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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licy 정책

코로나19 타격 받은 개인채무자 대상, 상환유예 신청기한 6개월 연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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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June 13, 2021, 12:06:00

재기가능성이 현저히 낮을 경우는 제외


인더뉴스 이정훈 기자ㅣ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가계대출을 받은 채무자들에 대한 상환유예 신청기간이 6개월 연장됩니다.

금융위원회는 13일 이같은 내용의 개인 채무자를 위한 지원책을 마련했습니다. 이번 지원대상은 코로나19 유행 이후 실직 등으로 소득에 타격을 입은 채무자들 중 가계대출에 대한 상환이 곤란해 연체 우려가 있는 개인채무자입니다.

 

금융위는 기존 금융회사별 프리워크아웃 적용대상을 코로나19 피해자까지 확대해 최대 12개월까지 원금 상환유예를 지원합니다. 기존 이달 30일까지였던 신청기한은 6개월 연장된 오는 12월31일로 결정됐습니다. 기존에 프리워크아웃 특례를 통해 1년간 상환유예한 채무자 역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코로나19 유행이 시작된 지난해 2월1일부터 올해 12월31일까지 발생한 개인연체채권에 대해서는 과잉추심과 매각을 자제하도록 선도할 방침입니다. 개인연체채권 매입펀드(캠코)의 신청기한을 6개월 연장하고, 매입대상 채권범위도 확대할 계획입니다.

 

다만 향후 채무자의 재기가능성이 현저히 낮다고 판단될 경우와 채무자가 3개 이상의 금융회사로부터 대출을 받은 경우 이번 지원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이번 지원안은 전 금융권의 약 3700개 금융유관기관이 참가합니다. 신청기간은 올해 12월 31일까지이며, 상환 예정일이 1개월 미만 남은 경우 신청할 수 있습니다.

 

금융위는 “접수 이후 처리기간이 통상 5영업일 정도 소요되는 점을 감안해 충분한 시간을 두고 신청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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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정훈 기자 itnno1@inthenews.co.kr

대한항공, 무역 낙수효과 ‘역대 최대 영업이익’ 달성

대한항공, 무역 낙수효과 ‘역대 최대 영업이익’ 달성

2022.01.27 21:45:10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대한항공[003490]이 코로나19에 따른 항공업계의 불황 속에서도 지난해 역대 최대 영업이익을 달성했습니다. 여객 운항 대신 화물 운항에 적절하게 대응한 것이 주효했다는 평가입니다. 27일 대한항공의 공시에 따르면 별도 재무제표 기준 작년 영업이익은 1조4644억원으로 잠정 집계돼 전년 대비 영업이익이 515% 증가했습니다. 기존의 연간 최대 영업이익 기록이었던 2010년의 1조1589억원보다 3055억원이 늘었습니다. 매출 역시 8조7534억으로 전년 대비 18% 증가했습니다 당기순이익은 6387억원으로 전년 당기순손실 1946억원에서 흑자 전환에 성공했습니다. 4분기 영업이익도 기존 분기 최대 영업이익인 2016년 3분기의 4476억원을 넘어서며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대한항공이 코로나19로 세계 각국을 오가는 항공기 운항이 줄어들었음에도 지난해 창사 이래 최대 영업이익을 기록한 이유는 화물 부문에서 매출이 크게 상승한 덕분입니다. 작년 대한항공의 여객 매출은 전년 대비 45.9% 감소한 1조839억원을 기록했지만 화물 매출은 57.5% 증가한 6조6948억원에 달했습니다. 실제로 한국의 지난해 수출액은 전년보다 25.8% 증가한 6445억4000만달러, 수입은 31.5% 늘어난 6150억5000만달러, 무역수지는 294억9000만달러 흑자를 기록했습니다. 무역액도 1조2596억달러로 사상 최대 규모를 달성하며 9년만에 세계 무역순위 8위로 올라섰습니다. 이 과정에서 수출입 화물 수요가 폭증했고 항공 화물 운임 단가는 상승했습니다. 대한항공은 여객 매출 2년 연속 감소 속에서도 화물 매출과 인건비 절감 등을 통해 영업이익을 끌어올릴 수 있었습니다. 한국 제조업의 수출증대에 따른 '낙수효과'를 누린 셈입니다. 대한항공은 올해 오미크론 확산에 따른 글로벌 공급망 문제와 글로벌 소비와 투자 증가 등의 종합적인 영향에 대비하며 화물 사업 매출을 계속 끌어올릴 방침입니다. 대한항공은 코로나19 확산 또는 진정 상황과 국내외 출입국 규정 등에 따라 수요 회복의 속도가 결정될 것으로 예상하면서 향후 탄력적으로 노선을 운영할 계획입니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지난해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확산으로 글로벌 공급망이 정체되고 조업이 제한적이었다”며 “그러나 선제적인 운항·조업 역량 강화로 안정적인 화물 운송 공급 체계를 유지했고 부정기·화물 전용 여객기를 운영해 시장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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