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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허가 임박한 ‘마이데이터’...은행권 ‘조직·서비스’로 시장 선점 사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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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anuary 27, 2021, 10:01:32

1·2차 예비사업자에 국민·농협·신한·우리·SC제일銀 선정
은행권, 사업 본허가 심사에 맞춰 조직·서비스 재정비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27일 오후 디지털 시대의 격전지로 부상한 마이데이터 사업의 본허가 심사 결과가 발표될 예정입니다. 은행권도 디지털 전환 속도전에서 뒤처진다면 새로운 질서가 자리 잡은 데이터 생태계에서 밀려날 수밖에 없다는 판단하에 조직·서비스를 재정비하는 등 분주한 모습입니다.

 

일명 ‘금융 플랫폼 사업’으로 불리는 마이데이터는 금융업계 뿐 아니라 미래 먹거리를 찾는 모든 산업·회사에서 눈여겨보고 있는 사업입니다. 앞서 시행된 마이데이터 1·2차 예비사업자 선정에서 예비허가를 받은 회사는 총 28개입니다.

 

은행권에선 대주주 적격성 문제로 심사 중단 조치를 받은 하나은행을 제외한 국민·농협·신한·우리·SC제일은행 등 5곳이 선정됐습니다. IBK기업은행은 2월 중으로 예비허가 신청을 할 예정입니다.

 

금융당국이 내걸은 심사기준은 ▲최소자본금 5억원 이상 ▲물적시설 ▲사업계획의 타당성 ▲대주주 적격성 ▲신청인의 임원 적격성 ▲데이터 처리 경험 등입니다. 해킹 방지·망 분리 수행 등 보안 설비를 포함한 물적시설에 특별한 이상이 없다면 대부분 본허가를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KB국민은행은 금융플랫폼 기업으로의 전환을 내세우고 대대적인 ‘조직 재구성’을 단행했습니다. 디지털 혁신을 업무현장에서 반영하고 성과를 내기 위해 25개의 플랫폼 조직을 신설하고 ‘마이데이터플랫폼단’을 만들어 운영하고 있습니다.

 

신한은행은 진옥동 은행장 직속 ‘디지털 혁신단’을 만들어 디지털 퍼스트 전략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혁신단 리더로는 김혜주 전 KT상무와 김준환 전 SK주식회사 C&C 상무를 영입했고 조직 안에 마이데이터 사업을 전담하는 ‘마이데이터유닛’도 포함했습니다.

 

NH농협은행은 ‘생활금융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겠다는 목표하에 마케팅·서비스를 재정비했습니다. 데이터 기반으로 고객 수요를 분석하기 위해 상품과 서비스 리모델링에 들어갔습니다. 지난 26일엔 마이데이터 시장 선점을 위해 개인종합자산관리(PFM) 서비스 확대를 준비하고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마이데이터 사업자 본허가 인사를 받으면 본격 서비스 영역을 확대할 방침입니다.

 

우리은행은 은행권 최초로 인공지능이 고객행동정보를 분석하는 빅데이터 기반 맞춤형 서비스를 내놨습니다. 누적된 고객 정보를 AI가 분석해 개인별로 최적의 금융 솔루션을 제공하는 겁니다.

 

또 디지털 플랫폼 구축을 위한 ‘디지털 협약’도 잇따라 체결하고 있습니다. 롯데멤버스·모빌리티 플레폼 등과 협약을 맺고 데이터 융합 상품 개발에 박차를 가하겠다는 계획입니다. 권광석 우리은행장은 유통사와의 제휴 배경으로 고객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는 ‘생활 밀착형 금융서비스’ 제공을 꼽았습니다.

 

SC제일은행은 지난해 모바일뱅킹 앱을 전면 개편하면서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추가했습니다. 금융권 관계자들은 디지털화와 자산관리 강화를 통해 소매금융에 무게를 두는 전략의 구사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습니다.

 

SC제일은행은 디지털·플랫폼 분야를 선점하기 위한 제휴에도 적극적입니다. 모바일 자산관리 플랫폼 뱅크샐러드와 마이데이터 활성화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업무 제휴 양해각서(MOU)를 체결했고, 개인정보 전송 관리를 위한 마이데이터 플랫폼은 마이크로소프트에 구축할 예정입니다.

 

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아이오닉5 판매 앞두고 ‘난항’...현대차 노사, 생산인원 투입 놓고 입장차

아이오닉5 판매 앞두고 ‘난항’...현대차 노사, 생산인원 투입 놓고 입장차

2021.03.02 15:49:42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현대자동차 노사가 첫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5' 생산라인의 투입 인원수를 놓고 입장차를 보이고 있습니다. 생산라인에 배치하는 근로자 수가 기존 내연기관차 생산 때보다 줄었기 때문인데요. 예정된 판매 일정을 고려하면 협상 마무리 시한이 빠듯할 수 있다는 지적입니다. 2일 현대차 노사에 따르면 노사는 아이오닉5를 생산하는 울산1공장 맨아워(Man/Hour) 협상을 아직 마무리하지 못했습니다. 노사 갈등 원인은 전기차 생산라인에 필요한 인력이 기존 내연기관차 생산 때보다 감소하면서 줄어든 일거리입니다. 현대차는 내연기관차 파워트레인(동력전달기구)에 해당하는 전기차 전용 플랫폼(E-GMP)을 아이오닉5에 처음으로 적용했는데, 내연기관차 파워트레인보다 배기 라인이나 전선 배치 등이 감소하며 투입 인원도 줄어듭니다. 게다가 현대차 울산1공장은 전기차 전용 라인을 설치하면서 시간당 생산 대수도 낮아져 기존보다 투입 인력이 30% 가량 감소할 수 있다고 예측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현대차 관계자는 “현재 막판 조율 중”이라며 “고객에게 제때 차량을 인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아이오닉5의 유럽판매는 이달부터, 국내 판매는 내달부터 시작할 예정입니다. 유럽에선 지난달 25일 3000대 한정으로 아이오닉5 사전계약을 받은 결과 하루 만에 완판에 성공했습니다. 국내 사전 계약도 첫날에만 2만 3760대가량을 기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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