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ompany 기업

풀무원, 국내 첫 ‘식품 디지털 클러스터’ 모델 선정

URL복사

Tuesday, August 31, 2021, 10:08:55

6개 협력사와 ‘식품 특화 스마트 공장’ 온라인 공간에 구축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풀무원(대표 이효율)은 지난 30일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HACCP인증원)과 ‘식품산업 디지털 클러스터 제조혁신모델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MOU)를 체결했다고 31일 밝혔습니다. 

 

이번 협약으로 풀무원은 협력사와 IoT(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한 디지털 클러스터 모델 구축을 통해 업계 동반 성장은 물론 식품 산업 경쟁력 강화에 나선다는 방침입니다.

 

일반형 디지털 클러스터는 정부의 디지털 뉴딜 정책과 연계해 추진되고 있습니다. 기존 개별 공장 중심의 스마트화를 넘어 다수 스마트 공장 간의 데이터 및 네트워크 기반의 상호 연결이 핵심입니다. 수요 예측을 기반으로 자재관리부터 수주·생산·유통·마케팅 등을 함께 수행·공장 운영을 최적화하는 비즈니스 모델입니다.

 

풀무원은 정부 사업에 식품업계 최초 디지털 클러스터 모델로 선정됐습니다. 6개 협력사와 식품산업 특화 스마트 공장을 온라인 공간에 구축하게 됩니다. 일반형 디지털 클러스터를 구성하면 클러스터 소속 회사 간에 제조·생산·품질·납품 등의 정보를 공유하고 통합 관리할 수 있게 된다는 설명입니다.

 

생산성 향상은 물론 업계 전반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회사 측은 전망했습니다. 협약에 따라 양사는 ▲식품 제조 분야의 생산성·품질·안전 관리 수준 향상을 위한 일반형 디지털 클러스터 신(新) 식품 제조 혁신 모델 구축에 협력합니다.

 

또 ▲식품 제조 분야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보 교류·언론 활동·우수 사례 벤치마킹 등 홍보 ▲스마트 공장·HACCP 보급 및 확산을 위한 관계 기관 협업 체계 구축 ▲기타 양 기관의 업무협력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사항을 함께 추진할 계획입니다.

 

이효율 풀무원 대표는 “이번 협약을 통해 풀무원뿐 아니라 협력사까지 유기적으로 연결되는 데이터와 네트워크 기반의 스마트 공장을 구축하게 됐다”며 “하나의 성공적 모델로써 업계 경쟁력을 높이는 계기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배너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