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Food 식품

거리두기 완화 앞둔 식품업계…3분기 실적 반등 기회 마련할까

URL복사

Monday, June 21, 2021, 14:06:13

코로나 역기저효과·해상 운임비 상승 등으로 1Q 실적 저조
내달부터 순차 허용..외식 활성화·B2B식자재 매출 확대 전망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지난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역기저 효과와 해상 운임 상승 등으로 올해 1분기 부진한 성적표를 받아든 식품업계가 내달 1일부터 실시되는 ‘거리두기 완화 조치’를 하반기 실적 개선의 모멘텀으로 만들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2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농심·오리온·삼양식품 등 주요 식품업체의 올해 1분기 실적은 부진했습니다. 농심의 지난 1분기 연결 기준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7.7% 감소한 6344억원, 영업이익은 55.5% 감소한 283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농심의 1분기 영업이익이 ‘반토막’ 나는 등 실적이 저조했던 건 지난해 코로나19 특수가 사실상 끝나면서 역기저효과가 발생했기 때문입니다. 역기저효과란 기저효과와 반대로 지난해 혹은 직전 분기 실적이 너무 좋아서 이번 분기 실적이 조금만 감소해도 상대적으로 실적이 나빠 보이는 현상을 말합니다.

 

농심은 코로나19가 본격적으로 확산하던 지난해 1분기 외식 기피 현상에 따른 ‘집밥 수요 증가’로 라면과 스낵 수요가 크게 오르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101% 증가했습니다. 히지만 수출 부대 비용과 광고 판촉비 등이 늘어나며 부진한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오뚜기는 밀가루 등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인해 올해 1분기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각각 502억원, 390억원을 기록해 각각 12.3%, 21.9% 감소했습니다. 삼양식품도 세계적인 곡물 가격 상승과 해상운임 급등세로 인한 원재료비·물류비 등 비용 증가 영향으로 지난 1분기 영업이익은 46.2% 줄어든 144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지난해 코로나19 확산 이후 일시적 수요 급등을 이끌었던 ‘사재기’가 반짝 현상에 그쳤고 올해 들어 밀가루, 대두 등 원물가격이 폭등한 게 식품업계의 전반적인 실적 하락을 야기했습니다. 여기에 해상운임 상승으로 수출비용이 증가한 것도 실적에 부담을 줬습니다. 따라서 이번 3분기 전망도 밝지 않았는데요.

 

최근 정부가 발표한 새 거리두기 개편안이 식품업계 하반기 실적 개선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 20일 정부가 마련한 개편안을 보면 수도권에서는 다음달 1일부터 14일까지, 6인 모임을 허용하고 같은 달 15일 이후에는 8인까지 허용합니다. 비수도권은 내달 1일부터 바로 8인까지 모임이 가능해집니다.

 

내달 6인 및 8인 사적 모임 허용을 앞두고 식품업계에서는 외식 수요 증가에 따른 매출 향상을 기대하는 분위기입니다. 거리두기 완화 정책이 실제 영업이익 증가로 이어질 지 장담할 순 없지만 3분기 매출 증가에 호재로 작용할 것이라는 분석인데요.

 

유통업계 관계자는 “그동안 4인까지만 모임이 허용되면서 소비자들이 외식에 제한을 받는 등 피로감이 컸다”며 “상반기 들어 외식 수요가 점차 회복되는 추세인데 다음달부터 시행되는 6인, 8인 모임 허용이 외식 수요 증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B2B(Business to Business·기업간 거래) 비중이 큰 식품업체들은 이번 거리두기 완화 개편안에 반가움을 드러냈습니다. 업계는 최근 코로나19 백신 접종률 증가와 함께 거리두기 완화로 국내 외식시장이 다시 활기를 띨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외식 수요가 높아지면 B2B식품 시장도 되살아날 가능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외식업계 관계자는 “이번 6인 및 8인 모임 허용으로 외식이 활성화되면 B2B 관련 매출에서도 좋은 성과가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고 전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배너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