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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피 마감] 파죽지세로 3100선도 돌파…電·車군단 '폭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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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anuary 08, 2021, 15:01:54

 

인더뉴스 김서정 기자ㅣ 코스피가 이틀 연속 급등하며 3150선마저 뛰어넘었다. 삼성전자는 실적 발표와 함께 고공 행진하며 장중 9만원을 터치했고, 현대차 그룹주는 애플과의 자율주행차 협력 소식에 무더기 폭등세를 연출했다.

 

8일 코스피 지수는 전일 대비 3.97% 급등한 3152.18에 장을 마쳤다. 0.28% 상승 출발한 지수는 오후 들어 삼성전자가 상승폭을 키워나가자 한때 4% 넘게 폭등하기도 했다.

 

이경민 대신증권 연구원은 "외국인의 대규모 순매수세와 함께 3100선을 돌파했다"며 "바이든 당선인의 공식 확정으로 정치적 불확실성이 해소된 가운데 자동차, 반도체, 인터넷 내에 종목별 차별화 움직임이 상승세를 견인했다"고 분석했다.

 

반도체를 위시한 전기전차와 자동차의 급등세가 두드러진 하루였다. 이날 삼성전자는 컨센서스를 소폭 하회하는 지난해 4분기 실적을 발표했지만 올해 실적 호조 기대감에 매수세가 몰리며 7% 넘게 급등, 또 다시 사상 최고가를 갈아치웠다.

 

현대차 그룹주도 애플과 자율주행 전기차 개발 협력을 논의하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장 초반부터 폭등세를 보였다. 현대차는 19.4% 급등했고 현대위아가 21.3%, 현대모비스와 만도도 10% 넘게 점프했다. 기아차는 8.4% 강세로 장을 마쳤다.

 

전차 군단을 필두로 시가총액 상위종목들은 일제히 상승 마감했다. SK하이닉스는 2.60% 올랐고 LG화학은 3.85% 상승 마감했다. 삼성바이오로직스 2.20%, 셀트리온 2.66%, 카카오 7.83%로 나란히 빨간불을 밝혔다.

 

업종별로는 자동차주의 폭등세에 운수장비가 12% 넘게 치솟았고 전기전자, 제조, 서비스, 기계 등도 3% 넘게 올랐다. 다만 전기가스, 통신, 은행 등은 하락세로 마쳤다.

 

개별종목 가운데는 티에이치엔이 상한가를 기록했고 해성디에스, 세방, 에스엘 등은 10% 넘게 올랐다.

 

이날 코스닥 지수는 코스피와 상반된 분위기를 연출했다. 최근 고공 행진하던 바이오주에 대거 차익 매물이 쏟아지면서 0.11% 내린 987.79에 장을 마쳤다. 대장주 셀트리온헬스케어가 5% 넘게 올랐지만 박셀바이오, 피플바이오 등 신규 상장 바이오주들이 줄줄이 급락하며 지수를 끌어내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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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서정 기자 rlatjwjd42@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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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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