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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금융그룹’ 계열사, 대출 여성 고객 술자리 호출 등 잇단 구설수 '도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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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pril 05, 2021, 18:04:03

장경훈 하나카드 사장, 막말 논란까지

 

인더뉴스 이진성 기자ㅣ하나금융그룹이 계열사 임·직원의 잇단 성희롱 관련 논란으로 몸살을 앓고 있습니다. 장경훈 하나카드 사장이 공식 회의 자리에서 여성혐오적 표현 및 폭언으로 물의를 빚은 데 이어, 하나은행 한 지점장은 여성 대출 고객에게 술자리를 강요해 논란이 거세게 불거지는 모습입니다.

 

전국사무금융서비스노동조합은 5일 하나카드 본사가 있는 서울 을지로 소재 하나금융그룹 사옥 앞에서 ‘여성혐오·막말 장경훈 하나카드 사장 사퇴 촉구’ 기자회견을 개최했습니다. 장경훈 사장이 지난해 2월 10여명의 간부가 참석한 회의에서 여성혐오적 표현을 사용했다는 내용입니다.

 

당시 장 사장은 “예를 들어 룸살롱에 가거나 어디 갈 때 목표는 딱 하나, 예쁜 여자야, 예쁜 여자는 단가가 있어요"라며 "오늘 갔을 때 옆에 앉으면 20만원 얼마, 시간당 얼마 이렇게 차지(금액)가 정확하잖아, 굉장히 미묘해져"라고 발언했습니다. 또 “아무리 예쁜 여자여도 내가 하루 오늘 즐겁게 놀건 모르겠지만 이 여자하고 평생 간다고 했을 때 너 그런 여자랑 평생 살겠냐, 안 살지, 무슨 이야기냐면 카드를 고르는 것은 애인이 아니라 와이프를 고르는 일이거든”이라고 말했습니다. 

 

노조는 "하나카드 내 성희롱 문제, 직장내 괴롭힘 문제를 적극 해결하고, 조직문화를 바꿔나가야 할 최고경영자가 오히려 앞장서서 조직문화를 훼손시켰다"면서 "이런 상황에서 장경훈 사장의 연임을 확정한 인사권자 김정태 하나금융지주 회장은 현사태의 심각성을 정확히 인지하고 있는 가"라고 물었습니다. 또 "김정태 회장과 장경훈 사장은 더이상 구성원들의 노고로 쌓아 올린 하나금융, 하나카드의 명성에 흠집을 내지 말고, 책임지는 모습을 보이기 바란다"고 강조했습니다.

 

아울러 이런 상황에서 하나은행의 한 지점장은 대출을 받으려는 여성 고객을 횟집으로 불러 술을 권했다는 주장이 제기돼 논란은 그룹 전체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이 내용은 해당 여성 고객의 남자 친구가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리면서 알려졌습니다. 제보자는 여자 친구가 겪은 내용이라면서 "횟집 앞에서 지점장을 만났고 뜬금없이 두손을 붙잡고 인사를 했다고 한다"며 "횟집이 방으로 나뉘어져 있었고 소주병을 포함해 10명 넘게 마신 병들이 널브러져 있었다고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당시 술을 마시지 못하는 여자친구가 "술을 못한다"고 말하자 "술을 못마셔?"라며 "요즘 80년생, 90년생들은 아직 어려서 처음인 자리에는 긴장해서 다들 저렇다, 대리를 불러줄테니 술마셔" 등의 말을 들었다고 주장했습니다. 작성자는 "당시 지점장을 비롯해 일행이 회장이라고 부르는 인물과 이미 술자리를 진행 중이던 상황이었다"고 말했습니다. 

 

현재 하나은행은 해당 지점장을 지난 2일자로 대기발령 조치한 상태입니다. 은행 측은 내부 조사 중으로 사실인 것으로 확인되면 징계조치 할 계획으로 전해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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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성 기자 prolism@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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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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