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Bank 은행

[Q&A] 윤호영 카뱅 대표 “리테일 뱅크 1위...조인트벤처로 글로벌 진출”

URL복사

Tuesday, July 20, 2021, 13:07:47

카카오페이와 목표 같지만 금융사업자 등 가는 길 달라
디지털 혁신 상품으로 경쟁력 확대..연내 주담대 출시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노혜정 인턴기자ㅣ카카오뱅크가 내달 6일 기업공개를 앞두고 리테일 뱅크 1위로 도약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카뱅은 1615만명 규모의 고객 수를 바탕으로 금융 플랫폼으로 편리성을 더 높이겠다는 계획입니다. 

 

윤호영 카카오뱅크는 20일 ‘기업공개 프레스톡’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카뱅의)뱅킹 비즈니스와 플랫폼 비즈니스는 서로 시너지를 내며 성장해오고 있으며, 이는 다른 사업자들이 해본 적 없는 독보적인 매커니즘이다”며 “향후 둘 사이의 시너지를 통해 카뱅은 넘버원 금융플랫폼으로 자기매김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지난 2017년에 출범한 카카오뱅크는 1년 만에 620만개의 신규 계좌가 개설됐습니다. 이는 2016년까지 16개의 기존 은행이 온라인과 모바일 등 디지털로 개설한 전체 계좌의 40배에 달하는 수치입니다. 신용대출 시장에서 카뱅 점유율은 4년 만에 7%를 달성했고, 신규 취급액 규모 기준으로 13% 수준입니다. 

 

한편, 카카오뱅크는 IPO를 통해 6545만주의 신주를 발행합니다. 공모가 희망 범위는 3만3000원~3만9000원입니다. 공모 예정금액은 2조1598억원~2조5525억원입니다. 공모가 확정은 22일이며, 청약일은 26일과 27일입니다. 

 

다음은 윤호영 대표의 질의응답입니다. 

 

Q- 내달 상장을 앞두고 그동안 이끌어온 대표이사로 소감은?

 

윤- 상장은 기업 입장에서 보면 결혼이다. 평생 딱 1번 있는 중요한 행사이기도 하고 모멘텀이다. 처음 라이센스를 다기 시작할 대부터 함께 했던 멤버들, 오픈 전날까지 고생했던 분들, 오픈 후 너무 많은 고객들이 몰려서 고생한 카뱅인들을 생각하면 감개무량하고 뿌듯하다. 좋은 아들과 딸이 결혼하는 아빠의 모습이다. 앞으로 대한민국 국민이 더 관심과 사랑을 주는 뱅크로 생각하니 더 큰 책임감을 느낀다. 대표로 있지만 1000명의 카뱅 임직원들이 만들었다고 생각하고, 감사의 말씀을 돌리겠다. 

 

Q- 밸류에이션 질문이 많다. 카뱅의 비교기업으로 국내 금융회사가 아닌 해외 핀테크 기업을 선택한 이유가 무엇인지? 국내 은행과 차별점은 무엇인지 궁금하다.

 

윤- 인터넷전문은행의 출발점이 다르다고 생각한다. 특례법을 보면 카뱅은 금융과 IT가 만나야 하고, 금융 혁심을 위해서 일해야 한다. 모바일 기반 비대면 영업이라는 특수성이 있다. 대한민국 최초 100% 모바일 운영은 우리가 처음이자 유일하다. 사업 특수성 때문에 영업이익 구조, 수익성이 다르다. 모바일만 하다보니 우리가 높은 MAU를 가질 수밖에 없다. 모든 것들이 국내 상장 은행대비 차별점이라고 봤다. 기존 사업에서 존재하지 않는 새로운 섹터를 담당하고 있고, 우리의 차별화된 펀더멘탈과 성장세가 등 기존 금융사와 차별화됐다고 생각한다. 

 

Q- 카카오페이와 카카오뱅크가 비슷한 시기에 상장을 한다. 앞으로의 관계는?

 

윤- 두 곳 모두 금융플랫폼 사업자가 되려고 해 경쟁을 하거나 협업을 하게 된다. 목표는 같지만 가는 길은 다르다. 뱅크는 은행 라이센스 바탕으로 은행 금융사업자다. 카카오페이는 결제라는 게이트웨이를 통해 플랫폼 사업자가 되는 거다. 국내 금융의 스탠다드가 모바일&유저 중심으로 바뀌는데 새로운 시너지와 가속화 속도를 냈다고 생각한다. 

 

Q- 카뱅이 금융플랫폼 비즈니스를 위해 어떤 계획이 있나?

 

윤- 카뱅은 대만민국 앱 14위에 도달하는 월간 방문자수를 가지고 있다. 리테일 뱅크 넘버1, 카카오뱅크의 정의는 많은 고객들이 자주 사용하는 것이다. 플랫폼 발전을 위해서 ▲증권 연계 계좌, 신용카드 대행 기존 사업자를 50, 100개로 확대(플레이어 확장)하는 것과 ▲뱅크 라이센스를 통해 웰스매니지먼트, 보험, 외환, 펀드 등 금융영역 확장(콘텐츠 확장) ▲26주 적금 등 뱅킹 커머스, 고객 혜택 광고 등 3가지 방향으로 플랫폼 사업을 키우려고 한다.

 

 

Q- 마이데이터 사업 진출을 계획하고 있는데, 언제 신청하고 운영 콘셉트는?

 

윤- 마이데이터 사업은 고객 관점에서 마이데이터를 준비하려고 한다. 데이터 주권이 사용자에 있는건데, 현재 산업에 주로 포커스가 돼 있어서 공급자 중심이 아닌 사용자 중심에서 바라보려고 한다. 고객이 자신의 데이터를 바라보고 관리하는 방향으로 생각하고 있다. 

 

Q- 6월 말 기준으로 카뱅 고객 수가 1700만명에 육박했는데, 향후 이용자 확대 전략은?

 

윤- 6가지로 짧게 답하겠다. 1. 고객이 플랫폼 인게이지먼트가 증가하면서 자연스럽게 늘 것. 2. 과거 사례를 비춰 주담대 등 여신 상품 증가로 고객 증가. 3. 26주 적금, 모임통장 등 카뱅 만의 혁신 상품 늘릴 것. 4. 개인사업자, 외국인 상대로 비즈니스할 것. 5. 펀드, 방카슈랑스, 연금 등 금융 플랫폼 확장. 6. 카카오만의 에코시스템 통해 협업 

 

Q- 중금리, 중신용 대출 확대로 카뱅의 자산이나 여신 성장 혹은 건전성 영향에 대한 우려가 있다.

 

윤- 카뱅이 기업 철학에 맞춰 당연히 해야하고, 관심이 많았던 부분이다. 차곡차곡 중금리를 위한 신용 레이팅 시스템을 고도화했다. 개인 신용대출을 하면서 중금리 대출 시장 확대해왔다. 현재 개인 대출에서 중금리는 10%정도 차지한다. 이를 은행 평균으로 보는 20~30%까지 확대하는 것은 무리가 없다고 본다. CSS모델 고도화하면서 30% 달성은 앞으로 가야할 길이라고 생각한다. 

 

Q- 우리나라 주택구매 형태상 주택담보대출은 100% 모바일 구현이 어렵다는 얘기가 나온다. 출시 계획 등은?

 

윤- 올해 안에 출시하거나 늦어도 내년 초에는 무조건 시장에 나올 예정이다. 카뱅이 여신에서 100% 모바일로 만들었던 사례를 생각해보면 쉽게 상상이 된다. 출범 초기에도 신용대출 모바일 100% 되는거 사람들이 놀랐다. 주담대와 유사한 전월세담보대출도 진출 전엔 모바일 100% 구현 가능한 곳이 없었지만 카뱅이 오랜 시간 걸려서 모바일로 구현했다. 주담대도 100% 비대면으로 대출 신청, 실행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서류 제출 전에도 금리, 한도 조회 가능하고 간단한 서류 제출, 심사, 실행 버튼 등 기존 상품 이상의 편의성을 살릴 수 있다. 

 

Q- IPO 자금을 통해 글로벌 시장 진출 계획이 있는데, 타깃 시장과 진출 국가는? 해외 M&A도 고려하나?

 

윤- 과거 특정 나라에서 조인트벤처 형식으로 모바일 뱅크 설립 제안을 받았다. 당시에는 자본의 한계와 국내 비즈니스 몰입 등으로 적극 응대하기 어려웠다. IPO 이후에는 그런 기회를 적극 검토하려고 한다. 카뱅이 모바일 뱅크로 인프라 등 대용량 서비스를 만든 기술이 있어서 그 바탕으로 회사를 설립하거나 성공 경험을 같이 해보자는 니즈가 있다. M&A의 경우 지분 투자와 스몰 기업에 대한 조인트 벤처도 고려하고 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배너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