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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실련 “월급 30% 저축해 서울 아파트 사려면 118년 걸린다”...몽땅 저축해도 36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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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14, 2021, 15:01:21

문재인 대통령 취임 후 서울 아파트값 82% 상승
지난 18년간 상승액의 60%..비강남지역도 87%↑

 

인더뉴스 전건욱 기자ㅣ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은 문재인 정부 들어 서울 아파트값이 82% 올랐다고 분석했습니다. 이에 기초해 버는 돈을 한 푼도 안 쓰고 모으면 서울에 있는 25평 아파트 한 채를 사는 데 36년이 걸린다는 결과도 냈습니다.

 

실제로 월급의 30%를 저축하는 현실적 상황을 가정하면, 무려 118년이 걸리는 것으로 추산됐으며, 문재인 정부 임기 초기에 71년이 걸렸던 것에 비하면, 무려 47년이 늘어난 것입니다.

 

부모로부터 재산을 물려받지 않거나, 자수성가를 통해 크게 부를 축적하지 않는다면 생애에 서울시내 아파트 가격의 집을 구입하기는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이야기입니다.  

 

경실련은 14일 서울 종로구 경실련 강당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은 내용이 담긴 ‘서울 아파트 22개단지 6만3,000세대 시세변동 분석결과’를 발표했습니다.

 

경실련에 따르면 서울 아파트값(25평형 기준)은 2003년부터 지난해까지 18년 동안 8억 8000만원 상승했습니다. 2003년 당시 3억 1000만원에 그쳤던 시세가 2020년 11억 9000만원으로 오른 결과입니다.

 

특히 문 대통령 취임 동안 5억 3000만원이 올랐습니다. 이는 2003년부터 지난 18년 동안 총 상승액(8억 8000만원)의 60%를 차지합니다. 박근혜 정부에서는 1억 3000만원 상승했고, 이명박 정부에서는 4000만원 하락했습니다. 노무현 정부에서는 2억 6000만원 올랐습니다.

 

강남 지역에 한정해 살펴보면 문 정부 4년 동안 아파트값은 11억원에서 19억 1000만원으로 74% 올랐습니다. 노무현 정부 이후 박근혜 정부까지의 상승액인 6억 3000만원의 1.3배에 이릅니다.

 

비강남지역도 상승세가 눈에 띕니다. 문 정부 초 5억 3000만원이었던 25평 아파트는 지난해 12월 9억 8000만원으로 87% 올랐습니다. 지난 18년간 상승액의 64% 수준입니다.

 

경실련은 이런 분석을 바탕으로 평범한 직장인이 월급 전부를 저축해도 서울에 있는 아파트(11억 9000만원)를 사는 데 36년이 걸린다고 밝혔습니다. 월급은 지난해 기준 노동자의 평균 연봉인 3400만원을 기준으로 했습니다.

 

경실련은 임기 초 집값을 낮추겠다고 언급한 문 대통령이 약속을 이행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경실련은 “문재인 대통령은 ‘임기 이전 수준으로 집값을 낮추겠다’는 약속을 지켜야 한다”며 “저렴한 공공주택을 공급하고 분양가 상한제에 따라 분양가를 결정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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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건욱 기자 gu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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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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