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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gistics 유통

3위 쿠팡이츠, 배달 지역 확대로 '굳히기' 들어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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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December 07, 2020, 06:12:00

'빠른배달'과 '서비스지역 확대'로 업계 3위 올라
이달, 부산·대전·울산에서 시작..내년 1월엔 대구

 

인더뉴스 남궁경 기자ㅣ국내 배달 앱 시장 경쟁이 한창인 가운데, 쿠팡이츠(대표 김범석)가 서비스 지역 확대로 배달 업계 3위 굳히기에 나섭니다.

 

7일 모바일 빅데이터 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에 따르면 지난 6월부터 11월까지의 쿠팡이츠 월별 사용자 수(안드로이드 기준)는 39만명→55만명→74만명→92만명→106만명→126만명 등으로 매달 최소 10만명 씩 증가했습니다.

 

반면 기존 업계 3위로 알려진 배달통은 지난 6월(27만여명)을 기준으로 4위로 내려앉은 상태입니다. 같은 기간 배달통 월별 사용자 수는 27만여명→25만여명→27만여명→22만여명→20만여명→19만여명입니다.

 

업계에선 쿠팡이츠가 TOP3에 오를 수 있던 원동력으로 ‘배달 속도’와 ‘서비스 지역 확대’를 꼽습니다. 배달원 한 명이 3~4건의 배달을 처리하는 타사와 비교해 쿠팡이츠는 배달원 1명이 1개씩 배달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짧은 것이 특징입니다.

 

쿠팡이츠는 이달부터 부산·대전·울산 지역에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입니다. 내년 초에는 대구지역에서도 쿠팡이츠를 이용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지난해 5월 강남 3구(강남·서초·송파)를 시작으로 배달앱 시장에 뛰어든 쿠팡이츠는 올해 6월과 8월 서울 전역과 경기도 지역으로 서비스 범위를 확장한 바 있습니다.

 

서비스 확대와 동시에 쿠리어(배달파트너)모시기에도 적극적입니다. 이달 1일부터 쿠팡이츠는 쿠리어 기존 배달 수수료 상한선을 폐지합니다. 그동안 쿠리어는 장거리 배달을 다녀와도 수수료를 최대 1만 5000원까지 받을 수 있었는데, 이를 폐지한 것입니다. 또 주문 배정을 대기하는 시간에도 보너스(1분당 200원)를 지급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업계 관계자는 “배달서비스는 빠른 배달이 핵심인 만큼, 빠른 배달 서비스가 소비자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라며 “배달 시장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쿠팡이츠가 성장을 위해 인력(배달원)에 대한 수요를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는지가 관건”이라고 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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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궁경 기자 nk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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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2025.04.15 12:34:53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오리온[271560]이 총 8300억원을 투자해 매출 5조원, 영업이익 1조원 달성을 위한 글로벌 중장기 성장기반 구축에 나선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오리온은 15일 이사회를 열고 충청북도 진천군 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 내 생산∙포장∙물류 통합센터 구축에 4600억원을 투자하는 안건을 통과시켰습니다. 최근 5년 내 식품기업의 국내 투자로는 최대 규모입니다. 진천 통합센터는 축구장 26개 크기인 18만8000㎡(약 5만7000평) 부지에 연면적 14만9000㎡(약 4만5000평) 규모로 건설되며 생산, 포장, 물류까지 연결된 원스톱 생산기지입니다. 2027년 완공을 목표로 올해 중순에 착공하며, 국내는 물론 해외 수출 물량에 대한 제품 공급을 담당할 예정입니다. 진천 생산공장이 완공되면 국내 생산능력은 최대 2조30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됩니다. 진천 통합센터 조성에는 중국과 베트남 법인으로부터 받은 배당금을 사용할 방침입니다. 오리온은 2023년부터 해외 법인의 국내 배당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 2900여억원을 수령할 예정이며, 3년간 누적 배당금액은 약 6400억원입니다. 오리온은 해외 배당금을 식품사업 투자 및 주주환원 확대를 위한 배당 재원으로 사용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오리온은 러시아와 베트남 등 고성장하고 있는 해외 법인에 대한 투자도 늘릴 계획입니다. 러시아 법인은 현지 판매물량이 최근 6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현재 공장가동률이 120%를 넘어서는 상황에서도 초코파이 공급량이 부족함에 따라 트베리 공장 내 새로운 공장동을 건설하기로 결정했다. 2022년 트베리 신공장을 가동한 이래 3년 만입니다. 총 투자 금액은 2400억원 규모이며 파이, 비스킷, 스낵, 젤리 등 16개 생산라인을 증설합니다. 투자가 마무리되면 연간 총 생산량은 현재의 2배인 75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되어 러시아 법인의 성장세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은 성장잠재력이 큰 시장인 만큼 총 1300억원을 투자해 베트남 1등 식품기업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확고히 한다는 계획입니다. 먼저 올 하반기에는 하노이 옌퐁공장 내 신공장동을 완공하고, 쌀스낵 라인 증설로 공격적인 시장 확대에 나섭니다. 기존 제품의 추가 생산라인도 순차적으로 확대해 향후 9000억원 수준까지 생산능력을 키울 계획입니다. 물류센터와 포장공장이 들어서는 하노이 3공장은 올해 착공해 2026년 완공이 목표입니다. 오리온 관계자는 "1993년 첫 해외 진출 이래 지난 30년간 '성장-투자-성장'의 선순환 체계를 완성하며 해외 매출 비중이 65%를 넘어서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며 "국내를 비롯해 해외 전 법인이 매년 성장세를 거듭하고 있어 생산능력 확대를 통해 중장기 성장기반을 더욱 공고히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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