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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온날 車사고 치사율 4.6배↑..피해액 年 3584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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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ly 30, 2015, 11:07:40

삼성교통안전문화硏, ‘강수량 변화에 따른 교통사고 영향과 피해비용’발표

[인더뉴스 한재학 기자] 비오는 날 교통사고의 치사율은 평소보다 4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비 오는 날의 교통사고 피해액은 연간 3500억원이 넘는 것으로 분석됐다. 

 

삼성화재 부설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소장 김대진)강수량 변화에 따른 교통사고 영향과 피해비용분석 결과를 29일 발표했다. 최근 5(2009~2013) 강수 발생일의 평균 사고발생 건수는 10.3%p 증가했고, 비용으로 환산하면 연평균 3584억원이다.

 

특히, 비가 내리고 있는 상태에서의 교통사고 치사율은 사고 100건당 2.3명으로 전체 평균 0.5명 대비 약 4.6배 높게 나타났다. 이는 빗길에서의 차량 정지거리 증가로 인한 추돌도로이탈 사고와 폭우로 인한 전방시야 제약으로 중대사고가 증가한 것으로 분석됐다.

 


비 오는 날 사고건수 10.3% 증가

 

비 오는 날 교통사고 발생건수는 일평균 2814건으로 비가 오지 않은 날 2552건 보다 262(10.3%) 많았다. 강수량 10mm 증가에 따라 평균 사고건수는 약 4%씩 증가했으며 강수량 80mm초과 구간에서 일평균 3607건의 사고가 발생했다.

 

최근 5년 사고조사 자료에 따르면 비가 오는 상태에서 교통사고 100건당 치사율은 평균 2.28명으로 비가 오지 않는 상태인 0.53명보다 약 4.3배 높았다. 최근 3년간(2011~2013) 교통사고 1만건 당 사망자수는 비 오는 날은 평균 218.3명으로 비 오지 않는 날 45.7명보다 약 4.8배 높았다.

 

비 온 날 추돌사고 사망자 수와 도로 이탈사고 사망자 수는 비 오지 않은 날 대비 각각 6.2, 6.4배 높았다. 또한 주차 차량 추돌사고 사망자수는 10.3배 높게 나타났다.

 

비 온 날 교통사고 피해비용 연평균 3584억원 발생

 

평균사고 증가 건수를 기준으로 강수 발생일 교통사고 비용을 추정한 결과 최근 5년간(2009-2013) 17920억원이 추산됐다. 연평균 3584억원의 사고피해 비용이 발생한 것이다.

 

교통사고 구성 요소별 연평균 사고비용은 인적피해 2750억원, 물적피해 835억원으로 인적 피해가 약 3.3배 높았다. 사상자 상태별 피해금액은 중상자가 전체 인적피해 금액의 절반 이상인 53.0%(1456억원)를 차지했으며 경상 33.5%(922억원), 사망(201)의 순으로 나타났다.

 

빗길 과마모 타이어 정지거리 6.1m 이상 길어

 

젖은 노면에서 시속 80km로 주행 중 급제동 시 정지거리는 큰 차이를 보였다. 과마모(바닥 홈 깊이2.0mm 이하) 타이어는 59.2m를 나타낸 반면 양호한(바닥 홈 깊이 6.0mm) 타이어는 53.1m로 나타났다. 과마모된 타이어가 6.1m(11.5%) 더 길었다.

 

또한 신품 타이어는 마른 노면보다 젖은노면에서 정지거리가 6.8m(14.5%) 늘어났다. 과마모 타이어는 12.3m(26.2%) 늘어났다.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 관계자는 비 올 때의 사고는 운전자에게 치명적인 결과를 유발할 수 있다운전자 스스로 경각심을 갖고 감속운전과 충분한 안전거리를 확보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하절기 잦은 우천에 대비해 타이어가 얼마나 마모됐는지 점검이 필요하다 강수관련 기상특보(호우태풍) 발표 시 운전자는 가급적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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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재학 기자 silverst99@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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캘리그라피와 한국무용이 만난 사계…춘천서 융합 전시 열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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