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Bank 은행

KDB산업은행, ‘3兆’ 정책형 뉴딜펀드 조성에 첫발

URL복사

Wednesday, January 27, 2021, 13:01:48

정시 출자사업에 운용사 84곳 신청
오는 28일 ‘5천억 규모’ 모펀드 결성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한국산업은행(회장 이동걸)과 한국성장금융(사장 성기홍)이 정책형 뉴딜펀드 조성을 위한 첫발을 내디뎠습니다. 양사는 정책형 뉴딜펀드 ‘정시 위탁운용사 선정계획’에 따라 운용사 제안 접수를 마감했는데요. 그 결과 총 84개 운용사가 9조 7000억원 규모를 신청했다고 27일 밝혔습니다.

 

이번 운용사 제안서 접수를 통해 신청된 금액은 조성목표인 3조원 대비 3.2배에 달하는 규모입니다. 투자별로는 기업투자 분야에서 70개 운용사가 7조 4000억원 규모를, 인프라투자 분야에 14개 운용사가 2조 3000억원 규모를 제안했습니다. 기업투자형·인프라투자형의 경쟁률은 각각 3.1:1과 3.9:1입니다.

 

정책형 뉴딜펀드는 기존 정책펀드들과 달리 운용사가 투자분야, 펀드규모, 정책출자 비율, 기준수익률 등 펀드의 핵심이 되는 요소를 투자전략에 따라 제안할 수 있습니다. 또 후순위 출자, 초과수익 이전 등 인센티브를 제공해 다수의 운용사가 신청을 제안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다수 운용사들은 디지털·그린 분야 전반에 걸쳐 새로운 투자전략을 구사하는 방향으로 투자운용을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오는 28일 산업은행은 5100억원을 출자해 정책형 뉴딜펀드의 모펀드를 결성할 예정입니다. 이번에 결성되는 모펀드는 투자위험분담, 민간투자자금 매칭, 인센티브 부여 등의 역할을 담당하며 정책형 뉴딜펀드 운용과정에서 앵커기능을 수행할 계획입니다. 운용사 선정절차는 내달 말까지 완료됩니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이번 제안서 접수결과에서 보듯이 시장참가자들이 정책형 뉴딜펀드에 매우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며 “민간투자자금 매칭과 자펀드 조성 등도 원활히 이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유은실 yes24@inthenews.co.kr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