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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오너家의 ‘2040세대’ 재계 결정 주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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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September 13, 2021, 13:09:52

한국CXO연구소, 국내 200대 그룹 및 주요 중견·중소기업 조사
CEO 등 임원급 220명, 1970년대 이후 출생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국내 주요 기업의 오너 경영진에 1970년대 이후 출생한 경영자가 다수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기업분석 전문 한국CXO연구소는 국내 200대 그룹 및 주요 중견·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1970년 이후 출생한 오너가(家) 중 임원 직함을 보유한 인원은 220명으로 집계됐다고 13일 밝혔습니다.

 

이 가운데 회장 또는 부회장 직함을 단 국내 재계 오너가(家) 경영자는 총 40명이었으며 회장 직함의 오너 경영자는 총 14명이었습니다.

 

1970년생인 현대차그룹 정의선(51) 회장을 선두로 LG그룹 구광모(43) 회장, 대한항공[003490] 조원태(46) 회장, 현대백화점[069960] 정지선(49) 회장, DB그룹 김남호(46) 회장 등입니다.

 

부회장 직함을 가진 오너가 임원은 26명이었습니다. 1970년생인 한국앤컴퍼니[000240] 조현식(51) 부회장과 효성[004800] 조현상(50) 부회장, 동원그룹 김남정(48) 부회장, 현대백화점 정교선(47) 부회장 등이 있었습니다.

 

대표이사를 포함한 사장급 최고경영자(CEO)는 101명이었습니다. 한화솔루션[009830] 김동관(38) 대표이사 사장, 대신증권[003540] 양홍석(40) 사장, BGF[027410] 홍정국(39) 사장 등이 대표적 입니다. 호텔신라[008770] 이부진(51) 사장과 신세계[004170] 정유경(51) 총괄사장, 한미약품[128940] 임주현(47) 사장 등 여성 사장도 다수 포함됐습니다.

 

1970년 이후 오너가 임원 중 절반 수준인 111명(50.5%)이 2세 경영자였습니다. 3세 경영자는 92명(41.8%), 4세 경연자는 12명(5.5%) 등이었습니다. 4세 임원은 LG와 두산[000150], GS[078930], 코오롱그룹 등에 있었습니다. 성별로는 남성이 178명(80.9%), 여성이 42명(19.1%)이었습니다.

 

1980년 이후에 태어난 오너가 임원은 69명이며 1990년대생 6명도 포함됐습니다.

 

한국CXO연구소가 밝힌 1990년대생 오너가 임원은 대유에이텍[002880] 박은진(31) 상무, BYC[001460] 한승우(29) 상무, 호반프라퍼티 김윤혜(29) 부사장, 라도 우기원(29) 대표이사, 호반산업 김민성(27) 상무, 삼양식품[003230] 전병우(27) 이사 등 입니다.

 

지난해 경영 전문지 월간 현대경영이 밝힌 ‘매출 100대 기업 CEO 조사’에 따르면 매출 100대 기업 CEO 127명을 조사한 결과, 이들의 평균 연령은 59.3세였습니다.

 

오일선 한국CXO연구소 소장은 "경영 승계 작업이 최근 활발하게 이뤄지면서 1970∼1990년대생 젊은 오너가 임원들이 경영 전면에 나서고 있다"며 "장자 우선주의 등 전통적인 승계 틀에서 벗어나 선진화된 지배구조 시스템을 구축해 지속가능한 기업을 만들기 위해 노력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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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운 기자 luck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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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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