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Logistics 유통

설날 농축수산물 선물 한도 20만원 상향...유통업계 ‘반색’

URL복사

Thursday, January 21, 2021, 06:01:00

국민권익위 설 명절 농축수산물 가격 상한 확대
대형마트·백화점 등 선물세트 사전예약 매출 급증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침체한 내수 활성화를 위해 설 명절 기간 농축수산 선물세트 가격 상한선을 높이자 업계가 ‘반색’하고 나섰습니다. 모처럼 찾아온 특수에 백화점과 대형마트는 관련 상품을 내놓으며 매출 성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20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24일부터 지난 17일까지 진행한 롯데마트(대표 강성현) 설 선물세트 예약판매 실적이 전년 대비 69.0% 증가했습니다. 이마트(대표 강희석) 설 선물세트 예약판매 매출(지난해 12월 23일부터 1월 13일까지)도 1년 전보다 129% 늘었습니다.

 

홈플러스(대표 임일순)는 지난달 17일부터 지난 15일까지 30일 동안 설 선물세트 예약판매 매출이 전년 설 대비 89% 증가했다고 밝혔습니다. 회사 측은 “설 선물 상한액 20만원 상향 조치와 함께 직접 찾아뵙지 못하는 아쉬움을 선물에 담으려는 추세로 10만원 이상 세트 매출이 큰 폭으로 늘었다”고 했습니다.

 

사전예약 비중이 대형마트보다 낮은 백화점에서도 설 선물세트 예약판매 매출이 늘었습니다. 롯데백화점(대표 강희태) 설 선물세트 예약판매 금액은 지난 설 대비 29% 증가했습니다. 현대백화점(대표 정지선 김형종 장호진)에서는 25%, 신세계백화점(대표 장재영)에서는 7.4% 늘어난 것으로 파악됩니다.

 

설 선물세트 예약판매 매출 증가는 정부가 연휴를 앞두고 선물가액 범위를 높이는 조치에 따른 ‘특수’로 풀이됩니다. 지난 15일 국민권익위원회는 긴급 전원회의를 열고 올해 설 명절에 한해 농축수산물·농축수산가공물 선물 상한액을 10만원에서 20만원으로 높이는 내용을 담은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 시행령 개정안을 의결했습니다.

 

시행령은 다음 달 14일까지 적용됩니다. 해당 기간에는 공직자가 받을 수 있는 농축수산물 선물 상한액이 예외적으로 20만원까지 올라갑니다.

 

실제로 높아진 선물가액 범위에 해당하는 한우 및 와인 세트가 높은 예약판매량을 기록했습니다. 롯데마트 관계자는 “10만원에서 20만원대 선물 구성비가 높은 한우 판매가 전년동기대비 148.9% 급증했다”며 “옥돔과 와인 매출도 각각 64.3%, 112.4% 늘었다”고 말했습니다.

 

대형마트는 10만원대에서 20만원대 상품을 지난해 보다 늘렸습니다. 롯데마트는 한우와 굴비 등을 전년 대비 10% 확대할 계획입니다. 이마트도 비슷한 가격대 선물세트를 수산과 축산에서 각각 15%, 10% 늘려 준비하기로 했습니다.

 

백화점 업계에서도 10만원 이상 상품 비중을 키웠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10만원 이상 상품 비중을 전년 대비 20% 정도 확대했습니다. 현대백화점과 롯데백화점에서도 한우와 굴비 등 10만원이 넘는 상품 물량은 늘리는 추세입니다.

 

업계 관계자는 “지난 추석과 마찬가지로 고가 선물세트 수요가 많아질 것을 대비해 관련 상품을 30%가량 확대하는 분위기”라며 “특히 한우 선물세트가 달릴 여지가 있어 물량 확보에 매진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More 더 읽을거리

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배너

단 하루 동안 100만명…K-불꽃축제의 잠재력을 폭발시키려면

단 하루 동안 100만명…K-불꽃축제의 잠재력을 폭발시키려면

2025.09.15 13:10:09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매년 가을, 서울의 밤하늘을 수놓는 ‘한화와 함께하는 서울세계불꽃축제’가 단순한 불꽃놀이를 넘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가을 축제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지난 2000년부터 이어진 이 축제는 매년 100만명이 넘는 관람객을 불러 모으며 국내 최대 단일 불꽃축제로 성장한 겁니다. 이에 대해 서철현 (사)문화관광진흥연구원 이사장은 “서울세계불꽃축제가 관광산업 전반에 긍정적인 파급효과를 창출하고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한국관광공사 조사 결과에 따르면, 불꽃축제 기간 약 295억원 규모의 직접적 경제효과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숙박·교통·식음료 매출 증가뿐 아니라 카페·편의점·배달 등 생활편의 서비스 수요 확대, 임시 인력 고용 창출 등으로 지역 경제 전반에 활력이 더해지고 있습니다. 서울세계불꽃축제는 도시 브랜드 가치 제고에도 기여하고 있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 집계에 따르면 2025년 서울에서는 70여개 축제가 열리지만, 단 하루에 100만명 이상을 끌어모으는 축제는 불꽃축제가 유일합니다. 방문객의 절반 이상이 서울 외 지역에서 찾고 있으며 외국인 관광객 비중도 꾸준히 늘고 있어 글로벌 관광자원으로서 잠재력이 크다는 평가입니다. 서철현 이사장은 “불꽃이 주는 감각적 경험은 관광객들에게 높은 만족도를 주기 때문에 세계 3대 불꽃축제처럼 서울세계불꽃축제도 해외 관광객을 유치할 강력한 잠재력이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실제로 베트남 다낭에서 열린 ‘DIFF 2025’ 불꽃축제에는 전 세계 관광객이 몰려 행사 기간 숙박객이 9만 8000명을 기록, 전년 대비 6% 이상 증가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이는 불꽃축제가 도시 관광산업에 미치는 영향력을 잘 보여주는 사례라는 분석입니다. 안전과 환경 관리도 해마다 개선되고 있습니다. 서울세계불꽃축제는 안전 대책과 환경 보호 방안을 투명하게 공개하면서 시민들에게 책임 있는 축제로 신뢰를 얻고 있습니다. 동시에 불꽃축제가 만들어내는 방문객 수, 상권 매출 증가, 고용 창출 등 실질적인 효과에 대한 균형 있는 평가도 필요하다는 지적입니다. 서철현 이사장은 “불꽃축제가 단순한 오락이 아니라 문화·사회·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도시의 자산이라는 인식을 시민과 공유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지역 상권과 연계한 프로그램, 주민 참여 확대 등을 통해 축제가 지역과 함께 성장한다는 공감대를 확산시켜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이어 “서울세계불꽃축제가 지속 가능한 축제로서 고유성과 정체성을 확립할 때, 시민 모두가 자부심을 느끼는 ‘우리 도시의 상징’이자 다시 찾고 싶은 이유로 남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