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카카오(공동대표 여민수, 조수용)가 지난해 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하며, 연매출 4조원 시대를 열었습니다.
9일 카카오에 따르면 K-IFRS(한국국제회계기준) 기준 2020년 연간 매출이 전년 대비 35% 늘어난 4조 1567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연간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121% 증가한 4560억원으로, 영업이익률은 11%입니다.
2020년 4분기 연결 매출은 전분기 대비 12%, 전년 동기 대비 46% 증가한 1조 2351억원이며, 영업이익은 전분기 대비 25%, 전년 동기 대비 88% 성장한 1498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카카오의 2020년 4분기 플랫폼 부문 매출은 전분기 대비 19% 증가, 전년 동기 대비 48% 증가한 6570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톡비즈 매출은 전분기 대비 27%, 전년 동기 대비 63% 증가한 3603억원입니다. 포털비즈 매출은 코로나19 영향으로 검색 광고 매출이 감소해 전분기 대비 1% 증가, 전년 동기 대비 9% 감소한 1227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신사업 부문 매출은 전분기 보다 17%, 전년 동기 대비 97% 증가한 174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카카오모빌리티 택시 플랫폼 사업의 매출 확대와 카카오페이의 결제 거래액, 금융 서비스 확대 등이 실적을 견인했습니다.
콘텐츠 부문 매출은 전분기 대비 6% 증가, 전년 동기 대비 43% 증가한 5781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유료 콘텐츠 매출은 전분기 대비 10% 늘었으며, 카카오재팬의 K-IFRS 적용에 따른 기저효과로 전년 동기 대비 233% 성장한 1636억원을 기록했습니다.
게임 콘텐츠 매출은 전분기 대비 6% 감소, 전년 동기 대비 33% 성장한 1408억원을 달성했습니다. 뮤직 콘텐츠 매출은 전분기와 유사한 수준인 1551억원을 기록했습니다.
IP 비즈니스 기타 매출은 카카오M의 드라마, 오리지널 콘텐츠 등의 영상 콘텐츠 매출 증가와 음반 유통 호조로 전분기 대비 30%, 전년 동기 대비 25% 증가한 1186억원입니다.
2020년 연간 영업비용은 전년 대비 29% 증가한 3조 7007억원입니다. 4분기 연결 영업 비용은 전분기 대비 11%, 전년 동기 대비 41% 늘어난 1조 852억원으로 연결 종속회사 편입과 신규 개발인력 채용으로 인한 인건비 증가, 마케팅 비용 증가 등이 영향을 미쳤습니다.
한편, 카카오는 올해부터 본격적인 ESG 경영 강화에 나섭니다. 지난 1월 ESG 위원회를 신설했으며 내부적으로 12대 실천 분야를 정하고 80여개 추진과제를 진행 중입니다. 올해 상반기 ESG 활동 세부 내용을 담은 지속가능경영보고서도 발간할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