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Estate 건설/부동산

서울 대형 아파트값 평균 22억원 넘어

URL복사

Tuesday, April 06, 2021, 17:04:30

1년 만에 2억5000만원 상승...강남·서초·송파 상승 주도

 

인더뉴스 안정호 기자ㅣ서울 대형 아파트 평균 매매가가 22억원을 넘었습니다.

 

6일 KB국민은행의 월간 주택가격동향에 따르면 지난 3월 서울 대형 아파트(전용면적 135㎡·41평 초과) 평균 매매가격은 22억1106만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이는 처음 22억원을 넘어선 것으로 관련 통계를 작성한 2016년 1월 이후 최고가입니다.

 

서울 대형 아파트의 경우 1년 전 평균 19억5214만원과 비교해 2억5000여만원 넘게 올랐고 2년 전보다는 4억 넘게 뛴 것입니다.

 

지역별로는 한강 이북 14개구의 대형 아파트 평균 매매가는 16억5565만원으로 1년 전과 비교해 13.6%인 1억9872만원이 올랐습니다. 강남 지역에서는 초고가 아파트가 몰려 있는 강남·서초·송파구의 대형 아파트들이 평균 매매가를 견인했습니다.

 

최근 압구정동 재건축 추진 단지들의 가격이 크게 올랐습니다. 압구정 현대6차 196.7㎡의 경우 지난달 16일 62억원(9층)에 신고가로 거래되며 직전 신고가인 2월 22일 54억5000만원(6층)보다 7억5000만원 올랐습니다.

 

서초구에서는 반포동 래미안퍼스티지 198.22㎡가 지난달 4일 48억5000만원에 거래되며 신고가를 경신했습니다. 또한 반포동 반포자이 216.49㎡는 지난달 13일 44억9500만원에, 반포힐스테이트 155.38㎡는 지난달 2일 38억3000만원(9층)에 각각 신고가로 거래됐습니다.

 

초고가로 형성된 서울 대형 아파트 가격이 더 오를지는 미지 그러나 강남, 서초 등 서울 주요 입지에 위치한 아파트에 대한 수요가 안정적이라는 인식과 재건축 호재까지 겹치면서 매수세가 이어지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아울러 공시가격이 크게 상승하며 다주택자에 대한 세금 중과가 예고되면서 보유세 과세 기준일인 6월을 앞두고 매물이 나오긴 하지만 하반기 가격 상승세를 잡기는 쉽지 않다는 전망입니다.

 

윤지해 부동산114 수석연구위원은 “상반기의 경우 과세 기준 때문에 매물이 쌓일 수 있다”면서도 “과세 기준점인 6월 1일 이후 매물이 거둬지는 경향을 나타낼 수 있고 선거 등 규제 완화 이슈까지 감안하면 가격 안정이 쉽지만은 않을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안정호 기자 vividocu@inthenews.co.kr

배너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