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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MS·도이치텔레콤 투자 유치 성공...‘K앱마켓’ 원스토어 급부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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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ne 01, 2021, 14:06:16

마이크로소프트·도이치텔레콤 투자전문회사 ‘DTCP’..168억원 투자
게임 생태계 육성·클라우드 협력·글로벌 플랫폼 확장 등 전방위 협력

 

인더뉴스 이승재 기자ㅣ국내 이동통신 3사와 네이버 등이 참여하고 있는 ‘원스토어’에 마이크로소프트와 도이치텔레콤이 새롭게 ‘K 앱마켓 연합군’으로 참여합니다. 이로써 원스토어는 K앱마켓 수성과 글로벌 앱마켓 진출과 IPO(기업공개)에도 탄력을 얻게 됐습니다.

 

SK텔레콤(대표 박정호)과 원스토어(대표 이재환)은 1일 마이크로소프트와 도이치텔레콤의 투자전문회사 ‘DTCP (Deutsche Telekom Capital Partners)’로부터 원스토어 투자 유치에 성공했다고 밝혔습니다. 양사의 원스토어에 투자 금액은 총 168억원(약 1500만 달러)입니다.

 

SKT는 이번 투자를 KT와 LGU+ 등 통신사들로부터 원스토어에 투자를 유치한지 3개월여 만에 이끌어냈습니다. SKT는 원스토어가 이번 투자로 성장 잠재력을 외부로부터 인정받음과 동시에 글로벌 기업이 주도하고 있는 앱 마켓 시장에서 확실히 자리 잡았다고 평가했습니다.

 

원스토어는 앱마켓 수수료를 인하하는 정책을 시행하는 등 개발사와 상생을 통해 성장해온 국내 2위 앱스토어입니다. 글로벌 빅테크(BigTech) 기업인 마이크로소프트와 DTCP가 지분투자를 하면서 국내·외 통신사 및 글로벌IT 기업이 주주로 있습니다.

 

이번 투자 유치는 SKT와 마이크로소프트·도이치텔레콤이 5G(5세대)·클라우드·AI(인공지능) 다양한 분야에서 긴밀하게 협력해 온 전략적 파트너십의 연장선입니다.

 

SKT와 원스토어는 마이크로소프트와 도이치텔레콤과 함께 중장기적으로 ▲게임 생태계 육성 ▲국내 게임 크리에이터와 컨텐츠에 대한 새로운 기회 발굴 등 다양한 협력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SKT와 마이크로소프트는 ICT(정보통신기술) 분야에서 포괄적 협력을 추진한 것을 시작으로 현재 모바일 기기에서 초고속·저지연 기반 마이크로소프트 ‘엑스박스 클라우드 게임’ 기술을 애저(Azure)를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향후 양사는 게임 중심으로 컨텐츠 발굴 및 게임 경험 향상에 집중할 계획입니다.

 

도이치텔레콤 역시 SKT와 지난 6년간 기술과 사업 전반에 걸쳐 협력 관계를 이어왔습니다. 양사는 도이치텔레콤의 현지 가입자 기반 유럽 시장에서의 영향력을 바탕으로 원스토어가 글로벌 모바일 게임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기회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글로벌 플랫폼 확장을 통해 글로벌 게임사들이 원스토어에 게임을 내면 유럽 시장으로 곧장 유통될 수 있는 다리 역할도 할 수 있게 됐습니다. 게임 외에도 웹툰과 e-Book 등 다양한 K-콘텐츠의 글로벌 확산도 기대하고 있습니다.

 

◇ 빨라진 원스토어 ‘IPO 시계추’

 

원스토어는 흑자 전환과 11분기 연속 거래액 성장 등으로 입증한 사업 경쟁력과 해외 투자 유치 등의 호재가 이어지면서 IPO(기업공개) 추진에 속도가 붙고 있습니다. 빅데이터 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에 따르면 올 1분기 원스토어의 성장률은 지난해 동기 대비 35.2%에 달했습니다. 이는 다른 글로벌 앱마켓 성장률 대비 약 4.5배에 달하는 기록입니다.

 

원스토어는 최근 웹소설과 웹툰 등 콘텐츠 사업 강화를 위해 장르소설 전문 출판사인 ‘로크미디어’를 인수했으며, 예스24와 콘텐츠 스튜디오 합작법인(JV)을 설립하는 등 컨텐츠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이재환 원스토어 대표는 “원스토어는 국내외 통신사 및 글로벌 IT 기업이 주주인 대한민국 대표 앱마켓으로 한 단계 도약하게 됐다”며 “이번 투자를 바탕으로 건전한 국내 앱마켓 생태계 조성에 더욱 힘쓰는 한편, 글로벌 진출에도 박차를 가할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사라 본드(Sarah Bond) 마이크로소프트 게임 크리에이터 경험 및 생태계 부문 부사장은 “마이크로소프트는 크리에이터 지원을 통해 고객에게 즐거움을 제공할 수 있다고 믿는다”며 “우리는 전세계의 더 많은 크리에이터와 플레이어에 게임을 확장하는데 협력할 예정”이라고 전했습니다.

 

아울러, 비첸테 벤토(Vicente Vento) DTCP CEO는 “DTCP가 원스토어에 투자해 성공적인 성장 여정에 참여할 수 있게 돼 기쁘다”며 “SKT와의 협력을 통해 원스토어가 글로벌 시장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강조했습니다.

 

하형일 SKT 코퍼레이트2센터장도 “이번 마이크로소프트와 DTCP의 지분 투자는 단순한 재무적 투자를 넘어 원스토어의 경쟁력 강화와 한국ICT 생태계 혁신을 위한 중요한 모멘텀”이라며 “파트너사들과의 협력을 통해 탁월한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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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승재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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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금융 “계열사들 ‘KB골든라이프’로 헤쳐모여”…시니어사업 힘준다

KB금융 “계열사들 ‘KB골든라이프’로 헤쳐모여”…시니어사업 힘준다

2025.07.07 14:56:10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7일 시니어 특화브랜드 'KB골든라이프'로 각 계열사 시니어 사업역량을 결집해 금융·비금융 서비스를 포괄하는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선보이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KB금융은 2012년 'KB골든라이프' 론칭 이래 금융권에서 선도적으로 은퇴·노후 자산관리, 상속·증여 등 시니어를 위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발 더 나아가 'KB골든라이프'를 기반으로 그룹 차원의 고객, 상품·서비스, 채널관리 역량을 종합한 시니어 비즈니스 협업모델을 구축한다는 목표입니다. KB금융은 최근 조직개편을 통해 KB국민은행에 '골든라이프부'를 신설했습니다. 시니어사업 전략수립을 비롯해 맞춤형 상품·서비스 패키지 개발, KB골든라이프센터 운영, 시니어고객 전용 통합플랫폼 단계적 구축을 총괄하며 은퇴·노후 설계, 자산관리 중심의 특화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시니어 전담 컨설팅센터 'KB골든라이프센터'는 현재 서울·수도권 중심 5개센터에서 은행·보험 협업모델을 포함한 전국 12개센터로 확대됩니다. 시니어 고객 누구나 KB골든라이프센터에 방문해 은퇴준비·노후설계부터 건강관리·치매·요양 상담, 자산승계 고민을 덜어주는 상속·증여 상담 등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KB금융은 변화하는 시니어 고객의 생애주기에 맞춰 KB골든라이프 상품라인업을 다양화합니다. 먼저 KB국민은행은 'KB골든라이프 증여 상담·신고서비스'를 새롭게 출시합니다. 베이비부머세대의 자산이전 니즈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증여상품 라인업을 강화하고 증여세 관련 절세상담과 복잡한 신고절차 대행업무를 원스톱 제공하는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KB손해보험은 의료·요양 수요에 맞춰 초기단계 치매치료와 요양 관련 보장을 강화한 'KB골든케어 간병보험'을 새로 출시했습니다. KB라이프생명은 요양전문자회사 KB골든라이프케어를 통해 주야간보호소, 프리미엄 요양시설, 실버주택을 제공하며 시니어의 품격있는 노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KB라이프생명은 ▲치매 예방·사전진단·인지치료 지원 등 치매케어 종합서비스 ▲돌봄지수 체크, 간호사의 전문상담 등 요양·돌봄 전문상담 서비스 ▲KB골든라이프케어 요양시설 입주상담을 포함한 종합패키지를 제공하며 시니어 고객에 차별화된 경험을 선사할 예정입니다. KB국민은행 알뜰폰서비스 KB리브모바일은 통신업계 최초로 가입연령 기준을 65세에서 60세로 완화한 시니어 전용 통신요금제 '국민 시니어 11/14'를 출시했고, KB국민카드는 시니어 전용상품 'KB골든라이프 올림카드' 등 시니어 라이프 소비성향에 맞춘 상품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KB금융은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제공하는 전담직원의 전문성도 강화합니다. KB국민은행·KB증권·KB라이프생명 시니어 전담인력을 대상으로 건강, 치매, 요양·돌봄 등 비금융 부문과 연금, 상속·증여 등 금융 부문 전문역량을 제고하는 계열사 상호 교차연수과정을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그룹 차원에서 보다 경쟁력있는 시니어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대학과 산학협력을 기반으로 하는 인증과정도 준비중입니다. KB금융 관계자는 "KB골든라이프가 쌓아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금융서비스뿐 아니라 건강·요양·의료·여행·쇼핑 등 비금융서비스를 더해 시니어 고객의 전생애를 아우르는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 서비스를 강화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KB금융은 고객가치 제고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시니어 고객의 평생 금융파트너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것"이라고 부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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