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한화생명이 제판분리를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한화생명 보험설계사 노조는 “제판분리 과정에서 한화생명이 일방적으로 보험판매 수수료를 삭감했다”며 “수수료 규정을 포함한 영업규정을 문서화해 제시하라”고 요구했습니다.
22일 보험설계사지부 한화생명지회는 여의도 한화생명 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와 같이 주장했습니다. 보험상품의 제조와 판매를 분리하는 제판분리가 추진되면서 자회사형 GA(보험대리점) 전환이 진행 중인데, 이 과정에서 회사가 보험설계사들의 권리를 보장하지 않았다는 겁니다.
노조는 “한화생명은 수조원에 달하는 이익잉여금을 쌓아 놓고, 해마다 대주주를 위한 배당잔치를 하면서도 보험설계사들이나 노동자들에게는 일방적인 희생을 강요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최근 코로나로 영업이 어려운 상황이라며 회사가 설계사 수수료 삭감을 진행했는데, 회사 실적과 배당 규모를 보면 부당한 요구라는 것이 노조 측의 입장입니다.
한화생명은 지난 18일 작년 당기순이익은 196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71.8% 증가했다고 발표했습니다. 또 한화생명이 금융감독원에 제출한 배당결정 공지에 따르면 지난 2018년부터 2020년 3분기 동안 5394억원의 순이익 중 주주 배당금으로 50%에 가까운 2028억이 지급됐습니다.
이어 노조는 “GA에 대한 아무런 영업규정이나 수수료 규정도 보여주지 않고 무조건 GA로 이동하는 것이 훨씬 좋다고 홍보하면서 일방적으로 이동을 강요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김준희 한화생명지회장은 본지와의 통화에서 “현재 회사 측에서는 좋은 조건으로 GA로 이동할 수 있다고 하지만 구체적인 내용은 전혀 알려주지 않고 있다”며 “이번 기자회견은 수수료 삭감 철회를 비롯한 규정 사항들을 서면화하라는 취지”라고 설명했습니다.
아울러 퇴직금에 관련된 문제도 제기했습니다. 김 지회장은 “사측은 설계사를 정규직도 아닌 특수고용직이라고 한다”며 “조합원들은 10년 이상에서 30년 가까이 오랫동안 일했는데도 퇴직금이 한푼도 없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여승주 한화생명 사장은 이날 연임에 성공했습니다. 이번 연임으로 제판분리에 속도가 붙을 전망이지만, 보험설계사와의 갈등 문제를 어떻게 풀지 귀추가 주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