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기본 분류

손보업계에 위협이 될 9가지 디지털 기술은?

URL복사

Sunday, August 09, 2015, 12:08:00

보험硏, 영국 딜로이트 ‘손보 가입자 대상 설문조사’ 결과 소개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 디지털 기술의 발전은 손해보험사들에게 어떤 영향을 끼치게 될까?

 

보험연구원은 9영국 손해보험산업에서 디지털기술이 주는 위협과 기회라는 보고서를 통해 이 같은 궁금증에 대한 예상답변을 소개했다.

 

보고서는 영국의 경영컨설팅회사인 딜로이트(Deloitte)는 손해보험 가입자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해 손해보험 산업에 영향을 크게 미칠 디지털기술 응용분야를 살펴봤다.

 


보고서에 따르면 영국에서는 디지털기술로 무장한 새로운 기업들이 보험상품개발, 판매채널, 중개 등 손해보험산업의 여러 분야에 진출하고 있다. 이에 따라, 기존 손해보험회사들은 디지털기술을 위협으로 인식하고 있다.

 

영국 손해보험 업계에 중장기적으로 큰 영향을 줄 수 있는 디지털기술 활용분야는 9가지로 분류된다. 기본적으로 위협에 해당하지만, 이를 잘 활용하면 기회가 될 수 있다는 게 핵심적인 내용이다.

 

텔레매틱스기반 서비스 = 텔레매틱스기반 보험은 현재 보험료 절감이 크지 않아 점유율이 낮다. 하지만, 기술이 발전돼 소비자에게 혜택이 분명해지게 되면 손해보험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이며, 이 경우 초기시장 진입자에게 유리할 것이다.

 

자율주행 자동차보험 = 자율주행 자동차는 장기적으로 자동차사고를 감소시켜 자동차 보험시장을 축소킬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단기적으로는 리스크의 복잡성을 증가시켜 일부 보험회사에게는 기회가 될 것이다.

 

모바일 인터넷 거래 = 스마트폰을 이용한 보험금청구 등은 아직 획기적인 디지털 기술 모델이 없어 적절하게 활용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소비자만족도를 제고시킬 수 있는 모델개발이 성공요인이 될 것이다.

 

가격비교 웹사이트 = 영국의 경우 자동차보험 구매자의 68%가 가격비교 사이트 ‘PCW’를 이용하고 있다. 이는 신생 보험회사와 같은 저비용 보험회사의 진입을 용이하게 하고, 규모 등 효율성 제고를 위해 기존 보험회사의 합병도 초래할 가능성이 있다.

 

사적 단체보험 = 온라인 소셜 네트워크에서 회원들간 기금모집을 통해 보험기능을 제공하는 P2PI(Peer-to-peer insurance)는 손해보험시장을 축소시킬 뿐만 아니라 기존 손해보험회사를 위협하고 있다.

 

사회적 중개인 = 소셜 미디어를 통해 같은 위험(Risk)을 가진 회원들을 모집해 보험회사와 협상을 통해 저렴한 보험상품을 제공하는 온라인 중개 채널. 이런 방식은 보험회사에게는 기회요인이 되고 있다.

 

사이버리스크 보험 = 민감한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보험회사 자체가 사이버공격의 표적이 되기도 한다. 하지만, 사이버 보안기술을 바탕으로 한 사이버리스크 보험의 개발과 판매를 통해 미개척 보험시장을 선도할 수 있다.

 

공유경제 보험 = 보험사들은 자산 소유자에게 집중해 보험을 판매해 왔다. 지금은 공유를 매개로 자산 소유자와 이용자 모두에게 보험을 판매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기고 있어 새로운 유형의 보험시장을 창출하고 있다.

 

가치비교 웹사이트 = 보험료가 아닌 보장급부를 중심으로 보험상품의 가치를 비교·제시하는 VCW(Value Comparison Websites, VCWs)이 등장하고 있다. 이는 보험회사에게는 장기적으로 주요한 판매채널이 될 수 있을 것으로 평가된다.

 

보험연구원은 손해보험회사들은 디지털 기술이 가져올 기회를 살리기 위해 혁신적이고 선도적으로 대처할 필요가 있다발전하는 디지털 기술부문에서 니치마켓을 발견하고 소비자 중심적 보험상품을 개발하는 기회로 삼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문정태 기자 hopem1@inthenews.co.kr

배너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