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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호영 카뱅 대표 “올해 중신용자 대출 20% 확대...주담대도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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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ugust 17, 2021, 18:08:15

2분기 실적 발표..IPO 후 첫 컨콜 열어
중신용자 대출·26주 적금 등 다양화할 것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카카오뱅크가 올해 상반기 작년 연간 순이익을 넘어서며 고공행진하고 있습니다. 카카오뱅크는 향후 중신용자 대상 신용대출을 늘리고, 주택담보대출 상품을 출시해 고객 확보에 나설 계획입니다. 

 

윤호영 카카오뱅크 대표이사는 17일 2분기 실적발표 이후 진행된 컨퍼런스콜에서 “3년 내 중신용자 대출 규모를 30%까지 확대, 올해 말까지 20% 확대를 목표로 한다”며 “주택담보대출은 올해 말 출시를 생각하고, 늦어도 내년 초에는 출시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카카오뱅크의 대표상품인 ‘26주 적금’의 향후 활용 방안에 대해서도 언급했습니다. 윤호영 대표이사는 “지금까지 26주 적금은 회사 하나씩 제휴하는 것인데, 사용성을 조금 더 점검해보고 유저들이 좋아하는 방법을 찾기 위해 실용적으로 해왔다”며 “앞으로 조금 더 다양한 제휴처와 26주 적금을 다변화할 생각이다”고 말했습니다. 

 

26주 적금과 파트너 비용 분담 우려에 대해 윤 대표는 “26주 적금을 통해서 발생되는 비용은 전부 파트너사들이 비용을 부담하고 있다”며 “다만, 카뱅의 26주 적금 관련 마케팅 비용에 대해서는 파트너사에 청구하지 않는다”고 설명했습니다. 

 

카카오뱅크가 중신용자 대상 신용대출을 늘릴 계획인 가운데, 올해 3분기와 4분기 대출 비중이 대폭으로 증가할 것이란 전망이 나오는데요. 일각에선 하반기 3조5000억원 가량 대출 증가가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 윤 대표는 “카카오뱅크가 가장 중요시 생각하는 것은 더 많은 고객이 더 자주 찾게 하는게 가장 최우선 KPI다”면서 “여신의 규모를 늘려서 급속하게 규모를 키우는 것보다 새로운 상품을 통해서 다양한 상품을 갖고 고객들에게 금융의 선택의 폭을 넓혀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재 카카오뱅크는 중금리 대출 전략을 2가지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지난 4년 동안 CSS모델링을 카카오뱅크 스타일로 고도화하는 것입니다. 카카오 에코시스템에 있는 데이터와 통신데이터 등을 통해 CSS를 고도화한 모델을 보유하고 있는데요. 지금까지 전체 신용대출의 10%를 중금리 실적으로 취급해왔습니다. 

 

윤 대표는 “카뱅은 CSS모델을 토대로 인입되는 고객들을 지금보다 훨씬 많이 늘리는 작업을 하고 있다”며 “여러 프로모션을 통해 인입되는 고객을 늘려와서 CSS모델링을 특별히 바꾸는 것이 아니라 트래픽을 늘려가면서 중금리를 확대하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중금리 대출 상품을 출시하는 전략도 있습니다. 다만, 중금리 대출은 위험성이 존재하기 때문에 6월 이후에 취급했었던 실적을 기반으로 3분기 실적을 더해 전략 방향을 정한다는 방침입니다. 

 

지난 7월 카카오뱅크는 대출 지연 문제로 지적을 받았는데요. 이에 대해 카카오뱅크는 청년전월세 한도가 7000만원에서 1억원으로 늘어나면서 발생한 일시적 현상이란 설명입니다. 윤 대표는 “한도가 7000만원에서 1억원으로 늘면서 7월 일평균 신청자가 전월 대비 30% 가량 증가했다”며 “인력을 채용하면서 준비하고 있기 때문에 유사한 사례가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한편, 카카오뱅크의 올해 상반기 영업수익은 4785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영업비용을 제외한 영업이익은 1338억원이며, 상반기 당기순이익은 1159억원입니다. 올해 상반기 고객수 1671만명을 기록했습니다. 월간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이하 앱) 이용자수는 지난해 말 1310만명에서 올해 6월 말에는 1403만명(닐슨미디어 디지털 데이터 기준)으로 상승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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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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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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