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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싸야 잘 팔린다”…코로나 양극화 속 프리미엄 상품 판매 '불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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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February 03, 2021, 06:02:00

매출 선봉장엔 '설 선물세트'..편의점서 이틀 만에 골드바 완판도
와인·화장품 등 일부 상품군에선 양극화 소비 패턴까지 등장

 

인더뉴스 남궁경 기자ㅣ유통가에서 내놓은 고가의 프리미엄 상품들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올해는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전체적인 소비가 줄었지만, 개인이 선호하는 상품에 대해서는 비용을 아끼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3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현재 프리미엄 상품을 이끌고 있는 대표 상품으로는 설 선물세트가 꼽힙니다. 코로나19 사태로 '비대면 명절'이 예상되면서 고가 선물을 보내려는 수요 증가와 함께 정부가 침체된 내수 활성화를 위해 설 명절 기간 농축수산 선물세트 가격 상한선을 10만원에서 20만원까지 높인 것이 영향을 받았습니다.

 

이마트와 쓱닷컴(대표 강희석)이 지난해 12월 24일부터 올해 1월 28일까지 선물세트 매출을 분석한 결과, 20만원 이상의 프리미엄 선물세트 매출이 작년 설 동기간 대비 각각 79.8%와 212.8% 상승하며, 전체 선물세트 매출을 견인했습니다.

 

 

프리미엄 주류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면서 매출이 상승했습니다. 롯데마트(대표 강성현)가 지난해 3월부터 12월까지 전체 주류 매출을 분석한 결과, 10만원 이상 위스키 매출이 지난해와 견줘 210.1%나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회사가 설 선물세트 사전예약으로 준비한 '맥캘란 18년 쉐리오크’는 준비 물량이 이틀 만에 모두 예약 완료되기도 했습니다.

 

편의점에선 10돈짜리 골드바가 순식간에 팔려나가기도 했습니다. 지난달 18일 이마트24(대표 김장욱)가 설 선물 세트로 준비한 285만원대의 골드바 10돈(37.5g) 세트 20개가 예약판매 시작 3시간 만에 동났고, 다음날 50개 물량은 오후 5시 만에 전량 소진되며 고가 상품의 인기를 입증했습니다.

 

또 GS리테일(대표 허연수)이 운영하는 GS25가 1월 매출 데이터에서는 프리미엄 식빵이 매출 효자로 등극했습니다. 지난달 6일 출시한 '순우유식빵' 매출이 전년 같은 기간 대비 5배 이상 급증하며 GS25 매장의 '골든존(편의점 상품 진열대 중 가장 잘 보이는 위치)'을 차지해 가고 있습니다.

 

GS25매장에서 판매하는 평균 상품 수가 3000개(담배·서비스 제외)임을 감안하면 순우유식빵이 3000대 1의 경쟁률을 뚫은 겁니다. 또 골든존을 꿰찬 순우유식빵은 잼과 버터, 슬라이스햄, 베이컨 등 식빵의 부재료 격 상품과 연관 구매되는 효과까지 가져오며 해당 상품의 평균 매출 또한 2.7배 규모로 상승시키고 있습니다.

 

 

유통가 일부 상품군에서는 양극화 소비 패턴까지 나타났습니다. 저렴한 상품은 더욱 저렴하게, 고가 상품은 더 비싸더라도 찾는 소비자들이 늘어난 겁니다.

 

코리아 세븐(대표 최경호)이 운영하는 세븐일레븐에 따르면 전체 와인 매출에서 1만원 이하 제품이 차지하는 비중은 2018년 22.2%에서 2019년 26.2%, 2020년 31.3%로 올랐습니다. 3만원을 초과하는 와인 매출 비중 역시 2018년 6.2%, 2019년 7.4%, 2020년 8.5%, 올해 9.4%로 상승 곡선을 그리고 있습니다.

 

반면 1만원 초과~2만원 이하 제품 비중은 2018년 68.6%에서 지난해 58.2%로 떨어졌습니다. 2만원 초과~3만 원 이하 제품 비중은 같은 기간 3%에서 2%로 줄어들며 편의점에서 와인을 찾는 고객들이 저가 상품 아니면 상대적으로 고가 상품을 선택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화장품 시장에서도 양극화 소비 패턴은 뚜렷했습니다. CJ올리브영(대표 구창근)이 지난해 열었던 연말 결산 대규모 할인행사 ‘올영세일’에서는 원 플러스 원(1+1), 추가 증정 등으로 구성된 기획 상품 매출이 32%나 증가했습니다. CJ올리브영 공식 온라인몰의 ‘프리미엄관’과 주요 대형 매장 내 프리미엄군 브랜드 매출은 지난 세일 대비 2배 이상 늘었습니다.

 

유통업계 한 관계자는 “설 선물세트의 경우, 정주의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 개정안에 따른 특수를 누린 것이라 일시적인 현상으로 볼 수 있다"며 "반면 프리미엄 상품의 매출이 증가하는 것은 코로나19 장기화 영향을 받았기 때문에 업계에서는 장기적으로 가성비·프리미엄 제품 출시에 주력하고 있다"고 전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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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궁경 기자 nk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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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4.18 16:56:19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하림이 더미식 '사천자장면'을 출시했습니다. 2022년 '유니자장면'으로 국내 짜장면 시장에 뛰어든 하림이 2년 만에 꺼내 든 신제품입니다. 짜장(자장의 복수 표준어)라면 시장은 농심 짜파게티가 압도적인 점유율로 1위를 지키고 있는 만큼 하림은 프리미엄 사천 맛 구현을 통해 확실한 시장 2위를 노립니다. 하림은 18일 서울 강남구 신사동에서 더미식 신제품 론칭 시식회를 열고 사천자장면 출시를 알렸습니다. 사천자장면은 중국 4대 요리 중 하나로 손꼽히는 사천요리를 집중 공략했습니다. 사천요리는 화자오나 매운 고추 등 사천식 향신료를 사용해 얼얼하게 매운맛을 내는 게 특징입니다. 박주영 사천자장면 브랜드매니저(BM)는 "사천은 바다가 먼 내륙 지방이라 해산물 대신 돼지고기 같은 육고기를 주로 활용했고 더운 날씨를 향신료를 사용해 극복하려고 했다. 한국에서는 '마라'로 유행하게 된 케이스"라며 "이 두 가지 특징을 잘 살려서 제품 개발부터 제대로 했다"고 말했습니다. 더미식 사천자장면은 고추기름에 중국 전통 두반장과 돼지고기를 센 불에서 볶아 진한 중국 사천의 맛을 강조했습니다. 얼얼한 맛을 내는 마조유와 큼지막한 고추를 썰어 넣어 첫 입부터 끝까지 매콤함을 유지하는데 방점을 뒀습니다. 국내산 양파와 마늘, 생강을 볶아 풍미를 더했습니다. 사천자장면 레시피를 제품화하기까지 7개월가량이 소요됐습니다. 하림 내외부 전문가와 중화요리를 즐기는 다수 미식가를 대상으로 다수의 블라인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하림에 따르면 김홍국 회장의 "처음 보는 매운맛", "씹을수록 감칠맛이 난다" 등의 최종 평가를 거쳐 제품으로 출시됐습니다. 하림은 중국 쓰부(사부) 레시피를 토대로 사천 전통 식재료를 활용해 사천식 짜장면 맛을 연구했습니다. 전국 유명 사천 중식당 맛집을 직접 방문해 레시피의 장점을 벤치마킹했다는 후문입니다. 유니짜장면과 동일하게 중화풍의 요자이멘 형태이며 닭 뼈 등을 활용한 육수로 반죽했습니다. 매운맛에 초점을 두고 만든 제품이 아니라 맵기는 일반 라면 수준이라는 설명입니다. 실제 맛을 보니 살짝 땀이 나는 정도였습니다. 가격은 2개 기준 8700원으로 유니자장면과 같습니다. 지난 14일 온라인에 선출시했으며 오프라인에서는 이날부터 구매 가능합니다. 시장 반응에 따라 용기면 개발도 검토합니다. 앞서 하림은 2022년 5월 유니자장면을 출시하며 찐장라면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유니자장면은 김홍국 회장의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된 제품입니다. 김 회장은 서울 명동 서울중앙우체국 근처에서 전통 화교가 운영하던 중국집 맛에 감탄했고 곧 제품화로 이어졌습니다. 기존 라면 포장재와 다른 지함 포장 방식과 상온 밀키트 짜장면이라는 점을 차별화 포인트로 삼았습니다. 이 제품은 그해 9월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당시 부회장)이 SNS(사회관계망 서비스)에서 언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정 회장은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그냥 한번 먹어봐라"라며 제품을 홍보한 바 있습니다. 업계에서 하림의 더미식 프리미엄 전략을 회의적으로 평가하는 시선이 적지 않습니다. 현재까지 시장 내 뚜렷한 존재감을 보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소비자 입장에서 가격이 비싸다고 생각할 수 있다"며 "하지만 원재료 자체가 비싸기 때문에 가격을 낮추기는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국내 짜장라면 시장 규모는 약 3000억원 수준으로 추산됩니다. 이중 농심 짜파게티 점유율이 약 80%로 압도적인 1위를 기록 중입니다. 이어 오뚜기(진짜장·짜슐랭), 풀무원(로스팅 짜장면), 백짜장(더본코리아) 등이 한 자릿수 점유율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펼치는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4분기 기준 전체 짜장면류(봉지/지함면) 시장 내 하림의 점유율은 약 3%입니다. 출시 1년 6개월 만에 매출 순위(23개 품목 중) 5위에 올랐습니다. 매출은 90~100억원 정도로 추정됩니다. 하림은 올해 연매출 120억원, 시장 점유율 10%를 각각 목표로 확실한 2위를 굳힌다는 계획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미식과 관련된 유튜버, 인플루언서들을 섭외해 커뮤니케이션할 예정"이라며 "제품 레시피를 만든 셰프가 출연해 대중과 소통하는 영상 콘텐츠도 만들 생각"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브랜드는 미정이지만 하반기에 팝업스토어도 고려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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