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Logistics 유통

“비싸야 잘 팔린다”…코로나 양극화 속 프리미엄 상품 판매 '불티'

URL복사

Wednesday, February 03, 2021, 06:02:00

매출 선봉장엔 '설 선물세트'..편의점서 이틀 만에 골드바 완판도
와인·화장품 등 일부 상품군에선 양극화 소비 패턴까지 등장

 

인더뉴스 남궁경 기자ㅣ유통가에서 내놓은 고가의 프리미엄 상품들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올해는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전체적인 소비가 줄었지만, 개인이 선호하는 상품에 대해서는 비용을 아끼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3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현재 프리미엄 상품을 이끌고 있는 대표 상품으로는 설 선물세트가 꼽힙니다. 코로나19 사태로 '비대면 명절'이 예상되면서 고가 선물을 보내려는 수요 증가와 함께 정부가 침체된 내수 활성화를 위해 설 명절 기간 농축수산 선물세트 가격 상한선을 10만원에서 20만원까지 높인 것이 영향을 받았습니다.

 

이마트와 쓱닷컴(대표 강희석)이 지난해 12월 24일부터 올해 1월 28일까지 선물세트 매출을 분석한 결과, 20만원 이상의 프리미엄 선물세트 매출이 작년 설 동기간 대비 각각 79.8%와 212.8% 상승하며, 전체 선물세트 매출을 견인했습니다.

 

 

프리미엄 주류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면서 매출이 상승했습니다. 롯데마트(대표 강성현)가 지난해 3월부터 12월까지 전체 주류 매출을 분석한 결과, 10만원 이상 위스키 매출이 지난해와 견줘 210.1%나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회사가 설 선물세트 사전예약으로 준비한 '맥캘란 18년 쉐리오크’는 준비 물량이 이틀 만에 모두 예약 완료되기도 했습니다.

 

편의점에선 10돈짜리 골드바가 순식간에 팔려나가기도 했습니다. 지난달 18일 이마트24(대표 김장욱)가 설 선물 세트로 준비한 285만원대의 골드바 10돈(37.5g) 세트 20개가 예약판매 시작 3시간 만에 동났고, 다음날 50개 물량은 오후 5시 만에 전량 소진되며 고가 상품의 인기를 입증했습니다.

 

또 GS리테일(대표 허연수)이 운영하는 GS25가 1월 매출 데이터에서는 프리미엄 식빵이 매출 효자로 등극했습니다. 지난달 6일 출시한 '순우유식빵' 매출이 전년 같은 기간 대비 5배 이상 급증하며 GS25 매장의 '골든존(편의점 상품 진열대 중 가장 잘 보이는 위치)'을 차지해 가고 있습니다.

 

GS25매장에서 판매하는 평균 상품 수가 3000개(담배·서비스 제외)임을 감안하면 순우유식빵이 3000대 1의 경쟁률을 뚫은 겁니다. 또 골든존을 꿰찬 순우유식빵은 잼과 버터, 슬라이스햄, 베이컨 등 식빵의 부재료 격 상품과 연관 구매되는 효과까지 가져오며 해당 상품의 평균 매출 또한 2.7배 규모로 상승시키고 있습니다.

 

 

유통가 일부 상품군에서는 양극화 소비 패턴까지 나타났습니다. 저렴한 상품은 더욱 저렴하게, 고가 상품은 더 비싸더라도 찾는 소비자들이 늘어난 겁니다.

 

코리아 세븐(대표 최경호)이 운영하는 세븐일레븐에 따르면 전체 와인 매출에서 1만원 이하 제품이 차지하는 비중은 2018년 22.2%에서 2019년 26.2%, 2020년 31.3%로 올랐습니다. 3만원을 초과하는 와인 매출 비중 역시 2018년 6.2%, 2019년 7.4%, 2020년 8.5%, 올해 9.4%로 상승 곡선을 그리고 있습니다.

 

반면 1만원 초과~2만원 이하 제품 비중은 2018년 68.6%에서 지난해 58.2%로 떨어졌습니다. 2만원 초과~3만 원 이하 제품 비중은 같은 기간 3%에서 2%로 줄어들며 편의점에서 와인을 찾는 고객들이 저가 상품 아니면 상대적으로 고가 상품을 선택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화장품 시장에서도 양극화 소비 패턴은 뚜렷했습니다. CJ올리브영(대표 구창근)이 지난해 열었던 연말 결산 대규모 할인행사 ‘올영세일’에서는 원 플러스 원(1+1), 추가 증정 등으로 구성된 기획 상품 매출이 32%나 증가했습니다. CJ올리브영 공식 온라인몰의 ‘프리미엄관’과 주요 대형 매장 내 프리미엄군 브랜드 매출은 지난 세일 대비 2배 이상 늘었습니다.

 

유통업계 한 관계자는 “설 선물세트의 경우, 정주의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 개정안에 따른 특수를 누린 것이라 일시적인 현상으로 볼 수 있다"며 "반면 프리미엄 상품의 매출이 증가하는 것은 코로나19 장기화 영향을 받았기 때문에 업계에서는 장기적으로 가성비·프리미엄 제품 출시에 주력하고 있다"고 전망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More 더 읽을거리

남궁경 기자 nkk@inthenews.co.kr

배너

[악취와의 전쟁] 악취의 발생 원인을 추적하다①

[악취와의 전쟁] 악취의 발생 원인을 추적하다①

2024.11.23 07:05:00

일상 속에서 간과되기 쉽지만, 점차 심각한 환경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악취 문제는 단순히 불쾌감을 넘어 건강과 생활의 질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한국산업단지공단에 따르면 전국 1300여 개의 각종 산업단지에 12만여 개의 업체가 있으며, 이 중 7000개 이상이 악취 배출 사업장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환경공단 통계에 따르면 2019년부터 매년 꾸준히 4만 건 이상의 악취 관련 민원이 발생하고 있으며, 지자체와 환경부의 지속적인 노력에도 불구하고 계속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이에 따라 30년간 악취 분야에 집중하며 분석부터 저감, 시공, 관리까지 종합적인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의 사례를 통해 악취 문제의 원인과 해결 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합니다. [편집자주]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악취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악취의 발생지를 추적하고 악취를 포집 및 분석하여 악취를 발생하는 원인물질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악취를 분석하는 방법에는 직접 관능평가와 정밀기기분석 및 감지센서를 이용하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분석 결과로 나온 수 많은 물질들 중 직접적으로 악취 발생에 가담하는 물질들만을 선별하여 악취를 재현해 같은 악취가 나는지 확인하여 최종 원인 물질들을 찾아냅니다. 악취가 발생하면, 발생 지점과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악취물질의 종류와 농도를 추적하는 체계적인 방법이 필요합니다. 악취는 눈으로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냄새의 특성과 관련된 물질을 추적하는 방식으로 접근합니다. 1. 악취물질의 포집 및 감지 악취발생지로 의심되는 여러 지점에서 적법한 방법으로 악취를 포집하거나, 센서를 통해 악취물질을 감지합니다. 2. 포집된 기체의 분석 포집된 악취 기체를 분석설비에서 정밀하게 분석하여 포함된 모든 물질의 종류와 농도를 확인합니다. 이를 통해 악취를 유발하는 주요 물질들을 확인합니다. 3. 악취 기여율 분석 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각 물질의 악취 기여율을 평가하여, 실제로 악취를 유발하는 원인 물질과 그 농도를 확정합니다. 4. 악취 표준 가스 재현 확정된 악취물질을 바탕으로 인체에 무해한 양으로 동일한 악취 가스를 제조합니다. 이를 통해 악취를 재현하여 검증 과정을 진행합니다. 5. 냄새 비교 및 검증 재현된 악취 가스를 채취한 샘플과 비교하여, 검증 가능한 자격을 가진 분석원이 동일한 냄새인지 확인합니다. 6. 악취 원인 확정 및 대처 방안 마련 악취를 유발하는 정확한 원인을 확인한 후, 이를 바탕으로 적절한 대처 방안을 마련하여 악취 문제를 해결합니다. ☞ 자료제공 : (주)태성환경연구소 (주)태성환경연구소는 빅데이터를 활용해 악취 발생 패턴을 분석하고 문제를 사전에 예측하는 시스템을 개발해 온 회사입니다. 관능평가, 기기분석, 센서를 통해 악취를 다각적으로 분석하며, 냄새 재현 기술로 실제 환경과 유사한 조건에서 악취 원인 물질을 선정할 수 있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빅데이터 기반 분석과 정밀 기술을 통해 맞춤형 악취 해결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