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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세계, 지난해 영업익 81% 감소…4분기부터 회복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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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February 17, 2021, 17:02:31

2020년 영업익 884억…순손실 610억 적자전환
4분기 백화점 중심 매출 상승..“올해 호전될 전망”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신세계가 지난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영업실적에 타격을 받았지만 4분기부터 회복세를 보였습니다.

 

신세계(대표 차정호)는 연결 기준 지난해 영업이익이 884억원으로 전년보다 81.1% 감소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17일 공시했습니다. 매출은 4조7660억원으로 25.5% 감소했습니다. 순손실은 610억원으로 적자로 돌아섰습니다.

 

지난해 4분기만 놓고 보면 매출은 1조3404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24.2%, 영업이익은 1031억원으로 46.9% 줄었습니다. 순이익은 395억원으로 흑자 전환했습니다. 지난해 3분기와 비교하면 매출은 10.4%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4배가량 뛰었습니다.

 

지난해 4분기 백화점 사업 매출은 411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4% 감소했지만 전 분기 대비로는 13% 늘어 회복세를 보였습니다. 영업이익은 617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27.7% 줄었지만 전 분기와 비교하면 2배 이상 늘었습니다.

 

백화점이 강남점과 센텀시티점, 광주신세계 등 광역 상권을 기반으로 한 대형 점포 중심으로 전년 대비 매출이 늘면서 개선세를 이끌 것으로 파악됩니다. 신세계는 점포 새 단장과 식품·생활 등 장르별 VIP 제도 신설, 제과점·양곡 구독 서비스 도입 등을 통해 본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차별화 서비스를 선보인 결과라고 설명했습니다.

 

지난해 4분기 신세계 연결 자회사들도 전 분기 대비 실적이 개선됐습니다. 면세점(신세계디에프) 영업이익은 26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96.3% 줄었지만 3분기(-205억원)와 비교하면 흑자 전환을 이뤘습니다. 지난해 9월부터 인천공항 면세점 임대료가 영업요율 방식으로 전환된 점이 주효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신세계인터내셔날(SI) 영업이익은 17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9.8% 감소했지만 3분기 대비로는 2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중국 소비심리 회복과 국내 소비자의 수입 화장품 수요 증가로 화장품 사업이 호조를 보인 덕분으로 풀이됩니다.

 

호텔·임대 사업인 센트럴시티는 호텔 투숙률이 점진적으로 상승하고 임대 매장 실적이 회복되면서 영업이익이 175억원으로 전 분기보다 25% 증가했습니다.

 

신세계 관계자는 “백화점 매출 회복과 면세점 흑자 전환 등 자회사 실적이 개선되면서 지난해 3분기에 이어 2개 분기 연속 흑자를 이어갔다”며 “백화점 신규 출점과 면세사업 회복, 견고한 신세계인터내셔날 매출로 올해는 실적이 더욱 호전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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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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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세계면세점, 中여행사협회와 MOU…한·중 MICE 협력 강화

신세계면세점, 中여행사협회와 MOU…한·중 MICE 협력 강화

2025.11.06 08:15:27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면세점이 중국여행사협회 MICE위원회와 한·중 MICE(기업회의·포상관광·컨벤션·전시회) 관광 활성화를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6일 밝혔습니다. 이번 협약은 국내 면세업계 최초로 중국 문화여유부 산하 여행협회와의 공식 협력으로 이뤄졌으며, 경주 APEC 정상회의와 한·중 정상회담을 계기로 양국 교류가 회복되는 시점에 맞춰 진행됐습니다. 지난 5일 서울 중구 신세계디에프 본사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김미숙 신세계디에프 영업담당과 리주위안 중국여행사협회 MICE위원회장이 참석했습니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한국의 우수한 MICE 자원 홍보 ▲중국 MICE 단체 관광객 대상 공동 마케팅 ▲면세점 이용 편의 개선 ▲한·중 관광·유통·문화 교류 확대 등 다방면의 협력을 이어갈 계획입니다. 중국여행사협회는 문화여유부 관리 아래 운영되는 전국 단위의 여행산업 협력기구로, MICE위원회를 포함해 17개 분회와 약 3,000여 개 회원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MICE위원회는 141개 회원사를 중심으로 국제 포럼과 교류 지원을 수행하며, 중국 MICE 산업의 중심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신세계면세점은 이번 협약을 통해 중국 MICE 네트워크와의 협력을 강화하고, 현지 MICE 행사 참여를 통해 브랜드 홍보 효과를 높일 계획입니다. 또한 명동점을 비롯한 주요 관광 거점에서 한·중 관광 및 유통 교류를 한층 활성화할 방침입니다. 신세계면세점은 단체관광 중심에서 벗어나, 기업 출장·포상관광 등 고부가가치 비즈니스 관광객 중심으로 영업 구조를 전환하고 있습니다. MICE 단체의 평균 객단가는 일반 관광단체 대비 3~4배 이상 높으며, 현재 외국인 단체관광 매출의 약 35%를 차지합니다. 신세계면세점은 올해 말까지 약 6만 명의 MICE 관광객을 확보하고, 총 14만 명의 중국인 관광객 유치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기업 방문단 등 비즈니스 관광객에게는 명동점 미디어파사드 웰컴보드 노출 등 맞춤형 환영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신세계면세점 관계자는 “한·중 교류가 다시 활기를 띠는 시점에서 중국 문화여유부 산하 협회와 협력하게 돼 의미가 크다”며 “MICE 유치 경쟁력을 강화하고 명동을 비롯한 주요 관광지에서 한·중 교류의 새로운 활력을 만들어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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