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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MS·도이치텔레콤 투자 유치 성공...‘K앱마켓’ 원스토어 급부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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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ne 01, 2021, 14:06:16

마이크로소프트·도이치텔레콤 투자전문회사 ‘DTCP’..168억원 투자
게임 생태계 육성·클라우드 협력·글로벌 플랫폼 확장 등 전방위 협력

 

인더뉴스 이승재 기자ㅣ국내 이동통신 3사와 네이버 등이 참여하고 있는 ‘원스토어’에 마이크로소프트와 도이치텔레콤이 새롭게 ‘K 앱마켓 연합군’으로 참여합니다. 이로써 원스토어는 K앱마켓 수성과 글로벌 앱마켓 진출과 IPO(기업공개)에도 탄력을 얻게 됐습니다.

 

SK텔레콤(대표 박정호)과 원스토어(대표 이재환)은 1일 마이크로소프트와 도이치텔레콤의 투자전문회사 ‘DTCP (Deutsche Telekom Capital Partners)’로부터 원스토어 투자 유치에 성공했다고 밝혔습니다. 양사의 원스토어에 투자 금액은 총 168억원(약 1500만 달러)입니다.

 

SKT는 이번 투자를 KT와 LGU+ 등 통신사들로부터 원스토어에 투자를 유치한지 3개월여 만에 이끌어냈습니다. SKT는 원스토어가 이번 투자로 성장 잠재력을 외부로부터 인정받음과 동시에 글로벌 기업이 주도하고 있는 앱 마켓 시장에서 확실히 자리 잡았다고 평가했습니다.

 

원스토어는 앱마켓 수수료를 인하하는 정책을 시행하는 등 개발사와 상생을 통해 성장해온 국내 2위 앱스토어입니다. 글로벌 빅테크(BigTech) 기업인 마이크로소프트와 DTCP가 지분투자를 하면서 국내·외 통신사 및 글로벌IT 기업이 주주로 있습니다.

 

이번 투자 유치는 SKT와 마이크로소프트·도이치텔레콤이 5G(5세대)·클라우드·AI(인공지능) 다양한 분야에서 긴밀하게 협력해 온 전략적 파트너십의 연장선입니다.

 

SKT와 원스토어는 마이크로소프트와 도이치텔레콤과 함께 중장기적으로 ▲게임 생태계 육성 ▲국내 게임 크리에이터와 컨텐츠에 대한 새로운 기회 발굴 등 다양한 협력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SKT와 마이크로소프트는 ICT(정보통신기술) 분야에서 포괄적 협력을 추진한 것을 시작으로 현재 모바일 기기에서 초고속·저지연 기반 마이크로소프트 ‘엑스박스 클라우드 게임’ 기술을 애저(Azure)를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향후 양사는 게임 중심으로 컨텐츠 발굴 및 게임 경험 향상에 집중할 계획입니다.

 

도이치텔레콤 역시 SKT와 지난 6년간 기술과 사업 전반에 걸쳐 협력 관계를 이어왔습니다. 양사는 도이치텔레콤의 현지 가입자 기반 유럽 시장에서의 영향력을 바탕으로 원스토어가 글로벌 모바일 게임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기회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글로벌 플랫폼 확장을 통해 글로벌 게임사들이 원스토어에 게임을 내면 유럽 시장으로 곧장 유통될 수 있는 다리 역할도 할 수 있게 됐습니다. 게임 외에도 웹툰과 e-Book 등 다양한 K-콘텐츠의 글로벌 확산도 기대하고 있습니다.

 

◇ 빨라진 원스토어 ‘IPO 시계추’

 

원스토어는 흑자 전환과 11분기 연속 거래액 성장 등으로 입증한 사업 경쟁력과 해외 투자 유치 등의 호재가 이어지면서 IPO(기업공개) 추진에 속도가 붙고 있습니다. 빅데이터 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에 따르면 올 1분기 원스토어의 성장률은 지난해 동기 대비 35.2%에 달했습니다. 이는 다른 글로벌 앱마켓 성장률 대비 약 4.5배에 달하는 기록입니다.

 

원스토어는 최근 웹소설과 웹툰 등 콘텐츠 사업 강화를 위해 장르소설 전문 출판사인 ‘로크미디어’를 인수했으며, 예스24와 콘텐츠 스튜디오 합작법인(JV)을 설립하는 등 컨텐츠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이재환 원스토어 대표는 “원스토어는 국내외 통신사 및 글로벌 IT 기업이 주주인 대한민국 대표 앱마켓으로 한 단계 도약하게 됐다”며 “이번 투자를 바탕으로 건전한 국내 앱마켓 생태계 조성에 더욱 힘쓰는 한편, 글로벌 진출에도 박차를 가할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사라 본드(Sarah Bond) 마이크로소프트 게임 크리에이터 경험 및 생태계 부문 부사장은 “마이크로소프트는 크리에이터 지원을 통해 고객에게 즐거움을 제공할 수 있다고 믿는다”며 “우리는 전세계의 더 많은 크리에이터와 플레이어에 게임을 확장하는데 협력할 예정”이라고 전했습니다.

 

아울러, 비첸테 벤토(Vicente Vento) DTCP CEO는 “DTCP가 원스토어에 투자해 성공적인 성장 여정에 참여할 수 있게 돼 기쁘다”며 “SKT와의 협력을 통해 원스토어가 글로벌 시장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강조했습니다.

 

하형일 SKT 코퍼레이트2센터장도 “이번 마이크로소프트와 DTCP의 지분 투자는 단순한 재무적 투자를 넘어 원스토어의 경쟁력 강화와 한국ICT 생태계 혁신을 위한 중요한 모멘텀”이라며 “파트너사들과의 협력을 통해 탁월한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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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승재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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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故 김창열 화백 회고전 후원…‘아트포유’ 캠페인 공식 선포

LG전자, 故 김창열 화백 회고전 후원…‘아트포유’ 캠페인 공식 선포

2025.08.22 09:21:49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22일 국립현대미술관 서울에서 열리는 故김창열 화백의 회고전 'Kim Tschang-yeul' 후원을 통해 'ART for YOU(이하 '아트포유')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물방울 화가'로 잘 알려진 김창열은 1971년 어느 날 캔버스에 맺혀 햇빛을 반사하는 물방울을 보고 영감을 얻어 생전 약 50년간 물방울 회화를 그렸습니다. 1976년 잡지 '공간' 기고를 통해 크고 작은 물방울의 무리로 성립되는 조형적 화면, 하나의 점이면서도 어떤 생명력을 지닌 물방울의 질감, 점이 가질 수 있는 최대의 감도를 발견한 순간을 기적 같았다고 표현한 바 있습니다. 이후 평생에 걸쳐 금방이라도 흘러내릴 듯한 물방울, 중력을 거슬러 영롱하게 맺힌 물방울, 글자를 확대하거나 지워내는 물방울 등 끊임없는 물방울의 변주로 독창적 미감을 구축하며 세계적인 명성을 얻었습니다. 이번 대규모 회고전에서는 1970년대 초기 작업부터 뉴욕 시기를 거쳐 프랑스에서 활동했던 말년까지 작가의 창작 여정을 되짚어 볼 수 있습니다. 전시는 국립현대미술관 6·7·8 전시실에서 오는 12월21일까지 4개월 동안 열릴 예정입니다. 아트포유 캠페인은 기술과 예술의 만남을 통해 일상에 가치를 더하는 LG전자의 새로운 문화예술 프로젝트입니다. 한국 현대미술 거장들의 작품 세계를 널리 알리고 유망한 신진 작가들을 조명함으로써 예술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지원하는 동시에, 고객의 일상에 예술을 통한 영감과 품격을 선사하기 위해 기획됐습니다. 지난 21일 국립현대미술관에서는 전시 개막 행사를 마련, 김창열 작가 유족을 비롯해 사전 신청한 LG전자 고객, 앰버서더, 문화예술계 인플루언서 등 100여명을 초청했습니다. 이날 행사에서는 김성희 국립현대미술관장과 김영락 LG전자 한국영업본부장이 환영 인사를 전하며 전시 개막을 축하하고 전시 소개, 헌정 공연, 네트워킹 등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또한, LG전자는 아트포유 캠페인의 일환으로 지난 21일 문을 연 'LG전자 플래그십 D5(디파이브)'에서 김창열 작가의 작품과 투명 OLED 기술력으로 완성된 미디어 아트를 공개했습니다. 5층에는 수백개의 OLED 패널로 구성된 초대형 미디어 아트를 배치했으며 건물 외관의 대형 미디어 파사드를 통해서도 행인들이 시간대별로 다양한 예술 작품을 감상할 수 있게 했습니다. LG전자 플래그십 D5(dimension5)는 방문객들이 예술과 기술의 결합을 5개의 차원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설계된 공간으로 앞으로 다양한 예술 작품과 콘텐츠들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정수진 LG전자 한국영업본부 브랜드커뮤니케이션담당(상무)은 "이번 전시 후원을 시작으로 브랜드 철학과 예술적 가치, 첨단 기술의 결합을 통해 고객들이 일상에 더욱 깊고 폭넓은 예술적 영감을 선사하는 새로운 방식의 메세나 활동을 펼쳐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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