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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25, 25년까지 400억원 규모 에너지 절감 활동 통해 ESG경영 가속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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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rch 18, 2021, 10:03:28

에너지절감 시스템 ‘SEMS’ 소매점 최초 1만여 점포에 구축 완료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ㅣ 프랜차이즈 소매업계 최초로 GS25가 점포 1만여 곳에 스마트 에너지 관리 시스템(이하, SEMS, Smart store Energy Management System)를 구축 완료했습니다.

 

GS25에서 운영하는 스마트 에너지 관리 시스템 ‘SEMS’는 점포에 있는 전기 장비, 기기에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결합한 원격 에너지 관리 시스템입니다. 본부의 메인 서버 및 경영주, 근무자의 스마트폰을 통해 언제ㆍ어디서든 매장 전력량을 관제하고, 관리ㆍ제어 할 수 있는 점이 주된 특징입니다.

 

특히 전국 점포의 냉난방기기, 냉장ㆍ냉동 장비의 온도, 간판 점등, 실내 조명 조절, 전력 사용 관리 등의 점내의 원격 제어가 가능해 이는 현재 GS25가 전개 중인 하이브리드 점포와 같은 미래형 편의점 컨셉을 구현하는데 가장 필수적인 기술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GS25가 바로 이러한 최첨단 점포 토털 케어 시스템을 선제적으로 배포한 셈입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GS25는 환경을 위한 경영 활동 전개, 사회적 에너지 절감 활동에 적극 동참하며 ESG경영의 한 축인 환경(Environment) 경영을 적극 펼치려 한다고 18일 밝혔습니다.

 

GS25가 이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현재까지 투자한 금액은 약 150억원에 달합니다. 국내 편의점 프랜차이즈 가운데, 전체 1만여 곳에 달하는 점포에 에너지 관리 시스템을 구축한 기업은 GS25가 국내 최초이며, 외국에서도 사례를 찾기 힘든 성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GS25는 이번 시스템 설비 구축으로 인해 2020년까지 누적 에너지 절감 금액 약 120억원을 달성했으며, 점포당 전기료는 본격적으로 설치를 시작한 2017년 대비 현재 월평균 약 10% 절감한 성과를 거뒀습니다. 아울러 하ㆍ동절기 최대피크타임 사용량 관리 및 불필요한 사용량 축소, 효율적인 원격 제어 등을 통해 사용 전력량을 효과적으로 감소, 점주들의 경영 여건을 긍정적으로 개선했다는 분석입니다.

 

김준홍 GS25 시설지원팀장은 “전세계적으로 필수적으로 요구되고 있는 에너지 절감 및 효율화 활동을 탄소 배출 절감 활동과 연계하여 GS25가 선도적으로 이끌어 나가는 데 자부심을 느낀다”면서, “앞으로도 점주들의 점포 운영에 도움이 되는 장비를 선제적으로 개발하고 시스템을 효율화해 환경을 위한 경영 활동을 적극적으로 전개해 나갈 것”이라는 포부도 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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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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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2025.10.02 14:28: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추석 연휴가 다가오는 가운데 이동통신 3사가 추석 연휴 특별 소통 대책을 마련하고 이동통신 품질 집중 관리에 들어갑니다. 최근 연이은 해킹 사고로 보안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은 상황인 만큼 3사는 신뢰 회복을 위해 트래픽과 보안 관리에 더욱 힘쓸 예정입니다. SK텔레콤[017670]은 추석 연휴 전날인 2일부터 마지막 날인 9일까지 특별 소통 상황실을 운영하고 SK브로드밴드, SK오앤에스, 홈앤서비스 등 자회사와 SK AX 등 관계사와 협력해 대응 체계를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대응 인력도 강화해 연휴 기간동안 총 1만2000여명을 투입해 전국 통신망을 24시간 모니터링합니다. SKT는 추석 당일인 6일에는 데이터 트래픽이 평시 대비 약 19% 증가해 연휴 기간 중 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해외여행객들이 이용하는 국제 로밍 트래픽도 추석 연휴 기간 평시 대비 최대 3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SKT는 전국 주요 기차역, 버스 터미널, 휴게소, 공항, 주요 관광지, 숙박시설, 번화가, 성묘지 등을 중심으로 5G 및 LTE 기지국 용량 증설을 완료했습니다. 또 국지적 데이터 트래픽 증가가 예상되는 고속도로 상습 정체구간의 이동통신 품질 점검은 물론 고객들이 귀성·귀경길에 자주 이용하는 에이닷 등의 서비스 관리에도 집중할 예정입니다. 보안 측면에서도 통합보안관제센터를 중심으로 디도스 공격·해킹 시도 등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상황 발생 시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24시간 집중 분석할 방침입니다. KT[030200]는 추석연휴 기간 네트워크 집중 관제 체계를 가동하고 4000여명의 네트워크 전문가를 전국에 배치한다고 밝혔습니다. 과천 네트워크 관제센터를 중심으로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유무선 통신 서비스 이상 유무를 24시간 상시 모니터링할 예정입니다. 또 교통 정체가 예상되는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 및 인파 밀집 지역인 터미널, KTX/SRT 역사, 공항, 쇼핑몰 등 전국 총 665곳을 네트워크 집중관리 지역으로 선정하고, 이동통신 기지국 증설 및 서비스 품질 점검을 완료했습니다. KT는 'AI 클린메시징 시스템'을 통해 스팸을 실시간으로 대응하고 차단할 방침입니다. 또한, 악성파일 분석 특화 AI모델 'AI 디도스 스캐너'로 통신망 디도스(DDoS) 공격에 대비하겠다고도 밝혔습니다. LG유플러스[032640]는 서울 마곡사옥에 종합상황실을 열고 24시간 집중 모니터링에 돌입합니다. 또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KTX/SRT 역사, 버스터미널, 공항 등에 있는 5G 및 LTE 기지국의 사전 점검 등을 통해 품질을 측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최적화 작업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명절 통화량 및 데이터 사용량 추이를 분석해 주요 고속도로 요금소 및 휴게소 상습 정체구간등 중요 거점지역에 현장요원을 배치하고 상시 출동 준비태세를 갖추는 등 돌발 상황에 대비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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