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Policy 정책 Insight 인사이트

역대 최단 기간 수출액 4000억 달러 돌파, 한국 수출 ‘새 역사’ 쓸까

URL복사

Wednesday, September 01, 2021, 17:09:51

산업통상자원부 '2021년 8월 수출입 동향' 발표
올해 누적 수출액 4119억 달러 돌파, 반도체·석유 화학 등 호조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한국의 수출액이 역대 최단기간 내 4000억 달러를 돌파했습니다. 이런 추세라면 지난 2018년에 이어 역대 두 번째로 수출액 6000억 달러를 넘을 가능성도 커졌습니다.

 

1일 산업통상자원부의 ‘2001년 8월 수출입 동향’에 따르면 올해 들어 지난 8월까지 누적수출액은 4119억 달러로 역대 최단기간 내 4000억 달러 고지를 넘었습니다. 특히 지난달 수출은 전년 같은 기간보다 34.9% 증가해 역대 8월 중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수출증가율이 5개월 연속 20% 이상 증가한 시기는 지난 2010년 4~8월 이후 11년 만에 처음입니다. 3개월 연속 15대 품목이 모두 수출증가세를 나타냈고 사상 최초로 15대 전 품목이 모두 두자릿수 수출증가율을 보였습니다.

 

8월 한달 간 한국의 수출액은 532억3000만 달러였으며 수입액은 515억6000만 달러였습니다. 무역수지는 16만7000만 달러로 16개월 연속 흑자를 이어갔습니다.

 

품목별로는 반도체(43.0%), 석유화학(81.5%), 무선통신기기(62.2%), 철강(53.7%) 등이 40% 이상의 수출증가세를 나타냈습니다. 지역별로는 미국(38.1%), 중국(26.8%), EU(41.6%), 중남미(73.4%) 등 9대 주요 지역 수출 모두 5개월 연속 늘어났습니다.

 

반도체는 8월 한달간 117억 달러를 수출했습니다. 반도체 월 수출액이 100억 달러 이상 넘은 것은 지난 2018년 이후 올해 처음입니다. 산업부는 최근 반도체 수출 호황은 5G 본격화와 비대면 경제 가속화에 따른 초과 수요 덕분에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한국의 ‘톱5 수출품’인 석유화학과 일반기계는 주요국의 경기와 제조업 경기 회복에 따라 8월 역대 수출액 각각 1, 2위를 차지했습니다. 이들 품목은 글로벌 경기민감 품목으로 전체 수출 실적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두 품목은 최근 5개월 이상 두자릿수 증가세를 보이며 한국의 수출상승세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석유화학은 유가 상승과 전방산업의(건설, 자동차 등) 수요폭증으로 역대 최대 월 수출액을 기록하며 반도체에 이어 수출 2위 품목으로 떠올랐습니다. 지난해에는 연간 수출액 4위였지만 올해에는 누적 수출액 2위를 차지했습니다.

 

바이오헬스·2차전지·농수산식품·화장품 등 신산업의 수출 또한 모두 8월 역대 최고치를 올렸습니다. 바이오헬스 등 3개 품목은 한국의 수출 주력 품목인 가전의 수출 규모를 넘어섰습니다.

 

한국은 지난 1964년에 연간 수출 1억 달러를 달성했고 이후 1995년 수출 1000억 달러, 2004년 수출 2000억 달러, 2006년 수출 3000억 달러, 2008년 수출 4000억 달러, 2011년 수출 5000억 달러를 최초로 돌파했습니다. 역대 최대 수출액은 지난 2018년 6048억 달러였으며 연간 최대 무역액도 같은 해 1조1405억 달러였습니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은 지난 6월 ‘2021년 상반기 수출입 평가 및 하반기 전망’에서 올해 수출은 지난해보다 17.4% 증가한 6017억 달러, 수입은 26% 늘어난 5912억 달러, 무역수지는 106억 달러의 흑자를 달성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수출과 수입을 합한 전체 무역규모는 2020년 9801억 달러로 1조 달러를 밑돌았으나 올해는 1조 달러를 크게 상회해 1조 1929억 달러로 예상했습니다. 8월에도 수출이 호조를 보인 만큼 올해 연간 수출액은 역대 최대를 기록할 확률이 더 높아졌습니다. 

 

산업부는 “주력 산업인 반도체, 조선, 스마트폰, OLED, TV 등이 상반기 글로벌 시장 점유율 1위에 올랐고 유망 산업인 SSD가 전 세계 1위, 전기차 배터리 전 세계 2위를 기록하는 상황에서 화장품, 의료용 진단제품 등도 선전을 이어갔다”고 분석했습니다.

 

문승욱 산업부 장관은 “변이 바이러스 확산, 물류 애로, 부품공급 차질, 원자재 가격 상승 등의 불확실성은 지속해서 관리해나가야 할 과제"라며 “수출 포트폴리오가 1~2개 품목에 의존하기보단 모든 품목이 고르게 성장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이 고무적인만큼 한시도 방심하지 않고 리스크에 적극 대응하면서 수출 모멘텀이 유지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김용운 기자 ikem@nate.com

배너

김상현 롯데쇼핑 부회장 “2030년까지 해외 매출 3조 달성”

김상현 롯데쇼핑 부회장 “2030년까지 해외 매출 3조 달성”

2025.09.15 15:17:42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쇼핑은 15일 서울 잠실 시그니엘 서울에서 ‘2025 CEO IR DAY’를 열고 ‘트랜스포메이션 2.0’ 가속화 전략을 제시했다고 밝혔습니다. 롯데쇼핑에서는 김상현 부회장을 비롯해 정준호 롯데백화점 대표이사, 강성현 롯데마트·슈퍼 대표이사, 박익진 롯데e커머스 대표 등이 참석했습니다. 올해 CEO IR DAY는 100여명이 참석하는 등 역대 최대 규모로 열린 가운데 이 자리에서 김상현 부회장은 2030년 매출 20조3000억원 및 영업이익 1조3000억원 달성을 위한 신규 성장동력 확보 전략과 본원적 경쟁력 강화 방안, 재무 건전성 제고 및 주주가치 향상 계획 등을 제시했습니다. 먼저 신규 성장동력 확보 방안으로 글로벌 사업 확장을 꼽았습니다. 오는 2030년까지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 같은 프리미엄 복합단지를 베트남 주요 도시에 2~3개 신규 출점할 예정입니다. 롯데마트는 동남아 시장에서 샵인샵 매장인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확대하는 등 다양한 신규 사업을 통해 2030년 해외사업 매출액 3조를 달성한다는 목표입니다. AI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리테일 테크 신사업 발굴·육성 전략도 밝혔습니다. AI가 업무를 주도하는 ‘에이전틱 엔터프라이즈’를 실현해 쇼핑/MD/운영/경영지원 분야에서 효율성을 제고할 계획입니다. 내년 제타 부산 CFC 가동으로 온라인 신선식품 시장에서 차별적 우위를 확보해 외형 확대와 수익 극대화를 달성한다는 전략입니다. 백화점 주요 상권 마켓 리더십 재구축, 그로서리 전문점 전환, 이커머스 및 자회사의 수익성 중심 성장 등 사업부별 본원적 경쟁력도 강화합니다. 백화점은 주요 상권을 ‘롯데타운’으로 형성해 차별화 경쟁력을 갖출 계획입니다. 쇼핑몰·아울렛은 사업부 간 오프라인 매장 컨버전스를 통해 영업 효율성을 극대화합니다. 롯데마트·슈퍼는 ‘그랑그로서리’ 모델을 바탕으로 그로서리 전문 매장 전환을 추진하고 상품 다양성, 원가 우위, 시그니처 제품 육성 등을 적극 추진합니다. e커머스는 버티컬 커머스 경쟁력 강화, 롯데그룹 온라인 게이트웨이 역할 집중 및 수익성 중심 운영으로 2026년 연간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노리고 있습니다. 롯데쇼핑은 지난해 말 실행한 자산 재평가 이후 주요 재무지표의 개선 효과를 거뒀습니다. 부채비율은 129%로 61%p 낮아졌고 차입금 의존도는 38%로 11%p 하락했습니다. 지난해 롯데쇼핑은 최소 배당금으로 제시한 3500원을 상회하는 배당금을 지급했으며, 올 7월 유통업계 최초로 중간 배당을 시행했습니다. 김상현 롯데쇼핑 대표이사 부회장은 "롯데쇼핑만의 트랜스포메이션2.0 가속화 전략을 성공적으로 실행해 고객의 첫 번째 쇼핑 목적지로서의 입지를 굳히겠다"며 "롯데쇼핑을 찾아 주시는 고객뿐 아니라 주주·투자자, 파트너사에게도 신뢰받는 롯데쇼핑이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