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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리두기 완화 앞둔 식품업계…3분기 실적 반등 기회 마련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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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ne 21, 2021, 14:06:13

코로나 역기저효과·해상 운임비 상승 등으로 1Q 실적 저조
내달부터 순차 허용..외식 활성화·B2B식자재 매출 확대 전망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지난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역기저 효과와 해상 운임 상승 등으로 올해 1분기 부진한 성적표를 받아든 식품업계가 내달 1일부터 실시되는 ‘거리두기 완화 조치’를 하반기 실적 개선의 모멘텀으로 만들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2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농심·오리온·삼양식품 등 주요 식품업체의 올해 1분기 실적은 부진했습니다. 농심의 지난 1분기 연결 기준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7.7% 감소한 6344억원, 영업이익은 55.5% 감소한 283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농심의 1분기 영업이익이 ‘반토막’ 나는 등 실적이 저조했던 건 지난해 코로나19 특수가 사실상 끝나면서 역기저효과가 발생했기 때문입니다. 역기저효과란 기저효과와 반대로 지난해 혹은 직전 분기 실적이 너무 좋아서 이번 분기 실적이 조금만 감소해도 상대적으로 실적이 나빠 보이는 현상을 말합니다.

 

농심은 코로나19가 본격적으로 확산하던 지난해 1분기 외식 기피 현상에 따른 ‘집밥 수요 증가’로 라면과 스낵 수요가 크게 오르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101% 증가했습니다. 히지만 수출 부대 비용과 광고 판촉비 등이 늘어나며 부진한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오뚜기는 밀가루 등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인해 올해 1분기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각각 502억원, 390억원을 기록해 각각 12.3%, 21.9% 감소했습니다. 삼양식품도 세계적인 곡물 가격 상승과 해상운임 급등세로 인한 원재료비·물류비 등 비용 증가 영향으로 지난 1분기 영업이익은 46.2% 줄어든 144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지난해 코로나19 확산 이후 일시적 수요 급등을 이끌었던 ‘사재기’가 반짝 현상에 그쳤고 올해 들어 밀가루, 대두 등 원물가격이 폭등한 게 식품업계의 전반적인 실적 하락을 야기했습니다. 여기에 해상운임 상승으로 수출비용이 증가한 것도 실적에 부담을 줬습니다. 따라서 이번 3분기 전망도 밝지 않았는데요.

 

최근 정부가 발표한 새 거리두기 개편안이 식품업계 하반기 실적 개선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 20일 정부가 마련한 개편안을 보면 수도권에서는 다음달 1일부터 14일까지, 6인 모임을 허용하고 같은 달 15일 이후에는 8인까지 허용합니다. 비수도권은 내달 1일부터 바로 8인까지 모임이 가능해집니다.

 

내달 6인 및 8인 사적 모임 허용을 앞두고 식품업계에서는 외식 수요 증가에 따른 매출 향상을 기대하는 분위기입니다. 거리두기 완화 정책이 실제 영업이익 증가로 이어질 지 장담할 순 없지만 3분기 매출 증가에 호재로 작용할 것이라는 분석인데요.

 

유통업계 관계자는 “그동안 4인까지만 모임이 허용되면서 소비자들이 외식에 제한을 받는 등 피로감이 컸다”며 “상반기 들어 외식 수요가 점차 회복되는 추세인데 다음달부터 시행되는 6인, 8인 모임 허용이 외식 수요 증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B2B(Business to Business·기업간 거래) 비중이 큰 식품업체들은 이번 거리두기 완화 개편안에 반가움을 드러냈습니다. 업계는 최근 코로나19 백신 접종률 증가와 함께 거리두기 완화로 국내 외식시장이 다시 활기를 띨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외식 수요가 높아지면 B2B식품 시장도 되살아날 가능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외식업계 관계자는 “이번 6인 및 8인 모임 허용으로 외식이 활성화되면 B2B 관련 매출에서도 좋은 성과가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고 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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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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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미약품, 세계 최대 의약품 전시회 참가…글로벌 진출 보폭 넓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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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10.28 14:18:2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한미약품이 항암 바이오신약 ‘롤론티스’를 비롯한 혁신 신약과 제제 기술력을 앞세워 글로벌 시장 공략에 나섰습니다. 한미사이언스 핵심 계열사인 한미약품은 28일부터 30일까지(현지시간)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규모의 의약품 전시회 ‘CPHI Worldwide 2025’에 참가한다고 28일 밝혔습니다. CPHI는 166개국 2400여 개 제약바이오 기업이 참가하는 글로벌 전시회로, 올해는 약 6만2000명의 업계 관계자가 모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미약품은 이번 행사에서 단독 부스를 열고 로수젯, 아모잘탄, 에소메졸 등 자체 개발 블록버스터 제품과 제제 기술력을 선보입니다. 또 비만대사, 항암, 희귀질환 등 30여 개의 혁신 신약 파이프라인을 공개하며 글로벌 제약사들과의 협력 강화를 추진합니다. 특히 한국 33번째 신약이자 국내 제약사 최초로 항암 바이오신약 FDA 승인을 받은 ‘롤론티스’는 한미의 글로벌 경쟁력을 상징하는 대표 제품으로, 미국 시장에서 ‘롤베돈’이라는 이름으로 매 분기 200억원대 매출을 기록하며 누적 매출 2000억원을 돌파했습니다. 이 제품의 원액을 생산하는 평택 바이오플랜트 역시 이번 전시회에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평택 바이오플랜트는 미국 FDA의 cGMP 인증을 획득한 최첨단 설비(최대 2만5000리터 규모 배양기)를 갖추고 있으며, 미생물 배양 기반 생산 기술로 경쟁사와 차별화된 CDMO(위탁개발생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한미약품은 세포주 개발부터 임상용 의약품 생산, 밸리데이션, 원료 및 완제 생산, 품질 시험, 허가자료 작성까지 가능한 ‘엔드 투 엔드(End-to-End)’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연구개발 역량도 강조했습니다. 한미약품 관계자는 “한미만의 혁신 제품과 R&D 기술력을 앞세워 글로벌 파트너십을 확대하고, 평택 바이오플랜트의 CDMO 경쟁력을 적극 홍보할 것”이라며 “글로벌 헬스케어 시장에서 지속 가능한 성장 발판을 마련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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