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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스뱅크가 온다...인터넷銀, 중금리대출 시장서 ‘격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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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February 01, 2021, 11:02:34

카뱅·케뱅·토스 인터넷은행들 '중금리 대출' 상품 출시 예고
토스뱅크 상반기 출범 계획..“중신용자에게 1금융권 혜택을”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카카오뱅크·케이뱅크·토스뱅크 등 인터넷전문은행 3사가 올해 일제히 ‘중금리 대출’ 상품을 새로 선보입니다.

 

토스뱅크가 상반기 공식 출범을 예고하면서 인터넷전문은행 설립 주요 취지로 내세운 중금리 대출 시장에 경쟁이 치열해질 전망입니다.

 

1일 금융권에 따르면 올해 7월 출범을 목표로 하는 토스뱅크는 하반기 중금리 대출 공략에 적극적으로 나설 계획입니다. 토스뱅크는 인터넷전문은행에 도전장을 낼 때부터 중신용자와 신파일러(thin filer·금융이력 부족자)를 포용하는 챌린저뱅크를 표방한 바 있습니다.

 

중금리대출은 통상 옛 신용등급 4∼6등급 수준의 중신용자에게 연 10% 이내의 한 자릿수 금리로 내주는 신용대출 상품을 의미합니다. 인터넷은행들은 그동안 시중은행에서 대출을 받지 못했던 중신용자들이 1금융권의 혜택을 볼 수 있도록 다양한 상품을 제공한다는 방침입니다.

 

토스뱅크는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신용평가 모델을 개발 중에 있습니다. 기존의 금융정보 중심의 평가로 불이익을 받아왔던 금융이력 부족자에 대한 신용평가 변별력을 개선하고 더욱 고도화한다는 계획입니다.

 

금융 데이터뿐 아니라 기존 은행에서는 보지 않는 개인의 금융 생활과 관련한 다양한 지표를 고려할 예정으로 알려졌는데요. 토스 내에서 축적된 사용자의 데이터 등을 활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카카오뱅크는 올해 중·저신용자 전용 대출 상품을 출시할 계획입니다. 현재 공급 중인 사잇돌 대출과 민간 중금리 대출 외에 중·저신용자를 포용할 수 있는 추가 상품을 출시해 올해 중금리 대출과 중·저신용자 대출 공급을 확대한다는 목표입니다.

 

매년 1조원 규모의 중금리 대출을 공급하겠다고 발표한 카카오뱅크는 중·저신용자에 특화된 새로운 신용평가모델도 개발하고 있습니다. 지난해에는 계획보다 많은 1조 3800억원을 중금리 대출로 공급했고 올해는 규모를 작년보다 늘릴 예정입니다.

 

카카오뱅크는 지난달 22일 고신용 직장인 신용대출 한도를 기존 1억 5000만원에서 1억원으로 낮추면서 “올해 여신 부문 핵심 전략목표인 중금리대출을 위한 리밸런싱 전략 중 일부”라고 설명했습니다.

 

케이뱅크도 올해 중금리 대출 상품 라인업을 다양화할 계획입니다. 올해 정책 중금리대출 상품인 사잇돌 대출을 출시하고, 중신용자를 대상으로 현재 판매 중인 신용대출 플러스 상품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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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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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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