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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불구 훈풍 탄 전자업계’...삼성·LG전자, 반도체·신가전이 살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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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anuary 08, 2021, 16:01:31

삼성전자, 4분기 매출 61조원·영업익 9조원..연간 영업익 26조·전년比 29%↑
LG전자, 매출 18.7조·영업익 6407억원 사상 최대..연간 영업익 3조원 돌파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지난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속에서도 삼성전자와 LG전자의 실적에 훈풍이 불었습니다. 삼성전자는 2020년 연간 영업이익이 전년보다 29.5% 늘어난 36조원을 기록했고, 같은 기간 LG전자 영업이익이 사상 첫 3조원을 돌파했습니다.

 

벌써부터 삼성전자는 올해 반도체 슈퍼사이클을 타고 역대급 실적이 나올거란 전망이 나옵니다. LG전자 역시 코로나19 여파가 지속되면서 위생가전을 중심으로 VS사업, 렌탈 사업 성장 등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8일 삼성전자 잠정실적 공시에 따르면 2020년 4분기 실적은 매출 61조원, 영업이익 9조원으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매출은 1.87%, 영업이익은 25.7% 각각 늘어났습니다.

 

작년 연간 매출액은 236조 2600억원, 영업이익은 35조 9500억원으로 잠정 집계됐습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2.54%, 영업이익 29.46% 늘어났습니다.

 

 

◇ 삼성전자, ‘효자’ 반도체 선전으로 실적 훈풍..올해 슈퍼사이클 도래

 

작년 4분기 사업부별 영업익은 증권사별로 반도체 3.8조~4.5조원, IM(IT&Mobile) 2.4조~3조원, 디스플레이 1조~1.5조원, CE(생활가전) 8000억원~1조 2000억원 수준으로 추정됩니다. 코로나19라는 대형 악재 속에서 반도체가 호실적을 거두면서 4분기 영업익 9조원을 기록했습니다.

 

아직까지 작년 사업부별 연간 실적이 공개되지 않았지만, 작년 삼성전자 반도체 부문 영업이익은 20조원에 못미칠 것으로 추정됩니다. 1~3분기까지 영업익 15조원에 4분기 실적을 더하면 약 19조원 안팎이 예상됩니다. 작년 삼성전자 전체 영업익 36조원 중 절반 이상 차지한 수치입니다.

 

올해 가격이 1년 이상 꾸준히 상승하는 이른바 반도체 ‘슈퍼사이클’이 예상되고 있어 실적에 날개가 달릴 것이란 전망입니다. 반도체 수요는 증가하지만, 공급이 부족해 가격 상승이 예상되기 때문입니다.

 

세계반도체무역통계기구(WSTS)에 따르면 글로벌 반도체 시장 매출은 4694억달러(약 515조 3540억원)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디램 부문 가격 상승으로 2021년 1분기 실적도 무난할 것이란 전망입니다. 여기에 작년 하반기에 이어 올해 초 스마트폰 신규 제품 출시가 잇따르고 있어 모바일 반도체 수요 증가와 반도체 가격 상승 두 마리 토끼를 잡을 것으로 보입니다.

 

박유악 키움증권 연구원은 “계절적 비수기에 진입하는 디스플레이와 CE 부문 실적 감소가 예상된다”면서 “디램 부문의 경우 고정 가격 상승이 발생하며 전 분기 대비 실적 턴어라운드를 기록하고, 비메모리도 신규 고객사 물량 확대와 고객사 신제품 출시 영향으로 수익성 개선이 기대된다”고 말했습니다.

 

 

◇ LG전자, 작년 매출 63조원…사상 첫 영업익 3조원 돌파

 

코로나19 역풍에도 LG전자는 지난해 분기 사상 최대 실적 기록을 갈아치우고 있습니다. 작년 4분기 매출과 영업이익 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했습니다. 연간 실적도 역대급을 기록했습니다.

 

LG전자는 지난 4분기 매출액과 영업이익 각각 18조 7826억원, 6407억원의 잠정실적을 발표했습니다. 4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6.9%, 영업이익은 535.6% 증가했습니다.

 

LG전자는 지난해 연간 기준 매출액 63조 2638억원, 영업이익 3조 1918억원을 달성했습니다.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역대 최대이며 직전 년도 대비 각각 1.5%, 31% 늘었습니다. 특히 연간 영업이익이 3조원을 넘은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한 위생 가전이 효자템으로 등극했습니다. H&A(가전)사업부의 스팀청소기와 건조기 등 위생 신가전 판매 호조로 견조한 실적을 기록했으며, VS사업부의 북미 시장 중심으로 수요 회복과 원가구조개선, 생산 효율화도 실적에 반영됐다는 분석입니다.

 

고의영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경쟁사들이 코로나19 생산 설비 가동 중단에도 LG전자는 다변화된 생산지를 통해 어려운 환경에서도 수요에 적기 대응했다”며 “언택트 환경 속에 각 국의 부양 효과로 가전과 TV에 대한 소비자 견조하게 유지되는 점은 긍정적”이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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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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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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