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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U+·대한노인회중앙회, ICT 기반 ‘디지털 경로당’ 구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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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y 10, 2021, 11:05:57

6만여 경로당에 유무선 통신 인프라 순차 구축


인더뉴스 이승재 기자ㅣLG유플러스와 대한노인회중앙회(이하 대한노인회)가 어르신 복지 향상을 위해 ICT(정보통신기술) 기반 ‘디지털 경로당’을 구축합니다.

 

LG유플러스(대표 황현식)와 대한노인회중앙회(회장 김호일)는 어르신 사회적 활동 역량 및 돌봄 시스템 강화를 위해 ‘디지털 경로당 구축 협력’을 체결했다고 10일 밝혔습니다. 

 

디지털 경로당은 LTE·와이파이 등 유무선 통신 기술을 기반으로 영상회의 시스템과 돌봄 로봇 등이 도입된 공간입니다. 이는 실내외 환경 모니터링을 통해 어르신에게 안정된 활동을 가능하게 합니다. 방문자 출결 상태를 분석해 고독사나 사고사에 대응하는 역할도 수행합니다.

 

통계청에 따르면 올해 국내 65세 이상 노인인구는 850만여 명으로 매년 평균 50만 명씩 급증하고 있다고 전해집니다. 이를 고려해 LG유플러스와 대한노인회는 빠르게 증가하는 어르신 안전과 사회 참여를 높이기 위해 ICT 기술을 도입하기로 했습니다.

 

이번 협력을 통해 LG유플러스는 기반이 되는 유무선 통신망 구축 및 운용을 담당하기로 했습니다. 대한노인회는 관할하는 전국 6만8000여 경로당을 대상으로 유무선 통신망 구축을 점차 추진한다는 계획입니다.

 

디지털 경로당에 인공지능(AI) 기반 로봇을 도입하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습니다. AI 로봇은 어르신과 자유로운 대화로 심리적인 안정감을 제공합니다. 또 긴급 통화 기능은 어르신의 이상 징후가 있을때 안전을 보장하는 역할을 합니다. 아울러 지역 간 정보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ICT 기반 교육 시스템과 원격 교육 서비스 등도 도입할 계획입니다.

 

김호일 대한노인회 회장은 “기존 노인 관련 복지와는 다른 내용의 적극적인 사업화 모델을 수립하기 위해 ICT 기반 디지털 경로당 구축을 추진했다”며 “LG유플러스를 비롯한 분야별 전문 기업과 협력해 노인을 대상으로 한 서비스를 지속 발굴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최택진 LG유플러스 기업부문장은 “LG유플러스가 보유한 ICT 역량을 총동원해 디지털 경로당 구축을 지원할 것”이라며 “디지털 경로당을 통해 어르신 돌봄에 기여하고 궁극적으로 노인이 행복한 세상을 구현하는 것이 목표”라고 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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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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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금융 “계열사들 ‘KB골든라이프’로 헤쳐모여”…시니어사업 힘준다

KB금융 “계열사들 ‘KB골든라이프’로 헤쳐모여”…시니어사업 힘준다

2025.07.07 14:56:10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7일 시니어 특화브랜드 'KB골든라이프'로 각 계열사 시니어 사업역량을 결집해 금융·비금융 서비스를 포괄하는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선보이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KB금융은 2012년 'KB골든라이프' 론칭 이래 금융권에서 선도적으로 은퇴·노후 자산관리, 상속·증여 등 시니어를 위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발 더 나아가 'KB골든라이프'를 기반으로 그룹 차원의 고객, 상품·서비스, 채널관리 역량을 종합한 시니어 비즈니스 협업모델을 구축한다는 목표입니다. KB금융은 최근 조직개편을 통해 KB국민은행에 '골든라이프부'를 신설했습니다. 시니어사업 전략수립을 비롯해 맞춤형 상품·서비스 패키지 개발, KB골든라이프센터 운영, 시니어고객 전용 통합플랫폼 단계적 구축을 총괄하며 은퇴·노후 설계, 자산관리 중심의 특화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시니어 전담 컨설팅센터 'KB골든라이프센터'는 현재 서울·수도권 중심 5개센터에서 은행·보험 협업모델을 포함한 전국 12개센터로 확대됩니다. 시니어 고객 누구나 KB골든라이프센터에 방문해 은퇴준비·노후설계부터 건강관리·치매·요양 상담, 자산승계 고민을 덜어주는 상속·증여 상담 등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KB금융은 변화하는 시니어 고객의 생애주기에 맞춰 KB골든라이프 상품라인업을 다양화합니다. 먼저 KB국민은행은 'KB골든라이프 증여 상담·신고서비스'를 새롭게 출시합니다. 베이비부머세대의 자산이전 니즈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증여상품 라인업을 강화하고 증여세 관련 절세상담과 복잡한 신고절차 대행업무를 원스톱 제공하는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KB손해보험은 의료·요양 수요에 맞춰 초기단계 치매치료와 요양 관련 보장을 강화한 'KB골든케어 간병보험'을 새로 출시했습니다. KB라이프생명은 요양전문자회사 KB골든라이프케어를 통해 주야간보호소, 프리미엄 요양시설, 실버주택을 제공하며 시니어의 품격있는 노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KB라이프생명은 ▲치매 예방·사전진단·인지치료 지원 등 치매케어 종합서비스 ▲돌봄지수 체크, 간호사의 전문상담 등 요양·돌봄 전문상담 서비스 ▲KB골든라이프케어 요양시설 입주상담을 포함한 종합패키지를 제공하며 시니어 고객에 차별화된 경험을 선사할 예정입니다. KB국민은행 알뜰폰서비스 KB리브모바일은 통신업계 최초로 가입연령 기준을 65세에서 60세로 완화한 시니어 전용 통신요금제 '국민 시니어 11/14'를 출시했고, KB국민카드는 시니어 전용상품 'KB골든라이프 올림카드' 등 시니어 라이프 소비성향에 맞춘 상품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KB금융은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제공하는 전담직원의 전문성도 강화합니다. KB국민은행·KB증권·KB라이프생명 시니어 전담인력을 대상으로 건강, 치매, 요양·돌봄 등 비금융 부문과 연금, 상속·증여 등 금융 부문 전문역량을 제고하는 계열사 상호 교차연수과정을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그룹 차원에서 보다 경쟁력있는 시니어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대학과 산학협력을 기반으로 하는 인증과정도 준비중입니다. KB금융 관계자는 "KB골든라이프가 쌓아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금융서비스뿐 아니라 건강·요양·의료·여행·쇼핑 등 비금융서비스를 더해 시니어 고객의 전생애를 아우르는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 서비스를 강화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KB금융은 고객가치 제고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시니어 고객의 평생 금융파트너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것"이라고 부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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