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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쁘다 바빠”...‘금소법’ 막바지 준비에 분주한 은행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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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anuary 01, 2021, 06:01:00

3월 '금융소비자보호법' 시행..“준비 부실하면 영업 지장”
우리·신한·하나금융, 조직개편 키워드 ‘금융소비자 보호’
금융위, 2월부터 준비상황 점검반 운영..“애로사항 반영”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올해 3월부터 금융소비자보호법(금소법)이 시행됩니다. 이에 따른 규제준수 비용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가운데 은행을 중심으로 금융사들 소비자 관련 조직을 확대하는 등 준비에 분주한 모습입니다. 금융당국도 ‘준비상황 점검반’을 운영하는 등 막바지 채비에 들어갔습니다.

 

금소법이 시행되면 우선 은행의 비예금상품 판매 규제가 강화됩니다. 일련의 사모펀드 사태를 겪으면서 커진 규제 강화 목소리가 반영된 겁니다.

 

은행은 판매 상품에 대한 ‘상품설명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은행 직원에 ‘상품숙지의무’가 도입되고 계약 위법성이 인정된 경우 소비자는 재산상 불이익 없이 계약해지도 할 수 있습니다.

 

은행권은 이에 앞서 준비를 꼼꼼히 해야 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자칫하다간 영업에 큰 지장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한국금융연구원 관계자는 “금소법 시행으로 금융소비자의 권익은 크게 향상되는 반면 은행은 각종 금융상품 판매와 관련한 내부통제 시스템 강화를 위한 비용이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며 “사고 발생 시에는 배상확률과 금액 자체도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먼저 우리은행은 지난해 2월 펀드사태를 겪으며 ‘금융소비자보호그룹’을 신설했습니다. 기존 소비자브랜드그룹을 ▲금융소비자보호그룹과 ▲홍보브랜드그룹으로 분리 재편했고 인력도 늘려 조직 규모를 키웠습니다.

 

신한금융그룹 역시 금융소비자보호에 방점을 두고 조직 재정비에 나섰습니다. 그룹 내 금융소비자 프로세스 정립했고, 특히 은행 임원인사 배경에도 소비자 보호를 다수 언급했습니다.

 

신한은행은 지난달 24일 새 경영진을 선임하면서 금융업을 둘러싼 리스크에 안정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준법, 리스크관리, 금융소비자 분야에서 탁월한 리더십을 보여준 경영진의 연임을 결정했다고 밝혔습니다.

 

하나금융그룹은 오는 3월 금소법 시행에 맞춰 ‘소비자리스크관리위원회’를 신설합니다. 하나은행은 기존 소비자 보호그룹을 ‘손님행복그룹’과 ‘소비자리스크관리그룹’으로 나눠 조직 규모를 확대합니다.

 

두 개의 그룹 모두 여성 임원이 이끕니다. 손님행복그룹은 노유정 그룹장이, 소비자리스크관리그룹장에는 이인영 신임 그룹장이 선임됐습니다. 이 그룹장은 외부에서 영입된 전문인력으로 소비자리스크관리 모델을 만드는 역할을 수행할 계획입니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기존엔 은행의 위험 관리를 위해 자산건전성과 수익률 관리를 했다면 이번에 신설된 그룹은 고객입장에서 위험을 관리할 예정”이라며 “자산규모, 위험 선호도, 수익률을 감안해 고객이 최적의 자산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도록 도울 계획”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금융당국도 금소법 시행 한달 전인 2월부터 점검반을 가동합니다. 새로운 제도가 대거 도입됨에 따라 관련 지침을 마련해야 한다는 금융업계 목소리를 반영했습니다. 점검반을 통해 금융사 애로사항에 신속히 대응하고 하위규정 마련에 만전을 기한다는 것이 금융당국의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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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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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 ‘에코백’ 도입…친환경 배송 주도

쿠팡,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 ‘에코백’ 도입…친환경 배송 주도

2025.07.22 15:29: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쿠팡이 신선식품 다회용 배송용기인 프레시백에 이어 일반 제품에 대해서도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인 '에코백'(가칭)을 도입한다고 22일 밝혔습니다. 프레시백의 재질 등을 개선한 원터치 방식의 프레시백 테스트도 함께 진행합니다. 쿠팡로지스틱스서비스(CLS)는 인천, 부산, 제주 일부 캠프 지역에서 에코백 배송을 시범 운영하고 인천, 경기 시흥 일부 지역에서는 새로운 프레시백을 테스트합니다. '에코백'은 장보기 가방 등에 많이 사용되는 타포린 소재를 사용한 다회용 용기로 쿠팡의 박스리스(Boxless) 포장으로 대표되는 PB(Plastic bag)포장을 진화시켰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PB는 얇은 두께(0.05㎛)의 배송용 봉투로서 100% 재활용이 가능한 소재로 제작됐습니다. 에코백은 친환경 효과뿐만 아니라 최소 80g의 초경량 재질로 배송 송장을 떼지 않아도 되고 지퍼 형태로 상품을 쉽게 꺼낼 수 있습니다. 특히, 에코백은 회수돼 재사용되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배송 포장을 분리 배출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위생적이면서 열고 닫기 편해진 '뉴 프레시백' 테스트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뉴 프레시백은 '발포 폴리프로필렌'(EPP) 등 가벼운 재질을 사용하면서도 보냉성을 더욱 높였습니다. 쿠팡은 수차례 테스트를 통해 보냉성은 높이면서 기존 프레시백 무게와 큰 차이가 없는 뉴 프레시백을 개발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습니다. 테스트 지역의 소비자들은 친환경과 위생, 편익 등에 대해 90% 이상이 만족한다고 답했습니다. 특히, 기존에 프레시백이 아닌 종이 박스로 신선 식품을 주문하던 고객들도 뉴 프레시백을 선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뉴 프레시백은 수거 시 기존 프레시백처럼 펼치지 않아도 되기에 배송기사들의 작업도 보다 수월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고용노동부는 지난해 근로감독 이후 "프레시백을 펼치는 작업이 업무 부담을 가중시킬 수 있는 측면이 있다"라며 업무 경감 방안을 마련할 것을 권고한 바 있습니다. 프레시백은 국내 유일 다회용 보냉 배송용기로 스티로폼 등 배송 포장 사용을 줄인 쿠팡의 대표적인 친환경 배송입니다. 프레시백 사용을 통해 하루 평균 약 31만개의 스티로폼 상자 사용을 줄여 연간 여의도 면적의 6.5배에 달하는 토지에 연간 900만그루의 나무를 심는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CLS는 시범 운영을 진행하면서 개선 사항들을 확인한 후 전국 확대 여부 등을 검토할 예정입니다. CLS 관계자는 "지구 곳곳에서 이상기온으로 폭염이 발생하고 있다. 이제 친환경 정책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이며 어떤 정책보다 우선되어야 한다"라며 "'에코백'과 '뉴 프레시백' 시범 운영은 친환경 정책의 일환으로 연구 개발 등 상당한 투자를 통해 이뤄낸 성과"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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