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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SKT에 네이버까지...‘블루오션’된 모빌리티 시장, 전략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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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December 02, 2020, 06:12:00

카카오모빌리티 호출 택시 점유율 80%로 강자..T맵 모빌리티 이달 말 출범
대리운전·호출 택시 시장 공략 나서..네이버-현대차, 자율주행 구현 나설 듯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국내 모빌리티 시장이 격전지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이미 국내에서는 카카오, SKT, 쏘카(타다), 현대·기아차 등이 시장 경쟁을 벌여왔는데요. 이 중 SK텔레콤의 모빌리티 사업 분사를 확정해 국내 모빌리티 시장 지각변동을 예고했습니다.

 

네이버도 가세했습니다. 최근 현대·기아차와 손잡고, ICT 기업과 완성차업체의 모빌리티 협력 모델 만들기에 나섭니다. 조만간 현대·기아차를 타는 고객들은 차량 인포테인먼트와 네이버 앱 연동을 통해 여러 서비스를 제공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가운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가 모빌리티 사업의 변수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강화된 이후 대중교통(택시 등) 이용량이 감소하는 등 수요에 변화가 있기 때문입니다.

 

◇ 카카오모빌리티 vs T맵 모빌리티, 내년부터 진검 승부

 

국내 호출사업(호출 택시)분야 강자인 카카오 택시(카카오모빌리티)에 T맵 모빌리티(가칭)가 도전장을 내밀면서 내년부터 경쟁이 본격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SKT로부터 분사된 T맵 모빌리티는 이달 29일 신설법인을 출범합니다.

 

T맵 모빌리티는 ▲e헤일링 ▲T맵 오토 ▲Maas(Mobility As A Service) ▲T맵 라이프 플랫폼 ▲모빌리티 온 디맨드 등 총 5가지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우선, 대리운전 시장부터 공략합니다. 국내 대리운전 시장은 중소업체들이 절반 이상 점유하고 있는 가운데, 카카오모빌리티가 약 10~20% 가량 차지하고 있습니다. 국내 대리운전 시장 규모는 3조원 안팎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T맵 모빌리티는 프리미엄 서비스와 기사 수익 배분을 개선하는 등 대리운전 시장의 새로운 생태계를 만들겠다는 계획입니다.

 

 

우버와 손잡고 호출사업 분야에서 카카오모빌리티와 맞붙을 전망입니다. SKT와 우버는 택시 호출과 같은 e헤일링(hailing) 공동 사업을 위한 조인트벤처(합작 회사)를 내년 상반기 설립합니다.

 

조인트벤처는 T맵 모빌리티가 가진 T맵 택시 드라이브, 지도, 차량 통행 분석 기술과 우버의 운영 경험, 플랫폼 기술을 합쳐 소비자 편의를 높인 서비스를 출시할 예정입니다.

 

국내 호출사업(호출 택시) 분야에서 카카오 택시가 차지하는 비중은 80%으로 압도적입니다. 호출사업 시장 점유율 2위인 T맵 택시는 등록기사 20만명, 월 이용자 75만명입니다.

 

SKT는 하늘을 나는 자동차(플라잉카) 등 미래 모빌리티에도 도전합니다. SKT는 5G, AI, V2X(Vehicle to Everything), ADAS(운전자보조시스템), 양자기반 LiDar, 고화질 지도(HD맵), 5G 차세대 지능형 교통시스템 등 다양한 미래 기술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SKT 5G, AI 및 T맵 기능을 활용해 최적의 하늘길을 설정해 주는 ‘플라잉카 내비게이션’ ▲높은 고도의 지형 지물을 고려한 3차원 HD맵 ▲플라잉카를 위한 지능형 항공 교통관제 시스템 등이 T맵 모빌리티의 도전 영역입니다.

 

예컨대, 플라잉카가 A에서 B로 이동할 경우 최적의 하늘길을 알려주고, 상호 교신을 통해 비행체간 충돌 위험을 사전에 방지하는 기능도 제공한다는 목표입니다. 또 3차원 HD맵을 통해 건물의 높낮이를 정교하게 나타내 이동 중인 비행체가 안전하게 피해갈 수 있도록 돕습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차세대 블루오션으로 떠오른 드론택시 같은 도심항공 모빌리티 시장 규모가 오는 2040년까지 730조로 전망됩니다.

 

박정호 SKT 사장은 “식사, 주거 외 가장 많은 비용이 드는 게 교통이며, 우리 일상에서 모바일 다음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 모빌리티”라며 “서울-경기권을 30분 내로 연결하는 플라잉카를 비롯 대리운전, 주차, 대중교통을 아우르는 대한민국 대표 ‘모빌리티 라이프 플랫폼(Mobility Life Platform)’을 제공하겠다”고 말했습니다.

 

 

◇ 네이버-현대자동차그룹, 강자끼리 손잡고 시장 공략

 

네이버는 모빌리티 시장에 직접 진출하는 대신 현대자동차그룹과 협력하는 우회적인 방식으로 시장에 합류합니다. 네이버의 미디어 콘텐츠를 현대·기아차를 이용하는 고객에 제공하는 방식인데요.

 

지난달 28일 네이버와 현대자동차그룹은 각 사의 기술과 비즈니스 역량 간 시너지를 통해 차량과 플랫폼을 연계한 신규 서비스를 출시할 예정입니다.

 

네이버가 보유한 콘텐츠를 현대·기아차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과 연동해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가령, 네이버 알림 서비스를 통해 차량 정비 시기를 통보받거나, 차량의 정확한 주차 위치 등을 안내받는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특히 자율주행 기술 구현을 앞당길 수 있을지 큰 관심이 모아지는 상황인데요. 그 동안 네이버는 서울시 전역의 3D 정밀지도를 제작하는 등 자율주행 연구개발에 투자해왔습니다. 자율주행 기술을 완성하려면 3차원 정밀 지도가 완성돼야 합니다.

 

차량의 실물 키 대신 디지털키와 네이버 아이디(네이버 페이 연동 등)를 활용해 전기차 충전, 픽업, 딜리버리, 세차 서비스도 이용 가능합니다. 자동차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 네이버 페이가 연동되면 서비스 이용부터 결제까지 원스톱으로 이뤄질 수 있습니다.

 

미래 모빌리티 유망 분야 협력도 예고했습니다. 커넥티드 카와 친환경차, PBV(목적 기반 모빌리티) 등을 활용해 중장기적인 협력으로 모빌리티 서비스 이용 전반에 고객경험을 혁신한다는 계획입니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모빌리티 산업은 다양한 유형의 사용자들에게 많은 변화를 줄 수 있는 분야인만큼 현대자동차그룹과 함께 모빌리티 분야의 혁신을 위해 다양한 실험을 통해 가능성을 만들어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 ‘코로나19’ 팬데믹, 모빌리티 시장 변수로 떠오를까?

 

카카오가 발간한 코로나 백서에 따르면 코로나19 1차 확산이 시작된 지난 2월부터 카카오 T택시의 주별 운행량이 감소했습니다. 특히 3월 첫 주의 경우 1월 첫 주와 비교해 38%까지 하락했습니다. 분석 기간 중 2월 하순은 T택시 운행량이 최저를 기록했는데요. 카카오 T택시 운행량은 4월 이후 회복세로 돌아섰고, 코로나19 확산 여부에 따라 출렁이는 모습을 반복하고 있습니다.

 

재택근무 영향으로 택시 호출 추이에도 변화가 있었습니다. 올해 3월 출근 시간대 택시 호출량을 살펴보면 전년과 비교해 오전 7시대는 34%, 8시대는 46%, 9시대는 24% 감소했습니다. 퇴근 시간의 경우 택시 수요는 사회적 거리두기 정책에 민감한 반응을 보였습니다.

 

대리운전도 코로나19 영향을 받았습니다. 2월 하순부터 3월 초까지 카카오 T대리 이용량이 큰 폭으로 감소했는데요. 3월부터 회복세를 보였지만, 5월 이태원 집단 감염 때 다시 급감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승용차의 경우 대중교통보다 빠른 회복세를 보였지만, 이동거리는 감소했습니다. 카카오내비를 분석한 결과 카카오 T택시의 3월 이동거리는 작년과 비교해 6.2%, 4월엔 12.2%, 5월엔 13.2%, 6월 13.6%로 크게 줄었습니다. 카카오내비의 이동거리는 3월 7.7%, 4월 4%, 5월 3.1%, 6월 5.6%로 감소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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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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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건설, SACE 보증 기반 2억 유로 자금 조달 성공

대우건설, SACE 보증 기반 2억 유로 자금 조달 성공

2025.09.09 12:54:40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대우건설(대표이사 김보현)은 이탈리아 재정경제부 산하 수출보험공사(SACE)의 보증을 기반으로 2억 유로(약 3259억원) 규모의 외화 차입금을 조달했다고 9일 밝혔습니다. 이번 금융 약정은 글로벌 금융기관 나틱시스(Natixis CIB)가 주간사이자 대주, 구조화 대리기관으로 참여했으며, 차입 약정 만기는 최초 인출일로부터 3년입니다. SACE는 자국 기업의 수출 확대를 지원하는 이탈리아 공적 수출신용기관으로, 이번 거래에서는 ‘푸시 전략(Push Strategy)’을 통해 대우건설의 차입금에 대한 보증을 제공했습니다. 미칼 론 SACE 국제사업 총괄대표는 “대우건설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이탈리아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기회가 더욱 확대될 것”이라며 “정기 매치 메이킹 이벤트를 통해 실질적인 협력 기회가 마련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에마뉘엘 지예-라가르드 나틱시스 아시아태평양 대표는 “이번 거래는 한국 기업을 대상으로 한 첫 번째 유로화 표시 SACE 푸시 전략 금융으로, 한국과 이탈리아 간 무역 협력 확대에 기여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대우건설은 이번 협업이 단순한 자금조달을 넘어 글로벌 프로젝트 수행 역량과 조달 능력이 세계 시장에서 신뢰받고 있다는 것을 입증한 사례라고 강조했습니다. 회사는 이미 국내외 프로젝트에서 이탈리아 기업과 장비 및 자재 구매, 기술 협력을 진행해왔으며 이번 협력을 계기로 협업 기회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대우건설은 최근 글로벌 자금조달 성과도 잇따라 거두고 있습니다. 2023년 이슬람 채권인 수쿠크 발행을 시작으로 2024년 3월에는 아시아개발은행 산하 CGIF 보증을 통해 싱가포르에서 자금을 조달했으며, 올해 4월에는 ESG 경영 강화를 바탕으로 그린본드를 발행했습니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해외에서 안정적인 금융 기반을 구축해 글로벌 기업과 협력 및 시장 진출을 확대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조달 방식과 협력 모델을 통해 세계 시장에서 경쟁력을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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