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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스타항공 본입찰에 쌍방울 단독 입찰…성정과 새주인 자리 놓고 ‘2파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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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ne 15, 2021, 10:06:22

하림그룹 본입찰 불참‥21일 최종 인수 후보자 결정

 

인더뉴스 안정호 기자ㅣ기업회생절차를 밟고 있는 이스타항공의 본입찰에 쌍방울그룹이 단독으로 참여하면서 우선협상대상자인 중견건설사 성정과 경쟁을 하게 됐습니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이스타항공은 지난 14일 오후 인수·합병(M&A) 본입찰 접수를 마쳤습니다. 앞서 인수의향서를 받아간 곳은 하림그룹, 사모펀드 등을 포함해 10여곳에 달했지만 이날 최종 본입찰에 쌍방울그룹만 입찰 서류를 제출한 것입니다.

 

이로써 이스타항공의 새 주인이 되기 위해 쌍방울그룹과 중견기업 성정의 경쟁은 불가피해졌습니다. ‘스토킹 호스(Stalking Horse)’ 방식으로 진행되는 이스타 항공의 M&A는 우선협상대상자보다 높은 인수가격을 내놓은 곳이 없으면 우선협상자가 주인이 되는 방식입니다.

 

현재 쌍방울은 성정이 제시한 입찰가보다 높은 가격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쌍방울그룹은 이번 이스타항공 인수를 통해 종합물류기업으로 발돋움한다는 계획으로 인수를 추진 중입니다. 성정은 부동산 개발과 골프장 관리 등의 사업을 하는 충정 지역의 건설사입니다.

 

이스타항공은 입찰 공고 전 성정과 ‘인수·합병을 위한 조건부 투자 계약’을 체결하며 스토킹 호스 방식의 매각을 진행했습니다. 이스타항공은 인수 금액 규모을 포함한 자금 조달 계획, 사업 계획과 고용 보장 및 승계 여부 등을 평가해 이달 21일 최종 인수 후보자를 결정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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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정호 기자 vividocu@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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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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