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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오너家의 ‘2040세대’ 재계 결정 주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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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September 13, 2021, 13:09:52

한국CXO연구소, 국내 200대 그룹 및 주요 중견·중소기업 조사
CEO 등 임원급 220명, 1970년대 이후 출생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국내 주요 기업의 오너 경영진에 1970년대 이후 출생한 경영자가 다수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기업분석 전문 한국CXO연구소는 국내 200대 그룹 및 주요 중견·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1970년 이후 출생한 오너가(家) 중 임원 직함을 보유한 인원은 220명으로 집계됐다고 13일 밝혔습니다.

 

이 가운데 회장 또는 부회장 직함을 단 국내 재계 오너가(家) 경영자는 총 40명이었으며 회장 직함의 오너 경영자는 총 14명이었습니다.

 

1970년생인 현대차그룹 정의선(51) 회장을 선두로 LG그룹 구광모(43) 회장, 대한항공[003490] 조원태(46) 회장, 현대백화점[069960] 정지선(49) 회장, DB그룹 김남호(46) 회장 등입니다.

 

부회장 직함을 가진 오너가 임원은 26명이었습니다. 1970년생인 한국앤컴퍼니[000240] 조현식(51) 부회장과 효성[004800] 조현상(50) 부회장, 동원그룹 김남정(48) 부회장, 현대백화점 정교선(47) 부회장 등이 있었습니다.

 

대표이사를 포함한 사장급 최고경영자(CEO)는 101명이었습니다. 한화솔루션[009830] 김동관(38) 대표이사 사장, 대신증권[003540] 양홍석(40) 사장, BGF[027410] 홍정국(39) 사장 등이 대표적 입니다. 호텔신라[008770] 이부진(51) 사장과 신세계[004170] 정유경(51) 총괄사장, 한미약품[128940] 임주현(47) 사장 등 여성 사장도 다수 포함됐습니다.

 

1970년 이후 오너가 임원 중 절반 수준인 111명(50.5%)이 2세 경영자였습니다. 3세 경영자는 92명(41.8%), 4세 경연자는 12명(5.5%) 등이었습니다. 4세 임원은 LG와 두산[000150], GS[078930], 코오롱그룹 등에 있었습니다. 성별로는 남성이 178명(80.9%), 여성이 42명(19.1%)이었습니다.

 

1980년 이후에 태어난 오너가 임원은 69명이며 1990년대생 6명도 포함됐습니다.

 

한국CXO연구소가 밝힌 1990년대생 오너가 임원은 대유에이텍[002880] 박은진(31) 상무, BYC[001460] 한승우(29) 상무, 호반프라퍼티 김윤혜(29) 부사장, 라도 우기원(29) 대표이사, 호반산업 김민성(27) 상무, 삼양식품[003230] 전병우(27) 이사 등 입니다.

 

지난해 경영 전문지 월간 현대경영이 밝힌 ‘매출 100대 기업 CEO 조사’에 따르면 매출 100대 기업 CEO 127명을 조사한 결과, 이들의 평균 연령은 59.3세였습니다.

 

오일선 한국CXO연구소 소장은 "경영 승계 작업이 최근 활발하게 이뤄지면서 1970∼1990년대생 젊은 오너가 임원들이 경영 전면에 나서고 있다"며 "장자 우선주의 등 전통적인 승계 틀에서 벗어나 선진화된 지배구조 시스템을 구축해 지속가능한 기업을 만들기 위해 노력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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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운 기자 luck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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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삼성전자와 개발한 ‘스마트 안경’ 깜짝 공개…실시간 시연 선보여

구글, 삼성전자와 개발한 ‘스마트 안경’ 깜짝 공개…실시간 시연 선보여

2025.05.21 11:42:5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구글이 20일(현지시간) 미 캘리포니아주 마운틴뷰에서 열린 구글의 연례 개발자 콘퍼런스(I/O)에서 삼성전자[005930]와 협업해 제작한 '스마트 안경'을 소개했습니다. 구글은 이날 콘퍼런스를 통해 자사의 대표적 제품인 검색 기능을 강화하는 AI 기능을 대거 소개했습니다. 이후 행사 예정 시간인 90분을 넘어 기조연설의 막바지에 스마트 안경 선보였습니다. 샤람 이자디 구글 안드로이드 XR 부사장은 무대에 올라 "AI를 위한 자연스러운 형태인 '제미나이 라이브(Gemini Live)'의 힘을 당신이 있는 곳으로 가져온다"라며 "안경을 쓰면 초능력을 얻을 수 있다"라고 제품을 소개했습니다. 제미나이 라이브는 사람이 보는 것과 마찬가지로 AI가 마치 앞을 보는 것처럼 실시간으로 영상을 인식해 사람과 대화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구글은 지난 2013년 '구글 글라스'를 출시했으나 너무 시대에 앞서나갔다는 평가와 함께 2년 만에 단종한 적이 있습니다. 이번 출시를 통해 10년 만에 재출시한 것입니다. 특히, 이번 스마트 안경은 삼성전자와 협력해 시장에 재진출 한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합니다. 삼성전자는 올해 구글, 퀄컴과 협업해 개발해 온 확장현실(XR) 헤드셋 '프로젝트 무한'을 출시할 예정이기도 합니다. 이날 구글은 스마트 안경의 기능을 시연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이용자의 스마트폰과 연결된 스마트 안경은 내장된 디스플레이를 통해 화면을 표시했으며 눈앞에 구글 지도를 띄워줘 길을 찾게 돕고 외국인과 대화 중에는 실시간 번역을 해주는 모습도 보여줬습니다. 구글은 이어 스마트 안경 시제품을 삼성전자와 함께 개발했다고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도 스마트 안경 개발에 나선 것으로 알려져 있었지만 양사가 이 부문까지 협업을 확장한다고 공식 발표한 것은 이번이 최초입니다. 스마트 안경의 디자인 파트너로는 한국 업체인 젠틀몬스터와 미국 브랜드인 와비 파커와 함께 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삼성과 파트너십을 헤드셋을 넘어 스마트 안경까지 확장하며 다음 단계로 나아가고 있다"라며 "우리는 생태계가 훌륭한 안경을 만들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플랫폼을 만들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스마트 안경의 핵심 기능 중 하나인 실시간 번역 기능을 선보이면서 아직은 시제품이기에 기능이 완벽하지 않을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실시간 번역이 가능한데 시도해 보겠다"라며 "이건 매우 위험한 시연일 수 있다"라고 말하며 기능을 선보였습니다. 그가 다른 시연자와 서로 다른 언어로 대화를 진행하자 서로의 말이 실시간 번역돼 안경 오른쪽 위에 자막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이내 네트워크 문제 등으로 기능은 더 이상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이에 이자디 부사장은 "내가 아직은 위험한 시연이라고 한 이유다"라고 말해 웃음을 이끌어내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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