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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지는 '트윈데믹' 우려...면역력 증진을 위해 필요한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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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November 27, 2020, 14:11:04

인플루엔자 예방 접종은 필수..올바른 생활습관으로 예방 주사 효능 ↑

인더뉴스 남궁경 기자ㅣ코로나19 3차 대유행이 진행중인 가운데, 26일 신규 확진자는 583명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지난 3월 6일(518명) 이후 약 8개월 만에 500명대가 돌파한 건데요. 여기에 독감(인플루엔자) 유행 시기가 다가오면서 면역력에 대한 관심은 더욱 커져가고 있습니다.

 

독감은 그 명칭 때문에 ‘독한 감기’로 오해하는 사람이 많은데요. 그러나 독감과 감기는 발병 원인부터 다른 질환입니다. 감기는 리노바이러스, 아데노바이러스 등 100여 가지의 바이러스가 원인이지만, 독감은 인플루엔자 A,B,C 바이러스가 원인입니다. 독감은 감기와 달리 갑작스러운 고열과 전신근육통 등이 특징이고 감기보다 심각한 합병증(폐렴 같은)도 잘 생기는 병입니다.

 

WHO는 매년 유행할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유형을 발표하는데요. 지난 5월 21일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 부본부장은 정례 브리핑에서 "WHO가 올해 유행할 것으로 예상하는 인플루엔자의 형태가 작년 바이러스와 많이 달라졌다"며 "올해는 독감 유행이 활발할 가능성이 높다"고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의료계에서는 독감에 대한 항체 형성은 보통 예방 접종 후 빠르면 2주, 일반적으로 3~4주 정도 보고 있습니다. 평균 6개월 정도 면역 효과가 유지되는 것으로 보고 있는데요. 또 독감 항체 형성률은 낮게는 60% 보통 70-80% 정도입니다. 즉 독감 백신을 맞았다고 해서 독감에 걸리지 않는 것은 아니라는 의미죠.

 

따라서 가급적이면 항체 형성률을 높게 하는 것이 좋은데 이는 개인의 건강 상태나 나이 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납니다. 백신 효능을 높이기 위해 기초적인 위생 수칙 관리나 가벼운 운동, 충분한 수면 등 생활습관을 바르게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면역보조제를 의사에게 처방을 받기도 합니다.

 

 

알로에는 흔히 피부에 좋은 소재로만 알고 있지만 면역력 증진에도 좋다는 것은 잘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김정기 고려대학교 약학대학 교수 연구팀은 건강한 성인을 대상으로 독감 백신 접종 후, 알로에를 섭취한 그룹이 섭취하지 않은 그룹보다 더 많은 항체를 만들어낸 것을 확인했는데요. 알로에를 먹는 것만으로도 백신의 효능을 상승시키는 것을 확인한 최초의 인체적용시험입니다.

 

시험 결과에 따르면 알로에를 섭취한 그룹이 섭취하지 않은 그룹 보다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대한 항체를 38% 증가 시켰고(항체 수 평균) 항체 수의 증가비율은 4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알로에를 섭취한 그룹에서 콧물, 목아픔, 기침, 가래 등의 발생률이 섭취하지 않은 그룹보다 낮아 결과적으로 상기도감염(감기)의 발생이 유의적으로 억제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정부나 의료계에서 우려하는 부분은 감기, 독감 증세와 코로나 증세를 구별하기가 매우 어렵기 때문에 코로나에 대한 방역의 부담이 더욱 커지고 의료대란 사태가 올 수 있다는 점인데요. 코로나 백신이나 치료제가 나오기 전까지는 이 사태가 종식되지 않겠지만 모든 국민이 올겨울에는 필수적으로 독감예방접종을 맞는다면 코로나19의 대유행을 무사히 넘어가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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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궁경 기자 nk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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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분기 실적] KT&G, 영업익 2856억…전년비 20.7 ↑

[1분기 실적] KT&G, 영업익 2856억…전년비 20.7% ↑

2025.05.08 17:02:04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KT&G(사장 방경만)는 올해 1분기 연결 기준 영업이익이 285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0.7% 증가했다고 8일 공시했습니다. 같은 기간 매출은 1조4911억원으로 15.4% 증가했습니다. 본업인 담배사업부문은 해외사업의 고성장에 힘입어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5.3% 증가한 9880억원, 영업이익은 22.4% 증가한 2529억원을 기록했습니다. 해외궐련사업은 주요 권역에서의 가격 인상과 판매량 확대로 인해 영업이익·매출·수량이 모두 증가하는 ‘트리플 성장’을 4개 분기 연속 달성했습니다. 그 결과 해외궐련사업은 전년 동기 대비 영업이익이 312.5% 급증하며 실적 성장을 견인했고 매출도 53.9% 증가한 4491억원을 기록하며 분기 기준 역대 최대치를 경신했습니다. KT&G는 지난해 방경만 사장 취임 이후 현지 인프라 확장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지난 4월 카자흐스탄 신공장을 준공했으며 인도네시아 신공장은 내년 완공을 목표로 건설 중입니다. ‘릴 하이브리드’를 앞세운 NGP사업은 국내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6.5% 증가했으며 KGC인삼공사가 영위하는 건강기능식품(건기식) 사업부문 매출은 1.9% 증가했습니다. 부동산사업부문은 개발사업 실적 반영으로 매출은 1004억원, 영업이익은 104억원을 기록해 전사 수익성 개선에 기여했습니다. KT&G 관계자는 "환율 급등과 내수 침체 등 어려운 경영 환경 속에서도 수익 중심의 본업 경쟁력 강화와 글로벌 궐련 사업에 집중한 결과 매출과 영업이익 동반 성장을 이뤄냈다”며 “앞으로도 글로벌 경쟁력을 제고하고 궐련 중심 사업에서 확장한 신제품을 통해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KT&G는 지난해부터 2027년까지 현금 배당과 자사주 매입 등 총 3조7000억원 규모의 현금 환원과 신규 매입한 자사주를 포함해 발행주식총수 20% 이상을 소각하는 밸류업 계획을 공개한 바 있습니다. 지난해 약 1조1000억원 규모의 현금 환원을 실행해 총주주환원율 100%를 달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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