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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허 공룡’ 화웨이, 세계특허출원 5464건으로 4년 연속 1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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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rch 17, 2021, 15:03:24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 발간 등록 특허 데이터 보고서, 2017년 이후 4년 연속 1위
화웨이, 혁신과 지적재산권(IP) 활동 정기적 공표하고 보다 개방적이고 투명한 운영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화웨이가 지난 2017년부터 2020년까지 글로벌 기업 중 특허출원 건수가 4년 연속 1위를 지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화웨이는 1995년 중국에서, 미국에서 각각 처음으로 특허를 출원했습니다. 세계지적재산권기구(WTO)가 지난 2008년 발표한 특허협력조약(PCT, Patent Cooperation Treaty)에 따르면 화웨이는 처음으로 특허 출원 건수에서 1위에 등재했습니다. 

 

화웨이는 지난 16일(현지시간) 중국 선전 본사에서 열린 ‘지적재산권(IP) 보호, 혁신을 주도하다’ 주제의 포럼에서 ‘2020 혁신과 지적재산권’ 백서를 발간했습니다.

 

이번 백서는 2010년 이전의 화웨이의 혁신과 지적재산권 관리 역사를 중점적으로 담았습니다. 또, 1990년대부터 진행한 투자와 연구개발(R&D) 관련 다양한 데이터와 이정표들도 포함했습니다.

 

송 리우핑(Song Liuping) 화웨이 최고법률책임자(CLO, Chief Legal Officer)는 포럼에서 “지난 30년간 화웨이가 걸어왔던 혁신의 역사를 보여주고, 지적재산권을 존중하고, 보호하는 등 장기적인 의지를 천명하기 위해 본 백서를 발간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무엇보다 화웨이는 세계 촤다 특허 보유국 배경으로 혁신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를 꼽았습니다. 2020년 말 기준 화웨이는 전 세계에 걸쳐 4만개 이상의 패밀리 특허와 이 패밀리 특허에서 파생된 10만개 이상의 유효특허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딩 젠신(Ding Jianxin) 화웨이 지적재산권 부문 사장은 “화웨이 설립 이래 혁신은 비즈니스의 핵심이었다”며 “이번 2020 백서에는 90년대 후반부터 2000년대 초반에 화웨이가 출원한 특허 건수, R&D와 혁신 활동 등이 정리돼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2000년대 초 화웨이 세계 특허 출원이 다른 업계 선도기업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자료를 보여주며 “화웨이의 성공은 혁신과 R&D에 장기적으로 투자한 결과”라고 말했습니다. 

 

화웨이는 지난해 출원한 유럽특허청(EPO, European Patent Office) 특허수는 3113건으로 2위, 미국 지식재산권자협회(IPO)가 최근 발표한 ‘2020년 미국 특허등록 상위 300대 기업·기관(Top 300 Organizations Granted U.S. Patents in 2020)’ 명단에서는 3178건으로 7위에 올랐습니다. 화웨이는 중국에서 가장 많은 특허를 보유하고 있는 기업이기도 합니다. 

 

딩 제신 사장은 지난 2019년부터 2021년까지 화웨이 특허 라이선스 수익을 약 12억~13억 달러(약 1조 4000억원)로 추정하고 있는데요. 멀티모드 5G 스마트폰 로열티 상한선을 개당 2.5달러로 확약했다는 설명입니다. 

 

딩 젠신 사장은 “화웨이가 오늘 발표한 로열티 비율이 업계가 5G 관련 투자 결정을 앞당길 수 있는 보다 투명한 원가 구조를 제공한 것이기 때문에, 5G 도입과 구축이 더욱 촉진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프란시스 거리(Francis Gurry)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 사무총장은 이날 행사에서 “화웨이는 5G 표준필수특허(SEP)에 대한 라이선스 수수료 구조를 공개해 R&D 투자에 대한 공정한 수익을 제공하는 동시에 상호운용성, 신뢰성, 투명한 경쟁을 보장하기 위해 설계된 표준이 보다 폭넓게 사용될 수 있도록 기여했다”고 말했습니다. 

 

송 리우핑 화웨이 최고법률책임자는 일반인들이 혁신에 대한 화웨이의 공헌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혁신과 지적재산권(IP) 활동을 정기적으로 공표할 예정이라고 전했습니다. 화웨이는 일반인에게 보다 개방적이고 투명하게 다가서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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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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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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