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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허 공룡’ 화웨이, 세계특허출원 5464건으로 4년 연속 1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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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rch 17, 2021, 15:03:24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 발간 등록 특허 데이터 보고서, 2017년 이후 4년 연속 1위
화웨이, 혁신과 지적재산권(IP) 활동 정기적 공표하고 보다 개방적이고 투명한 운영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화웨이가 지난 2017년부터 2020년까지 글로벌 기업 중 특허출원 건수가 4년 연속 1위를 지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화웨이는 1995년 중국에서, 미국에서 각각 처음으로 특허를 출원했습니다. 세계지적재산권기구(WTO)가 지난 2008년 발표한 특허협력조약(PCT, Patent Cooperation Treaty)에 따르면 화웨이는 처음으로 특허 출원 건수에서 1위에 등재했습니다. 

 

화웨이는 지난 16일(현지시간) 중국 선전 본사에서 열린 ‘지적재산권(IP) 보호, 혁신을 주도하다’ 주제의 포럼에서 ‘2020 혁신과 지적재산권’ 백서를 발간했습니다.

 

이번 백서는 2010년 이전의 화웨이의 혁신과 지적재산권 관리 역사를 중점적으로 담았습니다. 또, 1990년대부터 진행한 투자와 연구개발(R&D) 관련 다양한 데이터와 이정표들도 포함했습니다.

 

송 리우핑(Song Liuping) 화웨이 최고법률책임자(CLO, Chief Legal Officer)는 포럼에서 “지난 30년간 화웨이가 걸어왔던 혁신의 역사를 보여주고, 지적재산권을 존중하고, 보호하는 등 장기적인 의지를 천명하기 위해 본 백서를 발간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무엇보다 화웨이는 세계 촤다 특허 보유국 배경으로 혁신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를 꼽았습니다. 2020년 말 기준 화웨이는 전 세계에 걸쳐 4만개 이상의 패밀리 특허와 이 패밀리 특허에서 파생된 10만개 이상의 유효특허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딩 젠신(Ding Jianxin) 화웨이 지적재산권 부문 사장은 “화웨이 설립 이래 혁신은 비즈니스의 핵심이었다”며 “이번 2020 백서에는 90년대 후반부터 2000년대 초반에 화웨이가 출원한 특허 건수, R&D와 혁신 활동 등이 정리돼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2000년대 초 화웨이 세계 특허 출원이 다른 업계 선도기업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자료를 보여주며 “화웨이의 성공은 혁신과 R&D에 장기적으로 투자한 결과”라고 말했습니다. 

 

화웨이는 지난해 출원한 유럽특허청(EPO, European Patent Office) 특허수는 3113건으로 2위, 미국 지식재산권자협회(IPO)가 최근 발표한 ‘2020년 미국 특허등록 상위 300대 기업·기관(Top 300 Organizations Granted U.S. Patents in 2020)’ 명단에서는 3178건으로 7위에 올랐습니다. 화웨이는 중국에서 가장 많은 특허를 보유하고 있는 기업이기도 합니다. 

 

딩 제신 사장은 지난 2019년부터 2021년까지 화웨이 특허 라이선스 수익을 약 12억~13억 달러(약 1조 4000억원)로 추정하고 있는데요. 멀티모드 5G 스마트폰 로열티 상한선을 개당 2.5달러로 확약했다는 설명입니다. 

 

딩 젠신 사장은 “화웨이가 오늘 발표한 로열티 비율이 업계가 5G 관련 투자 결정을 앞당길 수 있는 보다 투명한 원가 구조를 제공한 것이기 때문에, 5G 도입과 구축이 더욱 촉진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프란시스 거리(Francis Gurry)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 사무총장은 이날 행사에서 “화웨이는 5G 표준필수특허(SEP)에 대한 라이선스 수수료 구조를 공개해 R&D 투자에 대한 공정한 수익을 제공하는 동시에 상호운용성, 신뢰성, 투명한 경쟁을 보장하기 위해 설계된 표준이 보다 폭넓게 사용될 수 있도록 기여했다”고 말했습니다. 

 

송 리우핑 화웨이 최고법률책임자는 일반인들이 혁신에 대한 화웨이의 공헌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혁신과 지적재산권(IP) 활동을 정기적으로 공표할 예정이라고 전했습니다. 화웨이는 일반인에게 보다 개방적이고 투명하게 다가서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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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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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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