서 6~7% 수준으로 내려갈 것으로 예상된다"며 "상품출시 날짜도 8월이 될지 9월이 될지 규개위 결과를 가지고 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밖에 자기부담금 상한 총액(현행 200만원)은 그대로 유지된다. 이번 변동사항은 실손보험 신규 가입자대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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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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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故 김창열 화백 회고전 후원…‘아트포유’ 캠페인 공식 선포

LG전자, 故 김창열 화백 회고전 후원…‘아트포유’ 캠페인 공식 선포

2025.08.22 09:21:49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22일 국립현대미술관 서울에서 열리는 故김창열 화백의 회고전 'Kim Tschang-yeul' 후원을 통해 'ART for YOU(이하 '아트포유')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물방울 화가'로 잘 알려진 김창열은 1971년 어느 날 캔버스에 맺혀 햇빛을 반사하는 물방울을 보고 영감을 얻어 생전 약 50년간 물방울 회화를 그렸습니다. 1976년 잡지 '공간' 기고를 통해 크고 작은 물방울의 무리로 성립되는 조형적 화면, 하나의 점이면서도 어떤 생명력을 지닌 물방울의 질감, 점이 가질 수 있는 최대의 감도를 발견한 순간을 기적 같았다고 표현한 바 있습니다. 이후 평생에 걸쳐 금방이라도 흘러내릴 듯한 물방울, 중력을 거슬러 영롱하게 맺힌 물방울, 글자를 확대하거나 지워내는 물방울 등 끊임없는 물방울의 변주로 독창적 미감을 구축하며 세계적인 명성을 얻었습니다. 이번 대규모 회고전에서는 1970년대 초기 작업부터 뉴욕 시기를 거쳐 프랑스에서 활동했던 말년까지 작가의 창작 여정을 되짚어 볼 수 있습니다. 전시는 국립현대미술관 6·7·8 전시실에서 오는 12월21일까지 4개월 동안 열릴 예정입니다. 아트포유 캠페인은 기술과 예술의 만남을 통해 일상에 가치를 더하는 LG전자의 새로운 문화예술 프로젝트입니다. 한국 현대미술 거장들의 작품 세계를 널리 알리고 유망한 신진 작가들을 조명함으로써 예술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지원하는 동시에, 고객의 일상에 예술을 통한 영감과 품격을 선사하기 위해 기획됐습니다. 지난 21일 국립현대미술관에서는 전시 개막 행사를 마련, 김창열 작가 유족을 비롯해 사전 신청한 LG전자 고객, 앰버서더, 문화예술계 인플루언서 등 100여명을 초청했습니다. 이날 행사에서는 김성희 국립현대미술관장과 김영락 LG전자 한국영업본부장이 환영 인사를 전하며 전시 개막을 축하하고 전시 소개, 헌정 공연, 네트워킹 등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또한, LG전자는 아트포유 캠페인의 일환으로 지난 21일 문을 연 'LG전자 플래그십 D5(디파이브)'에서 김창열 작가의 작품과 투명 OLED 기술력으로 완성된 미디어 아트를 공개했습니다. 5층에는 수백개의 OLED 패널로 구성된 초대형 미디어 아트를 배치했으며 건물 외관의 대형 미디어 파사드를 통해서도 행인들이 시간대별로 다양한 예술 작품을 감상할 수 있게 했습니다. LG전자 플래그십 D5(dimension5)는 방문객들이 예술과 기술의 결합을 5개의 차원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설계된 공간으로 앞으로 다양한 예술 작품과 콘텐츠들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정수진 LG전자 한국영업본부 브랜드커뮤니케이션담당(상무)은 "이번 전시 후원을 시작으로 브랜드 철학과 예술적 가치, 첨단 기술의 결합을 통해 고객들이 일상에 더욱 깊고 폭넓은 예술적 영감을 선사하는 새로운 방식의 메세나 활동을 펼쳐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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