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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허가 임박한 ‘마이데이터’...은행권 ‘조직·서비스’로 시장 선점 사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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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anuary 27, 2021, 10:01:32

1·2차 예비사업자에 국민·농협·신한·우리·SC제일銀 선정
은행권, 사업 본허가 심사에 맞춰 조직·서비스 재정비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27일 오후 디지털 시대의 격전지로 부상한 마이데이터 사업의 본허가 심사 결과가 발표될 예정입니다. 은행권도 디지털 전환 속도전에서 뒤처진다면 새로운 질서가 자리 잡은 데이터 생태계에서 밀려날 수밖에 없다는 판단하에 조직·서비스를 재정비하는 등 분주한 모습입니다.

 

일명 ‘금융 플랫폼 사업’으로 불리는 마이데이터는 금융업계 뿐 아니라 미래 먹거리를 찾는 모든 산업·회사에서 눈여겨보고 있는 사업입니다. 앞서 시행된 마이데이터 1·2차 예비사업자 선정에서 예비허가를 받은 회사는 총 28개입니다.

 

은행권에선 대주주 적격성 문제로 심사 중단 조치를 받은 하나은행을 제외한 국민·농협·신한·우리·SC제일은행 등 5곳이 선정됐습니다. IBK기업은행은 2월 중으로 예비허가 신청을 할 예정입니다.

 

금융당국이 내걸은 심사기준은 ▲최소자본금 5억원 이상 ▲물적시설 ▲사업계획의 타당성 ▲대주주 적격성 ▲신청인의 임원 적격성 ▲데이터 처리 경험 등입니다. 해킹 방지·망 분리 수행 등 보안 설비를 포함한 물적시설에 특별한 이상이 없다면 대부분 본허가를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KB국민은행은 금융플랫폼 기업으로의 전환을 내세우고 대대적인 ‘조직 재구성’을 단행했습니다. 디지털 혁신을 업무현장에서 반영하고 성과를 내기 위해 25개의 플랫폼 조직을 신설하고 ‘마이데이터플랫폼단’을 만들어 운영하고 있습니다.

 

신한은행은 진옥동 은행장 직속 ‘디지털 혁신단’을 만들어 디지털 퍼스트 전략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혁신단 리더로는 김혜주 전 KT상무와 김준환 전 SK주식회사 C&C 상무를 영입했고 조직 안에 마이데이터 사업을 전담하는 ‘마이데이터유닛’도 포함했습니다.

 

NH농협은행은 ‘생활금융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겠다는 목표하에 마케팅·서비스를 재정비했습니다. 데이터 기반으로 고객 수요를 분석하기 위해 상품과 서비스 리모델링에 들어갔습니다. 지난 26일엔 마이데이터 시장 선점을 위해 개인종합자산관리(PFM) 서비스 확대를 준비하고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마이데이터 사업자 본허가 인사를 받으면 본격 서비스 영역을 확대할 방침입니다.

 

우리은행은 은행권 최초로 인공지능이 고객행동정보를 분석하는 빅데이터 기반 맞춤형 서비스를 내놨습니다. 누적된 고객 정보를 AI가 분석해 개인별로 최적의 금융 솔루션을 제공하는 겁니다.

 

또 디지털 플랫폼 구축을 위한 ‘디지털 협약’도 잇따라 체결하고 있습니다. 롯데멤버스·모빌리티 플레폼 등과 협약을 맺고 데이터 융합 상품 개발에 박차를 가하겠다는 계획입니다. 권광석 우리은행장은 유통사와의 제휴 배경으로 고객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는 ‘생활 밀착형 금융서비스’ 제공을 꼽았습니다.

 

SC제일은행은 지난해 모바일뱅킹 앱을 전면 개편하면서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추가했습니다. 금융권 관계자들은 디지털화와 자산관리 강화를 통해 소매금융에 무게를 두는 전략의 구사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습니다.

 

SC제일은행은 디지털·플랫폼 분야를 선점하기 위한 제휴에도 적극적입니다. 모바일 자산관리 플랫폼 뱅크샐러드와 마이데이터 활성화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업무 제휴 양해각서(MOU)를 체결했고, 개인정보 전송 관리를 위한 마이데이터 플랫폼은 마이크로소프트에 구축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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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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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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