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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불구 훈풍 탄 전자업계’...삼성·LG전자, 반도체·신가전이 살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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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anuary 08, 2021, 16:01:31

삼성전자, 4분기 매출 61조원·영업익 9조원..연간 영업익 26조·전년比 29%↑
LG전자, 매출 18.7조·영업익 6407억원 사상 최대..연간 영업익 3조원 돌파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지난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속에서도 삼성전자와 LG전자의 실적에 훈풍이 불었습니다. 삼성전자는 2020년 연간 영업이익이 전년보다 29.5% 늘어난 36조원을 기록했고, 같은 기간 LG전자 영업이익이 사상 첫 3조원을 돌파했습니다.

 

벌써부터 삼성전자는 올해 반도체 슈퍼사이클을 타고 역대급 실적이 나올거란 전망이 나옵니다. LG전자 역시 코로나19 여파가 지속되면서 위생가전을 중심으로 VS사업, 렌탈 사업 성장 등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8일 삼성전자 잠정실적 공시에 따르면 2020년 4분기 실적은 매출 61조원, 영업이익 9조원으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매출은 1.87%, 영업이익은 25.7% 각각 늘어났습니다.

 

작년 연간 매출액은 236조 2600억원, 영업이익은 35조 9500억원으로 잠정 집계됐습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2.54%, 영업이익 29.46% 늘어났습니다.

 

 

◇ 삼성전자, ‘효자’ 반도체 선전으로 실적 훈풍..올해 슈퍼사이클 도래

 

작년 4분기 사업부별 영업익은 증권사별로 반도체 3.8조~4.5조원, IM(IT&Mobile) 2.4조~3조원, 디스플레이 1조~1.5조원, CE(생활가전) 8000억원~1조 2000억원 수준으로 추정됩니다. 코로나19라는 대형 악재 속에서 반도체가 호실적을 거두면서 4분기 영업익 9조원을 기록했습니다.

 

아직까지 작년 사업부별 연간 실적이 공개되지 않았지만, 작년 삼성전자 반도체 부문 영업이익은 20조원에 못미칠 것으로 추정됩니다. 1~3분기까지 영업익 15조원에 4분기 실적을 더하면 약 19조원 안팎이 예상됩니다. 작년 삼성전자 전체 영업익 36조원 중 절반 이상 차지한 수치입니다.

 

올해 가격이 1년 이상 꾸준히 상승하는 이른바 반도체 ‘슈퍼사이클’이 예상되고 있어 실적에 날개가 달릴 것이란 전망입니다. 반도체 수요는 증가하지만, 공급이 부족해 가격 상승이 예상되기 때문입니다.

 

세계반도체무역통계기구(WSTS)에 따르면 글로벌 반도체 시장 매출은 4694억달러(약 515조 3540억원)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디램 부문 가격 상승으로 2021년 1분기 실적도 무난할 것이란 전망입니다. 여기에 작년 하반기에 이어 올해 초 스마트폰 신규 제품 출시가 잇따르고 있어 모바일 반도체 수요 증가와 반도체 가격 상승 두 마리 토끼를 잡을 것으로 보입니다.

 

박유악 키움증권 연구원은 “계절적 비수기에 진입하는 디스플레이와 CE 부문 실적 감소가 예상된다”면서 “디램 부문의 경우 고정 가격 상승이 발생하며 전 분기 대비 실적 턴어라운드를 기록하고, 비메모리도 신규 고객사 물량 확대와 고객사 신제품 출시 영향으로 수익성 개선이 기대된다”고 말했습니다.

 

 

◇ LG전자, 작년 매출 63조원…사상 첫 영업익 3조원 돌파

 

코로나19 역풍에도 LG전자는 지난해 분기 사상 최대 실적 기록을 갈아치우고 있습니다. 작년 4분기 매출과 영업이익 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했습니다. 연간 실적도 역대급을 기록했습니다.

 

LG전자는 지난 4분기 매출액과 영업이익 각각 18조 7826억원, 6407억원의 잠정실적을 발표했습니다. 4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6.9%, 영업이익은 535.6% 증가했습니다.

 

LG전자는 지난해 연간 기준 매출액 63조 2638억원, 영업이익 3조 1918억원을 달성했습니다.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역대 최대이며 직전 년도 대비 각각 1.5%, 31% 늘었습니다. 특히 연간 영업이익이 3조원을 넘은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한 위생 가전이 효자템으로 등극했습니다. H&A(가전)사업부의 스팀청소기와 건조기 등 위생 신가전 판매 호조로 견조한 실적을 기록했으며, VS사업부의 북미 시장 중심으로 수요 회복과 원가구조개선, 생산 효율화도 실적에 반영됐다는 분석입니다.

 

고의영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경쟁사들이 코로나19 생산 설비 가동 중단에도 LG전자는 다변화된 생산지를 통해 어려운 환경에서도 수요에 적기 대응했다”며 “언택트 환경 속에 각 국의 부양 효과로 가전과 TV에 대한 소비자 견조하게 유지되는 점은 긍정적”이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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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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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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