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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못 가면 마음이라도”…유통가, 비대면 추석 선물세트 ‘장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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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ugust 30, 2021, 18:08:00

현대백화점, 이색 VR 행사장·라방 3배 확대
동원몰, 1800여종 준비..문자 선물 서비스도
대상, 1인가구 겨냥 보양식 HMR·집콕 세트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민족 최대의 명절이자 ‘5일 간의 황금연휴’ 추석을 3주일 앞둔 유통가가 추석 선물 ‘비대면 마케팅’ 경쟁으로 뜨겁습니다. 

 

30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다수 식품회사들이 이번 추석 선물세트 판매 전략의 핵심 키워드로 ‘비대면’을 꼽았습니다. 올해 추석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이후 맞는 세 번째 ‘언텍트 명절’이 될 예정이기 때문입니다. 
 

실제 이날 기준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는 1487명으로 55일 연속 네 자릿수를 기록하는 등 인도발 ‘델타 변이 바이러스’ 확산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오후 6시 이후 3인 이상 모임 금지 등 외출이 제한적인 상황에서 이번 추석도 고향 및 친지 방문을 자제하고 선물로 대체하려는 사람들이 많을 거라고 업계는 내다보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 맞춰 식품사들은 추석 선물세트 VR 행사장·라이브방송을 확대해 선보이거나 간편 문자 선물 서비스를 제공하고, 집콕·1인 가구 맞춤 상품을 내놓는 등 비대면 선물 수요를 흡수하기 위해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현대백화점(대표 김형종)은 다음달 3일부터 20일까지 압구정본점 등 전국 16개 전 점포 식품관과 온라인몰인 더현대닷컴·현대식품관 투홈·현대H몰에서 ‘추석 선물세트 본판매’를 진행합니다. 특히 사회적 거리두기가 장기화되고 있는 상황을 고려해 이번 추석 선물세트 본판매 기간 비대면 판매를 대폭 확대합니다. 

 

우선, ‘현대 한우 소담 송세트’, ‘샤인머스캣·사과·배 난세트’ 등 5만~20만원대 온라인 전용 선물세트 물량을 지난해보다 세 배 가량 늘렸습니다. 공식 온라인몰 ‘더현대닷컴’에서 다음달 10일부터 ‘VR 명절 행사장’을 선보이는 부분이 이색적입니다. 무역센터점 행사장을 360도로 둘러보며 선물세트 크기를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명절 선물세트 라이브커머스 방송도 지난해보다 세 배 이상 확대할 예정입니다. 다음달 13일 현대H몰의 라이브커머스 플랫폼 ‘쇼핑라이브’에선 오후 10시까지 ‘추석 선물 원데이 특집’ 방송을 진행합니다. 백화점 측은 이번 추석 비대면 선물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해 전체 품목수도 지난해보다 20% 가량 확대했습니다.

 

또 ‘화식한우’ 세트 등 70여 품목의 한우를 6만 5000세트 가량 선보입니다. 수산물 세트의 경우 굴비를 비롯해 갈치·참돔·전복 등 100여 품목을 선보이고 물량도 지난해보다 10% 가량 늘렸습니다. ‘사과·배·샤인머스캣·애플망고 세트’ 등으로 구성한 혼합 과일 선물세트도 지난해 대비 물량을 50% 확대했습니다.

 

 

동원그룹은 자사의 온라인 쇼핑몰(동원몰)을 적극 활용해 ‘2021 추석 선물대전’을 진행합니다. 이를 통해 동원 선물세트를 비롯해 한우·참다랑어회·홍삼·김 등 1800여종의 식품 세트와 생활용품 세트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동원참치 선물세트’를 최대 45%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합니다.

 

이번 기획전에서는 동원그룹 계열사별 신선식품 선물세트를 함께 판매합니다. ‘동원 한우냉장 VIP세트’, ‘동원 참치회 블랙라벨 세트’, ‘GNC’ 및 ‘천지인’의 건강기능식품 선물세트 등을 마련했습니다. 가격대는 1만원대 실속형 선물세트부터 최고 90만원대 프리미엄 선물세트까지 다양하게 구성했습니다.

 

‘기프티모아’ 서비스도 운영합니다. 주소를 몰라도 선물세트를 문자로 간편하게 주고받을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기획전은 다음달 22일까지 진행되며 판매 기간에는 결제금액에 따라 최대 30만원의 백화점상품권을 증정합니다. ‘원데이특가’ 행사를 통해 건강기능식품 등을 특가에 제공합니다.

 

아울러 10만원, 30만원 구매 시 각각 10%, 15% 할인 쿠폰을 지급합니다. 3개 이상 구매한 고객에게는 5% 추가 할인 혜택을 제공합니다. 동원디어푸드 관계자는 “올해 추석에도 비대면 방식으로 선물을 준비하려는 고객이 많을 것으로 예상되며 동원몰을 통해 간편하게 마음을 담은 선물을 준비하시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대상(대표 임정배)은 ‘집콕’과 ‘1인 가구’를 키워드로 내세웠습니다. 코로나19로 추석 연휴 집에 머물게 될 소비자들을 위해 가정간편식(HMR)으로 꾸린 한정판 집콕 명절세트를 내놨습니다. 명절에 어울리는 보양식 메뉴로 구성한 ▲건강보양한식세트를 포함해 ▲에어프라이어 간식세트 ▲홈술 소주안주세트 등이 있습니다.

 

홀로 긴 연휴를 보내게 될 1인 가구를 겨냥한 나만의 팬트리세트도 준비했는데요. 식료품 저장소를 뜻하는 ‘팬트리’에서 영감을 얻어 만든 세트입니다. 3단 조립식 팬트리에 국탕찌개류·카레·짜장 등 레토르트 식품, 미원라면 등 취향대로 골라먹을 수 있는 식사 대용 간편식 15종으로 채웠습니다. 

 

아울러 대상은 불필요한 포장 폐기물을 최소화하는 등 친환경 요소도 강화했습니다. 선물세트 트레이에 들어가는 플라스틱 용기 두께를 줄였습니다. 종이쇼핑백의 경우 라미네이팅 코팅을 제거하고 손잡이까지 종이 소재로 교체해 100% 종이로 분리배출이 가능하도록 했습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거리두기 강화로 올 추석에도 대면하지 않고 선물로 마음을 전하려는 현상이 뚜렷하게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며 “이러한 흐름에 주목해 각 사가 정성을 표현할 수 있는 선물세트를 내놓고, 집에 머물게 될 소비자들에게 요긴한 제품을 특별 기획해 선보이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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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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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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