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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피스텔 시장 정보 제공”...KB금융, 매월 ‘KB 오피스텔 동향 보고서’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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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July 25, 2021, 09:07:00

전국 9개 지역 오피스텔 시장 통계·KB 오피스텔 시세지수 포함

 

인더뉴스 노혜정 인턴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윤종규)은 오피스텔 시장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KB 오피스텔 통계’를 발표하고 이에 맞춰 ‘KB 통계로 살펴 본 오피스텔 시장 동향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25일 밝혔습니다.

 

이번에 발표한 ‘KB 오피스텔 통계’엔 KB국민은행에서 발표하고 있는 ‘월간 KB주택가격 동향’의 기존 통계자료 분석 지역을 전국 9개 지역으로 확대·세분화했는데요. 신규 개발한 ‘KB 오피스텔 시세지수’ 자료도 추가했습니다. 앞으로 매월 ‘KB 오피스텔 통계’를 정기적으로 발표할 예정입니다.

 

분석 지역은 기존 수도권(서울·인천·경기)에서 5개 광역시(부산·대구·광주·대전·울산)와 세종시까지 포함한 전국 9개 지역으로 확대했습니다. 서울의 경우 세부 지역별 동향을 살펴볼 수 있도록 ▲도심권 ▲동남권 ▲동북권 ▲서남권 ▲서북권 등 5개 권역으로 나눠 자료를 제공합니다.

 

KB오피스텔 시세지수는 오피스텔 시장 가격 흐름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2011년 1월부터 현재까지 지역별 시세를 시가총액방식으로 지수화 했습니다. 2021년 6월 ‘KB 오피스텔 시세지수’는 117.9로 기준점인 2019년 1월(100) 대비 17.9% 높은 수준을 기록했습니다.

 

KB금융은 ‘KB 오피스텔 통계’를 발표하면서 최근 오피스텔 시장 동향을 분석한 ‘KB 통계로 살펴 본 오피스텔 시장 동향’ 보고서도 함께 발간했는데요.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KB 오피스텔 시세지수 분석결과, 2015년 하반기 이후 전국(수도권, 5개광역시, 세종) 오피스텔 가격 상승세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수도권에서는 경기도가 가격 상승을 주도했습니다.

 

최근 5년 내 전용면적 40㎡ 초과 중대형 오피스텔 가격이 많이 오른 가운데, 2020년 들어서는 매매거래량도 큰 폭으로 증가했습니다. 매매가격과 전세가격이 동반 상승하며 매매가격 대비 전세가격의 비율을 나타내는 매매전세비율도 2018년 1월 80%를 넘어 2021년 6월 기준 82.5%까지 상승했습니다.

 

오피스텔 구입 자금 대비 임대료 수입의 비율을 나타내는 임대수익률은 가격 상승세가 본격화된 2015년 하반기 이후 하락세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최근 오피스텔 시장은 ▲전세를 끼고 오피스텔을 구입하는 투자수요 증가로 전세 거래 비중 증가 ▲수도권 중대형 오피스텔 중심의 시장 형성과 주택 매매 시장과의 동조화 현상 발생 ▲신축 오피스텔 선호도가 높아지며 구·신축 간 가격 격차 확대 등의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KB경영연구소 관계자는 “오피스텔 시장이 점차 확대되고 있지만 그동안 상세한 통계자료가 없어 시장을 파악하는데 한계가 있었다”며 “앞으로 'KB 오피스텔 통계‘가 시장 흐름을 파악하는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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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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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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