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Major Company 대기업

네이버클라우드, 국내 최초 ‘록키 리눅스’ 핵심 파트너로 협력한다

URL복사

Friday, May 28, 2021, 14:05:49

인프라·기술 제공..이용자 커뮤니티 운영도 담당

 

인더뉴스 이승재 기자ㅣ네이버클라우드가 ‘오픈소스(무상으로 공개된 소스코드 또는 소프트웨어)’ 생태계 강화를 위해 록키 리눅스와 협력합니다.

 

네이버클라우드(대표 박원기)는 28일 국내 최초로 록키 리눅스(Rocky Linux)의 핵심 파트너(Principal Partner)로 선정돼 국내에 록키 리눅스 인프라와 기술지원을 한다고 밝혔습니다.

 

록키 리눅스는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RHEL)의 무료 버전으로 운영하던 센트OS(CentOS) 8이 올해 말 개발 종료를 앞두며 떠오른 대안 오픈소스 프로젝트입니다.

 

센트OS는 안정적이며 보안성이 우수해 올해 5월 기준, 리눅스를 사용하는 웹사이트 중 세 번째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네이버클라우드는 센트OS의 서비스 지원이 얼마 남지 않은 시점에 고객 리스크를 낮추고 오픈소스 신뢰도를 제고할 수 있는 해결책을 마련하기 위해 록키 리눅스와의 협업체계를 마련했습니다.

 

네이버는 록키 리눅스가 센트OS 창립자인 그레고리 커쳐(Gregory Kurtzer)를 비롯해 핵심 개발자 다수가 참여했기에 사용 목적과 지속성 면에서 적합했다고 판단했습니다.

 

네이버클라우드는 핵심 파트너로서 개발 초반부터 록키 리눅스의 안정적 릴리즈(release)와 지속발전을 위한 전문가그룹인 SIG(Special Interesting Group)와 함께 고성능컴퓨팅(HPC)· 테스트·클라우드 이미지 부분 등 주요 논의에 참여하며 협업해왔습니다.

 

일반 기업 외 공공·금융·의료 등 특수한 정보보호 요건을 요구하는 산업군에 맞춤형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으며, 개발자 및 운영자들이 많이 사용하는 ▲센트 OS(CentOS)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RHEL) 등 다양한 OS와 기술 지원을 클라우드 환경에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클라우드 서비스 공급자(CSP)로는 네이버클라우드와 AWS가 유일하게 록키 리눅스와 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핵심 파트너 등재는 네이버클라우드가 단순 후원사가 아닌 전략적 중요성을 지닌 파트너임을 의미합니다.

 

이는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이 출범한 이후 4년 만에 180여 개 클라우드 상품을 출시하며 OS 및 고성능컴퓨팅(HPC)의 경험을 축적한 점과 클라우드 자원을 전세계 10개 인프라 거점 및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했기 때문입니다.

 

또한, 안전한 서비스 제공 및 운영을 위한 내부통제감사 기준인 SOC 1·2·3 인증이 국내 클라우드 기업으로선 오직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 전반에 적용돼 있습니다. 이로써 글로벌 오픈소스 서비스를 제공하는 록키 리눅스는 별도의 정보인증 또는 조치 없이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의 인프라를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네이버클라우드는 오픈소스를 지지하고 리눅스 생태계를 주도함으로써 IT생태계가 상생할 수 있는 기틀을 다진다는 전략입니다.

 

록키 리눅스가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다방면에서 발빠르게 대응해 국내 이용자들이 레드햇 계열의 오픈소스를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을 통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록키 리눅스의 정식 배포는 6월 말~7월 중순에 이뤄질 예정입니다. 네이버클라우드는 한국 이용자 커뮤니티 운영 및 관리도 담당해 국내 오픈소스 이용자들이 편리하게 센트OS를 록키 리눅스로 이전하거나 새롭게 도입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입니다.

 

송창안 네이버클라우드 Cloud Advocate은 “한국 록키 리눅스 이용자 커뮤니티가 록키 리눅스를 활용하고자 하는 국내 유저들간의 정보와 기술을 공유하는 공간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많은 개발자분들이 참여를 부탁한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이승재 기자 itnno1@inthenews.co.kr

배너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