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이승재 기자ㅣ6개국 45명의 외국인 컨설턴트로 이뤄진 삼성생명 영등포스타지점이 6월 외국인 고객 계약건수 4000건을 넘겼습니다.
20일 삼성생명(대표 전영묵)에 따르면 한국에 정착하는 외국인들이 늘어남으로써 보험업계의 외국인 고객 시장의 중요성이 커졌습니다. 법무부 출입국 통계 기준 국내 체류외국인은 지난해 203만명으로, 2011년 139만명 대비 46% 증가했습니다.
외국인 쳬류 증가에 따라 삼성생명의 외국인 고객의 계약도 매년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지난해 7월부터 올해 6월까지 1년간 삼성생명의 외국인 고객 계약 건수는 3만2992건으로 지난 2018 1만7725건 대비 86% 올랐습니다. 지난 6월 한 달간 체결된 계약은 4136건입니다.
외국인 컨설턴트가 전체의 90%를 차지하는 영등포스타지점은 삼성생명 최초의 외국인 특화지점으로서 외국인 고객 시장 개척에 힘쓰고 있습니다.
삼성생명 영등포스타지점은 올해 1월부터 6월까지 6개월 연속 최우수 지점으로 선정됐습니다. 최근 3개월간 1280건의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6월 기준은 522건으로 한 명이 평균 10건 이상 계약 체결한 셈입니다. 이러한 성과는 지점 컨설턴트 50명 중 90%인 45명의 외국인 컨설턴트가 이뤄냈습니다.
삼성생명은 보험업계에서 불과 몇 년 전까지 외국인 고객의 계약을 반기는 분위기가 아니었다고 설명했습니다. 완전판매 여부와 계약 유지 리스크 등에서 내국인 계약보다 까다롭게 여겨졌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장기체류 외국인이 점차 증가하면서 자녀를 낳고 정착하는 가구 수도 늘어났습니다. 이에 맞는 재무컨설팅과 보험상품의 필요성도 높아졌습니다.
러시아에서 온 비텐코안나 삼성생명 컨설턴트는 “공장, 식당에서 힘든 일을 하면서 생활이 어려운 고객들이 많고 몸이 아프지만 병원비가 부담돼 제때 치료를 못 받는 고객도 많다”며 “가족의 미래를 위해 건강, 종신보험 등에 가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삼성생명 영등포스타지점은 2018년 11월 당시 외국인 컨설턴트는 4명이었지만 현재 88명까지 늘어나 지난 6월에 44명으로 나눠 지점을 두 개로 분할했습니다.
우즈베키스탄 한국 대사관에서 근무했던 치타티아나 삼성생명 컨설턴트는 “고객의 행복한 미래를 위해서 김순남 삼성생명 영등포지점장의 외국인 컨설턴트 수를 늘리기 위한 노력과 헌신은 당연하다”고 전했습니다.
김순남 삼성생명 영등포지점장은 “외국인 지점이 늘어나 외국인 고객도 많아지면 외국인 전용 상품설명서도 생기고 외국인 전용 콜센터도 확대되지 않겠냐”며 “인생에서의 위기는 국적에 상관없이 다가올 수 있으니까 미리 보험에 가입해 준비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