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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찬석 청주대 교수, '2020 안전문화대상' 대통령 표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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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December 11, 2020, 16:12:17

‘대한민국 (안전)하자’ 캠페인 슬로건 개발 등 ‘1일1안전’ 실천 기여

 

인더뉴스 남궁경 기자ㅣ김찬석 청주대학교 미디어콘텐츠학부 교수가 지난 10일 행정안전부가 주최한 ‘2020 안전문화대상’에서 대통령 표창을 받았습니다.

 

11일 청주대학교(차천수 총장)에 따르면 김 교수는 행정안전부가 범국가적으로 추진하는 '대한민국 (안전)하자'라는 국민 안전실천 캠페인 슬로건을 개발해 행안부 안전신문고, 유튜브, 인스타그램, 전국 3만여 개의 편의점, 5개 지역 SRT 역사 등을 통해 연 500만회 넘게 노출, '1일 1안전'을 실천하도록 하는데 기여했습니다.

 

김 교수는 또 지난해 2학기 ‘PR콘텐츠 기획’ 과목을 수강한 110여명의 학생과 함께 청년 대학생 등 2030 세대를 위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작했는데요. 해당 프로그램에서 ▲영화 패러디를 통한 안전의식 고취 ▲전동 킥보드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우리 대학 킥보도 안전규칙’ 제정 ▲외출 시 전기장판 온풍기 끄기 ▲인스타그램 안전필터 제작 ▲스노우 앱을 활용한 SNS 친화형 안전 실천 방안 등을 제안하기도 했습니다.

 

제일기획과 씨티은행 등에서 광고홍보 현장 실무 경험을 쌓고 지난 2005년 청주대학교로 자리를 옮긴 김 교수는 이웃사랑 실천의 메카인 사랑의열매 사회복지공동모금회 홍보실행위원을 하고있습니다. 또 국민 건강 지킴이 역할을 하는 한국건강증진개발원의 금연 캠페인, 근로자의 충돌, 추락, 끼임 등 작업장 3대 안전사고를 줄이기 위한 산업안전보건공단의 오피니언리더협의체 활동 등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왔습니다.

 

김찬석 교수는 “해야 할 일을 했을 뿐인데, 큰 상을 받게 돼서 감사드린다”면서 “앞으로 청년 대학생 등을 비롯해 우리들의 삶을 안전하게 만드는 일에 더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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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궁경 기자 nk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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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2025.04.15 12:34:53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오리온[271560]이 총 8300억원을 투자해 매출 5조원, 영업이익 1조원 달성을 위한 글로벌 중장기 성장기반 구축에 나선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오리온은 15일 이사회를 열고 충청북도 진천군 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 내 생산∙포장∙물류 통합센터 구축에 4600억원을 투자하는 안건을 통과시켰습니다. 최근 5년 내 식품기업의 국내 투자로는 최대 규모입니다. 진천 통합센터는 축구장 26개 크기인 18만8000㎡(약 5만7000평) 부지에 연면적 14만9000㎡(약 4만5000평) 규모로 건설되며 생산, 포장, 물류까지 연결된 원스톱 생산기지입니다. 2027년 완공을 목표로 올해 중순에 착공하며, 국내는 물론 해외 수출 물량에 대한 제품 공급을 담당할 예정입니다. 진천 생산공장이 완공되면 국내 생산능력은 최대 2조30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됩니다. 진천 통합센터 조성에는 중국과 베트남 법인으로부터 받은 배당금을 사용할 방침입니다. 오리온은 2023년부터 해외 법인의 국내 배당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 2900여억원을 수령할 예정이며, 3년간 누적 배당금액은 약 6400억원입니다. 오리온은 해외 배당금을 식품사업 투자 및 주주환원 확대를 위한 배당 재원으로 사용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오리온은 러시아와 베트남 등 고성장하고 있는 해외 법인에 대한 투자도 늘릴 계획입니다. 러시아 법인은 현지 판매물량이 최근 6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현재 공장가동률이 120%를 넘어서는 상황에서도 초코파이 공급량이 부족함에 따라 트베리 공장 내 새로운 공장동을 건설하기로 결정했다. 2022년 트베리 신공장을 가동한 이래 3년 만입니다. 총 투자 금액은 2400억원 규모이며 파이, 비스킷, 스낵, 젤리 등 16개 생산라인을 증설합니다. 투자가 마무리되면 연간 총 생산량은 현재의 2배인 75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되어 러시아 법인의 성장세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은 성장잠재력이 큰 시장인 만큼 총 1300억원을 투자해 베트남 1등 식품기업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확고히 한다는 계획입니다. 먼저 올 하반기에는 하노이 옌퐁공장 내 신공장동을 완공하고, 쌀스낵 라인 증설로 공격적인 시장 확대에 나섭니다. 기존 제품의 추가 생산라인도 순차적으로 확대해 향후 9000억원 수준까지 생산능력을 키울 계획입니다. 물류센터와 포장공장이 들어서는 하노이 3공장은 올해 착공해 2026년 완공이 목표입니다. 오리온 관계자는 "1993년 첫 해외 진출 이래 지난 30년간 '성장-투자-성장'의 선순환 체계를 완성하며 해외 매출 비중이 65%를 넘어서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며 "국내를 비롯해 해외 전 법인이 매년 성장세를 거듭하고 있어 생산능력 확대를 통해 중장기 성장기반을 더욱 공고히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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