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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SKT에 네이버까지...‘블루오션’된 모빌리티 시장, 전략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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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December 02, 2020, 06:12:00

카카오모빌리티 호출 택시 점유율 80%로 강자..T맵 모빌리티 이달 말 출범
대리운전·호출 택시 시장 공략 나서..네이버-현대차, 자율주행 구현 나설 듯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국내 모빌리티 시장이 격전지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이미 국내에서는 카카오, SKT, 쏘카(타다), 현대·기아차 등이 시장 경쟁을 벌여왔는데요. 이 중 SK텔레콤의 모빌리티 사업 분사를 확정해 국내 모빌리티 시장 지각변동을 예고했습니다.

 

네이버도 가세했습니다. 최근 현대·기아차와 손잡고, ICT 기업과 완성차업체의 모빌리티 협력 모델 만들기에 나섭니다. 조만간 현대·기아차를 타는 고객들은 차량 인포테인먼트와 네이버 앱 연동을 통해 여러 서비스를 제공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가운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가 모빌리티 사업의 변수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강화된 이후 대중교통(택시 등) 이용량이 감소하는 등 수요에 변화가 있기 때문입니다.

 

◇ 카카오모빌리티 vs T맵 모빌리티, 내년부터 진검 승부

 

국내 호출사업(호출 택시)분야 강자인 카카오 택시(카카오모빌리티)에 T맵 모빌리티(가칭)가 도전장을 내밀면서 내년부터 경쟁이 본격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SKT로부터 분사된 T맵 모빌리티는 이달 29일 신설법인을 출범합니다.

 

T맵 모빌리티는 ▲e헤일링 ▲T맵 오토 ▲Maas(Mobility As A Service) ▲T맵 라이프 플랫폼 ▲모빌리티 온 디맨드 등 총 5가지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우선, 대리운전 시장부터 공략합니다. 국내 대리운전 시장은 중소업체들이 절반 이상 점유하고 있는 가운데, 카카오모빌리티가 약 10~20% 가량 차지하고 있습니다. 국내 대리운전 시장 규모는 3조원 안팎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T맵 모빌리티는 프리미엄 서비스와 기사 수익 배분을 개선하는 등 대리운전 시장의 새로운 생태계를 만들겠다는 계획입니다.

 

 

우버와 손잡고 호출사업 분야에서 카카오모빌리티와 맞붙을 전망입니다. SKT와 우버는 택시 호출과 같은 e헤일링(hailing) 공동 사업을 위한 조인트벤처(합작 회사)를 내년 상반기 설립합니다.

 

조인트벤처는 T맵 모빌리티가 가진 T맵 택시 드라이브, 지도, 차량 통행 분석 기술과 우버의 운영 경험, 플랫폼 기술을 합쳐 소비자 편의를 높인 서비스를 출시할 예정입니다.

 

국내 호출사업(호출 택시) 분야에서 카카오 택시가 차지하는 비중은 80%으로 압도적입니다. 호출사업 시장 점유율 2위인 T맵 택시는 등록기사 20만명, 월 이용자 75만명입니다.

 

SKT는 하늘을 나는 자동차(플라잉카) 등 미래 모빌리티에도 도전합니다. SKT는 5G, AI, V2X(Vehicle to Everything), ADAS(운전자보조시스템), 양자기반 LiDar, 고화질 지도(HD맵), 5G 차세대 지능형 교통시스템 등 다양한 미래 기술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SKT 5G, AI 및 T맵 기능을 활용해 최적의 하늘길을 설정해 주는 ‘플라잉카 내비게이션’ ▲높은 고도의 지형 지물을 고려한 3차원 HD맵 ▲플라잉카를 위한 지능형 항공 교통관제 시스템 등이 T맵 모빌리티의 도전 영역입니다.

 

예컨대, 플라잉카가 A에서 B로 이동할 경우 최적의 하늘길을 알려주고, 상호 교신을 통해 비행체간 충돌 위험을 사전에 방지하는 기능도 제공한다는 목표입니다. 또 3차원 HD맵을 통해 건물의 높낮이를 정교하게 나타내 이동 중인 비행체가 안전하게 피해갈 수 있도록 돕습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차세대 블루오션으로 떠오른 드론택시 같은 도심항공 모빌리티 시장 규모가 오는 2040년까지 730조로 전망됩니다.

 

박정호 SKT 사장은 “식사, 주거 외 가장 많은 비용이 드는 게 교통이며, 우리 일상에서 모바일 다음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 모빌리티”라며 “서울-경기권을 30분 내로 연결하는 플라잉카를 비롯 대리운전, 주차, 대중교통을 아우르는 대한민국 대표 ‘모빌리티 라이프 플랫폼(Mobility Life Platform)’을 제공하겠다”고 말했습니다.

 

 

◇ 네이버-현대자동차그룹, 강자끼리 손잡고 시장 공략

 

네이버는 모빌리티 시장에 직접 진출하는 대신 현대자동차그룹과 협력하는 우회적인 방식으로 시장에 합류합니다. 네이버의 미디어 콘텐츠를 현대·기아차를 이용하는 고객에 제공하는 방식인데요.

 

지난달 28일 네이버와 현대자동차그룹은 각 사의 기술과 비즈니스 역량 간 시너지를 통해 차량과 플랫폼을 연계한 신규 서비스를 출시할 예정입니다.

 

네이버가 보유한 콘텐츠를 현대·기아차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과 연동해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가령, 네이버 알림 서비스를 통해 차량 정비 시기를 통보받거나, 차량의 정확한 주차 위치 등을 안내받는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특히 자율주행 기술 구현을 앞당길 수 있을지 큰 관심이 모아지는 상황인데요. 그 동안 네이버는 서울시 전역의 3D 정밀지도를 제작하는 등 자율주행 연구개발에 투자해왔습니다. 자율주행 기술을 완성하려면 3차원 정밀 지도가 완성돼야 합니다.

 

차량의 실물 키 대신 디지털키와 네이버 아이디(네이버 페이 연동 등)를 활용해 전기차 충전, 픽업, 딜리버리, 세차 서비스도 이용 가능합니다. 자동차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 네이버 페이가 연동되면 서비스 이용부터 결제까지 원스톱으로 이뤄질 수 있습니다.

 

미래 모빌리티 유망 분야 협력도 예고했습니다. 커넥티드 카와 친환경차, PBV(목적 기반 모빌리티) 등을 활용해 중장기적인 협력으로 모빌리티 서비스 이용 전반에 고객경험을 혁신한다는 계획입니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모빌리티 산업은 다양한 유형의 사용자들에게 많은 변화를 줄 수 있는 분야인만큼 현대자동차그룹과 함께 모빌리티 분야의 혁신을 위해 다양한 실험을 통해 가능성을 만들어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 ‘코로나19’ 팬데믹, 모빌리티 시장 변수로 떠오를까?

 

카카오가 발간한 코로나 백서에 따르면 코로나19 1차 확산이 시작된 지난 2월부터 카카오 T택시의 주별 운행량이 감소했습니다. 특히 3월 첫 주의 경우 1월 첫 주와 비교해 38%까지 하락했습니다. 분석 기간 중 2월 하순은 T택시 운행량이 최저를 기록했는데요. 카카오 T택시 운행량은 4월 이후 회복세로 돌아섰고, 코로나19 확산 여부에 따라 출렁이는 모습을 반복하고 있습니다.

 

재택근무 영향으로 택시 호출 추이에도 변화가 있었습니다. 올해 3월 출근 시간대 택시 호출량을 살펴보면 전년과 비교해 오전 7시대는 34%, 8시대는 46%, 9시대는 24% 감소했습니다. 퇴근 시간의 경우 택시 수요는 사회적 거리두기 정책에 민감한 반응을 보였습니다.

 

대리운전도 코로나19 영향을 받았습니다. 2월 하순부터 3월 초까지 카카오 T대리 이용량이 큰 폭으로 감소했는데요. 3월부터 회복세를 보였지만, 5월 이태원 집단 감염 때 다시 급감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승용차의 경우 대중교통보다 빠른 회복세를 보였지만, 이동거리는 감소했습니다. 카카오내비를 분석한 결과 카카오 T택시의 3월 이동거리는 작년과 비교해 6.2%, 4월엔 12.2%, 5월엔 13.2%, 6월 13.6%로 크게 줄었습니다. 카카오내비의 이동거리는 3월 7.7%, 4월 4%, 5월 3.1%, 6월 5.6%로 감소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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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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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2024.05.17 06:00: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의 신형 스마트폰 '갤럭시 S24'에 탑재된 온디바이스 AI '갤럭시 AI'가 갤럭시 S21 시리즈에도 부분적으로 적용되며 소비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처음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도 업데이트하겠다고 발표했을 때는 갤럭시 S23 시리즈 등 작년에 출시된 모델들로 국한시켰던 때와는 사뭇 달라진 상황입니다. 삼성전자는 "연내 1억대 이상의 갤럭시 기기에 갤럭시 AI를 탑재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점차 확대되는 갤럭시 AI 삼성전자가 올해 초 출시한 신형 갤럭시 시리즈 갤럭시 S24는 사전판매량 121만대를 기록하며 역대 갤럭시 S 시리즈 중 최고 기록을 세웠습니다. 출시 후에는 한 달만에 국내 판매량 100만대를 돌파했으며 글로벌 판매량으로는 3주만에 940만대 넘게 판매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러한 갤럭시 S24의 열풍에는 이번 제품에 탑재된 갤럭시 AI가 그 요인으로 꼽힙니다. 업계 관계자는 "실시간 통역, 서클 투 서치 등 갤럭시 S24에 탑재된 생성형 AI 기술에 소비자들이 관심을 보였고 판매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습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S24 판매를 시작한지 한 달만인 지난 2월 22일,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이전 모델들에도 확대 적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처음에는 ▲'갤럭시 S23 시리즈(S23·S23+·S23 울트라)' ▲'갤럭시 S23 FE' ▲'갤럭시 Z 폴드5' ▲'갤럭시 Z 플립5' ▲'갤럭시 탭 S9 시리즈(S9·S9+·S9 울트라)' 등 작년에 출시한 모델들에만 적용하겠다고 발표했으나 점차 그 범위를 늘려 현재는 갤럭시 S21 시리즈에까지 적용되고 있습니다. 지난 3월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도 이와 관련된 질문이 나왔습니다. 질의응답 시간에 한 주주는 "갤럭시 S23과 S22 시리즈는 하드웨어에서 큰 차이가 없는데 왜 S23까지만 갤럭시 AI를 업데이트해주는가"라고 질문했습니다. 이에 대해 노태문 삼성전자 MX사업부장은 "이전 모델에 대해서는 많은 검토를 하고 있다"며 당시에는 확답을 내리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주주총회 이후 얼마 지나지 않아 갤럭시 AI의 업데이트 범위는 점차 넓어져 현재 S21 시리즈까지 당도했습니다. 갤럭시 AI…갤럭시 S24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갤럭시 AI는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를 견인한 주요 기능입니다. 일각에서는 이러한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까지 업데이트해주면 '갤럭시 S24를 구매할 이유가 없어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를 내비치기도 하였습니다. 이에 대해 삼성전자 관계자는 "해당 우려에 대한 의견이 분명 존재했다"라며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시리즈만의 고유 특징으로 남기기보다는 기존 이용자들이 갤럭시 AI를 사용해볼 수 있도록 하는 방향이 장기적으로 더 의미있다고 판단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서 "자세한 지표는 밝힐 수 없지만 기존 시리즈에 갤럭시 AI를 확장 업데이트한 것이 갤럭시 S24 판매에 영향을 끼쳤다고 보긴 어렵다"고 덧붙였습니다. 폴더블폰, 웨어러블 기기…차기 전략은 하드웨어 삼성전자는 7월 파리에서 열릴 예정인 '갤럭시 언팩(Galaxy Unpacked)' 행사를 통해 차기 제품 라인업과 방향성을 공개할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에서 '갤럭시 Z폴드6·플립6' 시리즈를 공개하며 세계 최초 폴더블 AI 스마트폰 타이틀을 가져갈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 갤럭시 AI의 기능은 물론, 폴더플폰이라는 하드웨어 특성에 맞춘 새로운 AI 기능도 탑재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웨어러블 기기 신제품 공개도 관심을 모읍니다. 스마트워치 '갤럭시 워치7'과 반지처럼 사용할 수 있는 '갤럭시링'이 대표적입니다. 갤럭시 워치7는 삼성전자가 파운드리 시장 확보를 내세우며 개발 및 양산에 돌입한 3㎚ 2세대 공정 양산 신형 AP '엑시노스 W1000'을 탑재합니다. 여기에 수면무호흡증 감지, AI를 통한 혈당 모니터링 기능도 추가됩니다. 특히, 갤럭시링은 기존의 웨어러블 기기와 전혀 다른 형태의 제품인 만큼 행사의 중심에 설 것으로 예상됩니다. 갤럭시링은 건강 및 수면 측정 기능을 탑재한 헬스케어 웨어러블 디바이스로 심박수, 혈압, 산소포화도, 수면 품질 등을 측정하고 데이터를 분석·관리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지난 3월, 갤럭시 S24 시리즈의 글로벌 흥행으로 5개월만에 세계 스마트폰 점유율 20%를 회복하며 1위를 탈환했습니다.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를 통해 시장 1위의 자리를 견고히 하고 시장 선점 효과를 이어갈 계획입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갤럭시 AI로 소프트웨어 부문에서 한 단계 발전을 선보였다"라며 "하드웨어 쪽에서 많은 변화를 줄 것"이라 예고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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