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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뱅크, ‘모바일 앱’ 장점 살려 금융플랫폼 확장…“고객 중심 상품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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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ne 23, 2021, 13:06:10

올해 1분기에만 순수료이익 132억원…작년 수익 이미 넘어
제2금융권 대출 서비스 연결 연계대출 3조 눈앞

 

인더뉴스 이정훈 기자ㅣ카카오뱅크(대표 윤호영)가 금융권 1위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바탕으로 금융플랫폼 비즈니스를 확장하고 있습니다.

 

23일 카카오뱅크에 따르면 저축은행과 같은 제2금융권을 연결하는 연계대출의 연결액이 증가하고 있고, 카카오뱅크를 통한 주식계좌 개설 가능 증권사도 확대하고 있습니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금융플랫폼 비즈니스의 성장은 외형적인 대출 주선액과 주식계좌 개설 건수 뿐만 아니라 카카오뱅크이익의 한 축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카카오뱅크가 금융감독원에 공시한 자료를 보면 지난해 2분기까지 적자였던 카카오뱅크의 순수수료이익은 같은 해 3분기 흑자로 전환한 이후 증가세를 보이면서 올해 1분기에는 순수료이익은 132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지난해 순수수료이익이 68억원인 점을 감안하면, 한해 수익을 올해는 1분기만에 벌어들인 셈입니다.

 

금융 플랫폼은 트래픽(Traffic)이 트랜잭션(Transaction)으로 연결 될 때 가능한데요. 카카오뱅크는 직관적인 UI(이용자환경)와 UX(이용자경험)을 제공해 고객 사용 편의성 및 혜택 제공 등으로 올해 5월말 현재 1650만명 이상의 이용자를 확보했습니다. 은행권 모바일 앱 월간 실질 이용자(MAU) 또한 1위입니다.

 

이러한 성과는 플랫폼 비즈니스에 모바일 앱을 통한 금융서비스 이용의 편리성이 꼽힙니다. 살펴보면 계좌 정보와 카카오뱅크 인증 등을 활용해 신청 절차를 대폭 간소화해 빠르고 편리하게 제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특히 카카오뱅크의 ‘증권사 주식계좌 개설’과 ‘연계대출’, ‘제휴 신용카드’는 트랙픽이 트랜잭션으로 연결 되는 대표적인 서비스입니다.

 

카카오뱅크와 제휴관계에 있는 한국투자증권, NH투자증권, KB증권 등의 주식계좌 개설 신청 서비스는 누적 400만좌를 돌파했는데요. 올해만 117만좌가 신규 개설됐습니다. 지난 15일부터는 하나금융투자증권 주식계좌 개설도 가능해 앞으로 증가세는 계속 이어질 전망입니다.

 

저축은행·캐피탈·카드사 등 제2금융권 대출 서비스를 연결하는 연계대출은 2019년 4월 첫 서비스 시작 이후 올해 5월말까지 누적 실행금액이 2조9100억원으로 3조원을 눈앞에 두고 있습니다.

 

연계대출 금액은 매년 증가하고 있는데요. 2019년에는 5600억원, 지난해에는 1조5000억원, 올해는 5개월간 8500억원의 대출이 실행됐습니다. 연계대출 서비스는 카카오뱅크에 신용대출을 신청했지만 한도가 다 찼거나 신용도가 낮아 대출을 받을 수 없는 고객에게 2금융권 제휴사의 대출 상품을 연결해주는 서비스입니다.

 

2금융권 회사가 제시한 대출금리와 한도를 바로 확인할 수 있으며, 고객이 직접 2금융권과 거래했을 때보다 낮은 금리나 높은 한도로 대출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아울러 카카오뱅크는 지난해 4월 신한카드, KB국민카드, 삼성카드, 씨티카드와 협업해 각각 다른 혜택을 담은 각 사별 1종, 총 4종의 제휴 신용카드를 공개했습니다. 서비스 출시 10일만에 신청건수 10만건을 돌파 하면서, 7개월여만에 50만건이 카카오뱅크를 통해 신청됐습니다. 올해 5월말까지 신청된 제휴 신용카드는 누적 67만건을 기록중입니다.

 

'제휴 신용카드' 서비스도 카카오뱅크 계좌 정보를 활용해 신청 절차를 대폭 간소화했습니다. 카카오뱅크는 앱에서 ‘제휴 신용카드 신청’을 누른 뒤 간단한 정보 입력과 카카오뱅크 인증을 거치면 신청이 완료되게 설계했습니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1650만명 이상의 이용자와 모바일 앱 MAU 1위의 트래픽을 바탕으로 금융 플랫폼 비즈니스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며 “고객 중심의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를 출시해 금융 플랫폼으로 더욱 성장할 계획이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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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정훈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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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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