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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포 고객이 없는데” 은행업계 볼멘소리에...금감원 “소비자 보호·관리 차원”(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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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anuary 22, 2021, 14:01:29

금융당국, 점포폐쇄 관리 강화..분기별로 영향평가서 확인
은행권 “전략 공개 우려..공동 ATM 등 대안 채널 도입 중”
금감원 “다른 나라도 銀 폐쇄 속도 관리..소비자 보호 목적”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금융당국이 올해부터 은행의 ‘점포 폐쇄 영향평가’를 분기마다 확인하겠다는 방안을 발표하자 업계에서는 취약계층의 접근성을 고려한 조치라는 것엔 공감하면서도 “과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점포 운영에 대한 당국 개입이 강화될 것이라는 우려입니다.

 

금융감독원은 최근 은행의 점포폐쇄 사전영향평가 결과 보고를 의무화하는 내용의 ‘은행업감독업무시행세칙’ 개정을 예고했습니다. 앞으로 은행들은 점포를 없애려면 외부전문가가 참여한 영향평가 결과를 3개월마다 금융당국에 보고해야 합니다.

 

대체수단을 마련하는 규정도 사실상 의무화됩니다. 이제까지는 은행이 점포를 폐쇄할 경우 자율적으로 ATM, 타기관 창구업무제휴 등을 선택해 운영했습니다. 사전통지 기간도 폐쇄일 1개월 이전에서 3개월 이전으로 강화됩니다.

 

은행권은 지점 채널 전략까지 금융당국에 보고해야 하는 상황이 답답하다는 입장입니다. 지점이 가지고 있는 공공성이 있다고 하지만 엄연히 은행은 주주가 있고 이익을 추구해야 하는 회사라는 겁니다.

 

은행권 관계자는 “은행 지점의 공공재적인 역할은 공감한다”면서도 “은행은 주주가 있는 회사이기 때문에 수익이 나지 않는 점포는 정리하고 경영 효율성을 높여야 하는 것도 당연한 일”이라고 말했습니다.

 

또 다른 관계자는 “그동안 은행이 내부적으로 해온 사전평가에서도 고객수를 비롯해 연령대·대체수단 등 다양한 요건을 고려해 왔다”며 “채널전략은 은행의 핵심 영업전략 중 하나인데 내부 전략이 오픈될 수 있다는 점이 부담스럽다”고 했습니다.

 

특히 일선 현장에선 외부전문가가 영향평가에 참여하는 것에 대한 볼멘소리도 내놨습니다. 아직 세부지침이 없어 외부전문가가 어떻게·어디까지 개입할지 명확하진 않지만, 점포 경영에 대한 데이터들이 공개되면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겁니다.

 

은행권의 한 인사는 “점포 수익금 등 민감한 자료는 공개하지 않는 것이 원칙”이라며 “외부사람이 영향평가에 참여하면 해당 데이터가 유출될 수 있는 우려도 상당하다”고 설명했습니다.

 

은행권이 지점을 축소하는 가장 큰 이유는 금융 수요가 인터넷·모바일뱅킹에 몰리고 있기 때문입니다. 코로나19로 지점 이용객이 줄어들고 있는 반면 인터넷·모바일뱅킹 이용자 수는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한국은행이 발표한 ‘2020년 상반기 중 국내 인터넷뱅킹서비스 이용현황’ 자료에 따르면 작년 상반기 중 인터넷·모바일뱅킹 하루평균 이용 건수는 2억 813만건입니다. 이는 전년도 하반기 대비 25.5%나 늘어난 수치인데 업계 관계자들은 이러한 증가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은행권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지점 고객 감소가 가속화됐다”며 “금융당국도 나서서 ‘디지털 전환’이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은행도 이에 사활을 걸고 있는 상황인데, 당연히 모바일·인터넷뱅킹에 역량과 재원이 집중될 수 밖에 없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현재 50대~60대 고객 분들 중에서도 인터넷·모바일뱅킹을 사용하는 고객이 점점 늘고 있다”며 “금융 취약계층을 위한 대안을 세대, 교육, 지역, 은행시스템 등 다양한 측면에서 심도있게 고려하는 것이 더 필요한 시점”이라고 꼬집었습니다.

 

금융당국은 코로나19로 은행권의 오프라인 영업점 축소 속도가 빨라지다 보니 금융소비자·취약계층 보호 차원에서 관리가 필요하다는 입장입니다. 비대면·디지털 금융의 일상화로 인해 은행 점포 축소가 어쩔 수 없다는 것은 알지만 속도가 지나치게 빠르다는 겁니다.

 

윤석헌 금감원장이 “단기간에 급격히 점포 수를 감축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자제를 요청한 이후에도 점포폐쇄는 이어지고 있습니다. 신한·KB·하나·우리·NH농협 등 5대 은행은 작년 한해 영업점 216곳을 통폐합했습니다. 올 1·2월에도 26개 점포를 없앨 계획입니다.

 

금융감독원 관계자는 “은행의 지점 축소 흐름은 전 세계적으로 일어나고 있는 현상”이라며 “영국을 비롯한 다른 나라에서도 은행권 지점 폐쇄를 두고, 금융소비자 입장을 고려해 관리 차원에서 접근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지점 폐쇄 영향평가 등 세부적인 관리 방향은 은행권과 협의하에 진행되고 있고, 어느 정도 가닥이 잡힌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은행권과 충분히 대화 후 구체적인 내용이 정해지면 보도자료를 통해 알릴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시중은행들은 대면 창구를 대신할 수 있는 다양한 채널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8월 국민·신한·우리·하나은행은 입출금, 계좌이체 등의 업무를 공동으로 처리할 수 있는 공동 ATM을 도입하고 복합점포·공동영업체계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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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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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4.23 11:07:4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업계 최초로 '1Tb(테라비트) TLC(Triple Level Cell)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AI시대가 도래한 만큼 현재 업계에서는 AI기술에 핵심적으로 사용되는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으로 낸드플래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공고히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삼성전자는 업계 최소 크기 셀(Cell)과 최소 몰드(Mold) 두께를 구현해 '1Tb TLC 9세대 V낸드'의 비트 밀도를 이전 세대 대비 약 1.5배 증가시켰습니다. 동시에 더미 채널 홀 제거 기술로 셀의 평면적을 줄였으며 셀의 크기를 줄이면서 생기는 간섭 현상을 제어하기 위해 셀 간섭 회피 기술, 셀 수명 연장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더블 스택(Double Stack) 구조로 구현할 수 있는 최고 단수 제품으로 '채널 홀 에칭(Channel Hole Etching)' 기술을 통해 한번에 업계 최대 단수를 뚫는 공정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채널 홀 에칭'은 몰드층을 순차적으로 적층한 다음 한 번에 전자가 이동하는 채널 홀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9세대 V낸드'는 차세대 낸드플래시 인터페이스인 'Toggle 5.1'이 적용돼 8세대 V낸드 대비 33% 향상된 최대 3.2Gbps의 데이터 입출력 속도를 냅니다. 삼성전자는 이를 기반으로 PCIe 5.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고성능 SSD 시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9세대 V낸드'는 저전력 설계 기술을 탑재해 이전 세대 제품 대비 소비 전력이 약 10% 개선됐습니다. 허성회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Flash개발실장 부사장은 "낸드플래시 제품의 세대가 진화할수록 고용량·고성능 제품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어 극한의 기술 혁신을 통해 생산성과 제품 경쟁력을 높였다"며 "9세대 V낸드를 통해 AI 시대에 대응하는 초고속, 초고용량 SSD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TLC 9세대 V낸드'에 이어 올 하반기 'QLC(Quad Level Cell) 9세대 V낸드'도 양산할 예정으로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 개발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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