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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에 ‘별다방’이 떴다...스타벅스, 애칭 사용한 매장 남산에 오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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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rch 25, 2021, 10:03:55

전세계 스타벅스 최초 매장 내 디지털 아트월 적용
사이렌오더 전용 픽업 공간 등 선봬

 

인더뉴스 강서영 기자ㅣ스타벅스가 지역사회·고객·환경에 대한 존중의 의미가 모두 담긴 매장 ‘별다방’을 오픈합니다.

 

스타벅스(대표 송호섭)에 따르면 스타벅스 ‘별다방’이 서울 중구 퇴계로 100, 스테이트타워 남산 빌딩 1층에 오는 26일 오픈합니다.

 

점포명은 말 그대로 ‘별다방’입니다. 이는 그동안 국내 고객들에게 스타벅스를 일컫는 국민 애칭으로 불렸었는데요. 지명 혹은 건물명을 활용하지 않은 애칭 형태의 명칭을 점포명으로 채택한 것은 국내 첫 사례입니다. 지난 50년간 지명 위주로 지어졌던 스타벅스 점포명은 올해로 22주년을 맞이하는 한국 고객에 대한 존중·감사의 의미를 담아 특별하게 ‘별다방’이라는 점포명으로 결정됐습니다.

 

별다방은 그동안 스타벅스가 한국에서 소개해왔던 추억을 담아내면서도 친환경·평등한 채용 등 앞으로 나아가야 할 지속가능성의 의미를 모두 포괄하는 매장으로 오픈합니다.

 

특히 전 세계 스타벅스 최초로 디지털 아트월을 매장 내에 적용한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가로 8m·세로 4m의 LED 월이 매장 가운데 설치되며 향후 스타벅스 커피 스토리와 관련해 다양한 영상이 공개될 예정입니다.

 

국내에서는 처음 접목한 사이렌오더 전용 픽업 공간과 커피 세미나를 위한 별도 공간 등 그동안 일부 컨셉 매장이나 시범 운영 매장에서만 만나볼 수 있었던 공간들도 모두 별다방에서 새롭게 선보일 예정입니다.

 

또 ‘친환경’ 관련 초석 매장이라는 점에서도 의미가 있습니다. 매장 내 센서가 설치돼 있어 고객이 없으면 조명을 자동 차단하고 채광에 따른 내부 밝기 조절 시스템을 통해 전기료를 절감합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친환경 내장재 및 기자재를 사용했습니다. 이를 통해 올해 안에 세계적으로 공인된 친환경 인증인 LEED (Leadership in Energy and Environmental Design) ‘실버’ 인증을 추진합니다.

 

별다방 근무 파트너는 스타벅스 취약계층 채용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채용된 장애인 바리스타와 중장년 바리스타 등의 인력으로 다양하게 구성됩니다. 향후에도 경력 단절 여성의 재입사를 돕는 ‘리턴맘 바리스타’·‘취약계층 청년지원 바리스타’ 등의 채용으로까지 확대할 예정입니다.

 

송호섭 스타벅스 대표이사는 “별다방은 단순히 점포명만 특별한 매장이 아니라 지역사회와 고객에 대한 존중의 의미가 담긴 특별한 매장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며 ”스타벅스는 늘 고객과 함께 성장한다는 의미를 가슴 깊이 새기며 별다방의 오픈을 시작점으로 환경 및 지역사회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지속 가능 경영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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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서영 기자 lisaco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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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삼성전자와 개발한 ‘스마트 안경’ 깜짝 공개…실시간 시연 선보여

구글, 삼성전자와 개발한 ‘스마트 안경’ 깜짝 공개…실시간 시연 선보여

2025.05.21 11:42:5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구글이 20일(현지시간) 미 캘리포니아주 마운틴뷰에서 열린 구글의 연례 개발자 콘퍼런스(I/O)에서 삼성전자[005930]와 협업해 제작한 '스마트 안경'을 소개했습니다. 구글은 이날 콘퍼런스를 통해 자사의 대표적 제품인 검색 기능을 강화하는 AI 기능을 대거 소개했습니다. 이후 행사 예정 시간인 90분을 넘어 기조연설의 막바지에 스마트 안경 선보였습니다. 샤람 이자디 구글 안드로이드 XR 부사장은 무대에 올라 "AI를 위한 자연스러운 형태인 '제미나이 라이브(Gemini Live)'의 힘을 당신이 있는 곳으로 가져온다"라며 "안경을 쓰면 초능력을 얻을 수 있다"라고 제품을 소개했습니다. 제미나이 라이브는 사람이 보는 것과 마찬가지로 AI가 마치 앞을 보는 것처럼 실시간으로 영상을 인식해 사람과 대화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구글은 지난 2013년 '구글 글라스'를 출시했으나 너무 시대에 앞서나갔다는 평가와 함께 2년 만에 단종한 적이 있습니다. 이번 출시를 통해 10년 만에 재출시한 것입니다. 특히, 이번 스마트 안경은 삼성전자와 협력해 시장에 재진출 한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합니다. 삼성전자는 올해 구글, 퀄컴과 협업해 개발해 온 확장현실(XR) 헤드셋 '프로젝트 무한'을 출시할 예정이기도 합니다. 이날 구글은 스마트 안경의 기능을 시연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이용자의 스마트폰과 연결된 스마트 안경은 내장된 디스플레이를 통해 화면을 표시했으며 눈앞에 구글 지도를 띄워줘 길을 찾게 돕고 외국인과 대화 중에는 실시간 번역을 해주는 모습도 보여줬습니다. 구글은 이어 스마트 안경 시제품을 삼성전자와 함께 개발했다고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도 스마트 안경 개발에 나선 것으로 알려져 있었지만 양사가 이 부문까지 협업을 확장한다고 공식 발표한 것은 이번이 최초입니다. 스마트 안경의 디자인 파트너로는 한국 업체인 젠틀몬스터와 미국 브랜드인 와비 파커와 함께 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삼성과 파트너십을 헤드셋을 넘어 스마트 안경까지 확장하며 다음 단계로 나아가고 있다"라며 "우리는 생태계가 훌륭한 안경을 만들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플랫폼을 만들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스마트 안경의 핵심 기능 중 하나인 실시간 번역 기능을 선보이면서 아직은 시제품이기에 기능이 완벽하지 않을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실시간 번역이 가능한데 시도해 보겠다"라며 "이건 매우 위험한 시연일 수 있다"라고 말하며 기능을 선보였습니다. 그가 다른 시연자와 서로 다른 언어로 대화를 진행하자 서로의 말이 실시간 번역돼 안경 오른쪽 위에 자막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이내 네트워크 문제 등으로 기능은 더 이상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이에 이자디 부사장은 "내가 아직은 위험한 시연이라고 한 이유다"라고 말해 웃음을 이끌어내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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