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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월 소비자물가 0.6% 올라…농축산물 가격은 10% 이상 급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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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February 02, 2021, 11:02:08

지난해 10월부터 4개월 연속 0%대 상승률 기록
AI로 축산물값 11.5% 오르며 체감 물가 상승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소비자 물가가 넉 달 연속 0%대 상승률을 나타냈지만 축산물과 농산물 가격이 오르면서 체감 물가는 높아졌습니다.

 

2일 통계청 소비자물가 동향에 따르면 1월 소비자물가지수는 106.47(2015년=100)로 작년 동월 대비 0.6% 올랐습니다. 지난해 10월(0.1%), 11월(0.6%), 12월(0.5%), 올해 1월(0.6%)까지 4개월 연속 0%대 상승률입니다.

 

품목별로 보면 상품은 한 해 전보다 0.9% 올랐습니다. 농축수산물은 10.0% 오르며 지난해 11월(11.1%), 12월(9.7%) 이후 계속해 높은 증가세를 나타냈습니다.

 

축산물 물가는 조류 인플루엔자(AI) 확산 영향으로 달걀 등 공급량이 감소하면서 11.5% 뛰었습니다. 2014년 6월(12.6%) 이후 6년여 만에 최대 상승 폭입니다. 달걀은 15.2% 올라 지난해 3월(20.3%) 이후 최대 상승 폭을 보였습니다. 돼지고기(18.0%), 국산쇠고기(10.0%) 등도 상승률을 끌어올렸습니다.

 

농산물 물가 상승률은 11.2%, 채소류는 3.0%를 각각 나타냈습니다. 사과(45.5%), 파(76.9%), 고춧가루(34.4%), 양파(60.3%), 쌀(12.3%) 등이었습니다. 반면 저유가 영향에 공업제품은 1년 전보다 0.6% 떨어졌습니다. 석유류가 8.6% 급락했고 가공식품은 원자료 가격이 상승하며 1.6% 올랐습니다.

 

전기·수도·가스도 5.0% 내렸습니다. 서비스는 0.4% 올랐습니다. 연초 최저임금 상승 영향이 반영되며 개인서비스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1.5%를 나타냈습니다. 이 가운데 외식 물가는 1.1%, 외식 외 개인서비스 물가 상승률은 1.8%였습니다.

 

고교 납입금 무상화, 통신비 지원 등 정책 영향에 공공서비스는 2.1% 내렸습니다. 집세는 한 해 전보다 0.7% 올라 지난해 5월부터 9개월째 상승세를 보입니다. 전세와 월세 상승률은 각각 1.0%, 0.4%를 나타냈습니다.

 

지출목적별로 보면 코로나19 장기화로 '집밥' 수요가 계속되면서 식료품·비주류음료가 6.5% 상승률을 보였습니다. 반면 오락·문화(-0.8%), 통신(-1.3%), 교육(-2.9%), 교통(-2.9%) 등은 떨어졌습니다. 농산물및석유류제외지수는 0.9%, 식료품및에너지제외지수는 0.4% 올랐습니다. 생활물가지수는 한 해 전보다 0.3% 올랐습니다.

 

이정현 통계청 물가동향과장은 “생활물가는 지수상으로는 안정적이나 국민들이 많이 체감하는 농축수산물 물가는 오르고 있다”며 “석유 가격 하락, 정책적 지원에 물가가 낮아지는 부분도 있어 전체적으로는 0%대 물가를 나타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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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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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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