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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생명 영등포스타지점, 6월 외국인 고객 계약건수 4000건 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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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ly 20, 2021, 11:07:45

외국인 컨설턴트와 함께 200만 고객 신시장 개척

 

인더뉴스 이승재 기자ㅣ6개국 45명의 외국인 컨설턴트로 이뤄진 삼성생명 영등포스타지점이 6월 외국인 고객 계약건수 4000건을 넘겼습니다.

 

20일 삼성생명(대표 전영묵)에 따르면 한국에 정착하는 외국인들이 늘어남으로써 보험업계의 외국인 고객 시장의 중요성이 커졌습니다. 법무부 출입국 통계 기준 국내 체류외국인은 지난해 203만명으로, 2011년 139만명 대비 46% 증가했습니다.

 

외국인 쳬류 증가에 따라 삼성생명의 외국인 고객의 계약도 매년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지난해 7월부터 올해 6월까지 1년간 삼성생명의 외국인 고객 계약 건수는 3만2992건으로 지난 2018 1만7725건 대비 86% 올랐습니다. 지난 6월 한 달간 체결된 계약은 4136건입니다.

 

외국인 컨설턴트가 전체의 90%를 차지하는 영등포스타지점은 삼성생명 최초의 외국인 특화지점으로서 외국인 고객 시장 개척에 힘쓰고 있습니다.

 

삼성생명 영등포스타지점은 올해 1월부터 6월까지 6개월 연속 최우수 지점으로 선정됐습니다. 최근 3개월간 1280건의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6월 기준은 522건으로 한 명이 평균 10건 이상 계약 체결한 셈입니다. 이러한 성과는 지점 컨설턴트 50명 중 90%인 45명의 외국인 컨설턴트가 이뤄냈습니다.

 

삼성생명은 보험업계에서 불과 몇 년 전까지 외국인 고객의 계약을 반기는 분위기가 아니었다고 설명했습니다. 완전판매 여부와 계약 유지 리스크 등에서 내국인 계약보다 까다롭게 여겨졌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장기체류 외국인이 점차 증가하면서 자녀를 낳고 정착하는 가구 수도 늘어났습니다. 이에 맞는 재무컨설팅과 보험상품의 필요성도 높아졌습니다.

 

러시아에서 온 비텐코안나 삼성생명 컨설턴트는 “공장, 식당에서 힘든 일을 하면서 생활이 어려운 고객들이 많고 몸이 아프지만 병원비가 부담돼 제때 치료를 못 받는 고객도 많다”며 “가족의 미래를 위해 건강, 종신보험 등에 가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삼성생명 영등포스타지점은 2018년 11월 당시 외국인 컨설턴트는 4명이었지만 현재 88명까지 늘어나 지난 6월에 44명으로 나눠 지점을 두 개로 분할했습니다.

 

우즈베키스탄 한국 대사관에서 근무했던 치타티아나 삼성생명 컨설턴트는 “고객의 행복한 미래를 위해서 김순남 삼성생명 영등포지점장의 외국인 컨설턴트 수를 늘리기 위한 노력과 헌신은 당연하다”고 전했습니다.

 

김순남 삼성생명 영등포지점장은 “외국인 지점이 늘어나 외국인 고객도 많아지면 외국인 전용 상품설명서도 생기고 외국인 전용 콜센터도 확대되지 않겠냐”며 “인생에서의 위기는 국적에 상관없이 다가올 수 있으니까 미리 보험에 가입해 준비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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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승재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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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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