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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윤석 티몬 대표 “이커머스3.0 선도…핵심은 관계형 커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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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October 13, 2021, 12:10:46

티몬 라이브 간담회, 상생·협력·지속가능성 강조
“새로운 기업문화, 비즈니스OS 업그레이드할 것”
브랜드와 상생하는 ‘D2C플랫폼’ 전환 목표 제시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상생을 바탕으로 다가올 이커머스 시장을 선도하고, 티몬의 커머스 자산을 나누며 함께 성장해 나가겠다”

 

장윤석 티몬 대표는 13일 자체 라이브커머스 플랫폼 ‘티비온’에서 열린 국내 이커머스 최초 라이브 간담회에서 ‘이커머스 3.0’ 시대를 선도할 티몬의 비전을 제시했습니다.

 

이날 간담회에서 장윤석 대표는 “이커머스1.0이 ‘온라인’, 2.0이 ‘모바일’이었다면 티몬은 커머스 생태계의 다양한 파트너들과 함께 만들어가는 스토리 중심의 ‘관계형 커머스’를 추구한다”며 “협력과 상생, 지속가능성이라는 가치를 중심에 둔 이와 같은 티몬의 비전을 ‘이커머스 3.0’으로 정의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에 티몬은 ‘사는 재미의 발견’을 신규 슬로건으로 선정했습니다. 고객과 파트너에게 쇼핑 생활의 기쁨을 전하는 상생플랫폼이 되겠다는 의미입니다. 장 대표는 간담회에서 이같은 비전과 실행 방향을 ▲사과 ▲○△□(넷플릭스 웹드라마 ‘오징어게임’) ▲새우 ▲카메라 등 4가지 이미지를 선보였습니다.

 

먼저 애플의 아이폰을 언급하며 ‘콘텐츠 DNA와 커머스 간의 결합’을 얘기했습니다. 애플이 이미 존재하던 인터넷과 전화기를 융합해 스마트폰이라는 혁신을 만들어냈듯이, 티몬의 커머스 자산에 콘텐츠 DNA를 화학적으로 결합해 티몬만의 이커머스 3.0 혁신을 이루겠다는 포부를 드러냈습니다.

 

실제 티몬은 아프리카TV 등 주요 콘텐츠 플랫폼과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하며 비즈니스 구체화에 나서고 있습니다. 김승연 틱톡 글로벌비즈니스솔루션 제너럴매니저는 “크리에이터 생태계 활성화, 수익화를 티몬과 함께 커머스라는 플랫폼을 바탕으로 더 많은 부가가치를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새로운 기업문화의 필요성도 강조했습니다. 장 대표는 “○△□ 등을 넷플릭스가 제작할 수 있었던 것은 그들만의 기업문화가 뒷받침했기 때문”이라며 “티몬은 ‘규칙 없음(No Rules Rules)’으로 대표되는 넷플릭스의 ‘자율과 책임’이라는 기업문화를 벤치마킹해 비즈니스OS를 업그레이드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세번째 ‘독도새우’가 상징하는 것은 상생·협업을 통한 지속가능한 경영입니다. 장 대표는 “중국 핀둬둬의 스마트농장처럼 우리나라도 지역경제와 플랫폼의 협력으로 새로운 비즈니스를 만들 수 있을 것”이라며 “티몬도 다양한 커머스 생태계 주체자들과 상생을 더욱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최근 티몬 내 주요 의사결정을 ESG(환경·사회적 책임·지배구조) 경영 차원에서 논의하고 결정하는 ‘ESG경영위원회’도 설치했다고 덧붙였습니다.

 

티몬은 지역경제 및 소상공인과 동반 성장 틀을 만들기 위해 지자체와 협업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장 대표는 “지자체와 협약은 단순 상품판매에 그치지 않는다”며 “커머스센터를 통해 독도새우 같은 지역 특산물 PB상품 등 지역경제와 콘텐츠를 티몬 플랫폼에 결합하는 작업도 진행 중”이라고 전했습니다. 

 

또 이들의 성장을 지원하며 크리에이터의 발굴과 육성을 통해 ‘커머스 사관학교’로 자리잡는다는 계획을 제시했습니다. 티몬이라는 플랫폼을 통해 지자체의 자원을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협업 기회를 창출하고, 수도권 중심에서 탈피한 지역 동반성장까지 꾀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의미가 크다고 강조했습니다.

 

마지막 전략 키워드로 브랜드의 성공을 돕고, 상생하는 ‘D2C(소비자직거래)플랫폼으로의 전환’을 목표로 제시했습니다. 오프라인 중심 브랜드들이 브랜드 경쟁력 강화를 원하기에 온라인이 핵심 채널로 떠오르고 있다는 설명입니다. 티몬은 판매 데이터 등 커머스 자산을 파트너와 공유하는 것도 계획 중입니다.

 

장 대표는 “브랜드가 플랫폼에 마케팅 비용을 지출할 때 쓰던 ‘ROAS(광고비 대비 매출액)’는 이제 인스타그램의 예와 같이 ‘CPA(설치·구매·구독자 획득 등의 비용)’의 개념으로 바뀌고 있다”며 “브랜드가 입점하고 싶은 플랫폼, 브랜드의 성장을 돕는 플랫폼으로 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끝으로 장 대표는 “이커머스 3.0이라는 티몬의 비전을 통해 고객과 파트너 모두 상생하며 동반성장하는 플랫폼으로서 역할이 목표”라며 “티몬 혼자가 아닌, 콘텐츠 커머스라는 방향성을 기본으로 다양한 파트너들과 함께하는 상생의 생태계를 구축해 나가겠다”고 포부를 드러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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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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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산에너빌리티, 올해 261 상승…파티는 끝났을까?

두산에너빌리티, 올해 261% 상승…파티는 끝났을까?

2025.07.24 08:50:26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올해들어 두산에너빌리티 주가는 지난 23일까지 종가기준 261% 상승했습니다. 지난연말 1만7550원으로 마무리한 주가는 23일 6만3400원을 기록했습니다. 주가를 끌어올린것은 핵심사업에 대한 기대감입니다. 두산에너빌리티는 대형원전, SMR(소형모듈원전), 가스터빈 3대 사업을 축으로 사업포트폴리오 조정하며 체질을 개선했습니다. 하지만 올들어 주가가 급등하면서 주가상승에 대한 부담이 커졌습니다. 지난달 30일 장중 7만2200원으로 52주 신고가를 찍은 후 방향성을 탐색하는 분위기입니다. 두산에너빌리티 주가는 파티가 끝난걸까요? 증권사 애널리스트들은 두산에너빌리티 주가 방향성을 어떻게 보고 있을까요? 최규헌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역사의 시작을 알리는 시세분출 후 잠시 쿨링타임을 가지는 중"이라고 표현합니다. '잠시 쉬어가는 중'이라는 겁니다. 주가상승에 따른 부담이 있지만, 향후 사업전망에 대한 기대감이 크다는 뜻으로 해석됩니다. 증권사들은 대체로 이런 분위기 입니다. 두산에너빌리티 주요사업이 성장할 것이라는 방향성은 동의합니다. 다만 이 과정에서 성장사업의 구체적인 수주들이 확인돼야 하고, 투자자들은 다소 '긴호흡'이 필요하다고 제시합니다. 최규헌 연구원은 "두산에너빌리티 관련 산업의 구조적인 성장과 산업내 두산에너빌리티 입지에 대한 시장의 기대감은 견고하다"며 "성장사업, 특히 SMR과 가스터빈 관련 신규수주가 나와야 보다 정교한 손익개선폭을 계산하고 높은 밸류에이션을 정당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제시했습니다. 최 연구원은 지난 23일 목표주가를 10만원으로 상향조정했습니다. 정혜정 KB증권 연구원은 23일 목표주가를 8만9000원으로 상향조정하면서 "대형 및 소형원전 밸류체인에서 대안을 쉽게 찾기 어려운 핵심적인 역할을 맡고 있는 가운데 올해 하반기에서 내년초 주요 고객들로부터 수주가 가시화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제시했습니다. 그는 "팀코리아의 체코원전 계약이 6월 체결되면서 약 4조원의 두산에너빌리티 수주 또한 올해 중에 체결될 전망"이라며 "두산에너빌리티는 한국형 원전에서 원전 주기기 뿐만 아니라 터빈 및 기타 부품 등 기자재 제작과 시공까지 참여하고 있어 기여도가 크다"고 전했습니다. 또 "아직 체코원전 이후 신규 해외원전 수주는 나오지 않은 상태이나 2028년에는 국내 원전 2기 건설이 예정되어 있으며, LOI를 체결한 폴란드 원전(2기)과 UAE 원전 (2기) 수주 가능성도 남아 있다"며 "웨스팅하우스향 원전 주기기 계약도 2026년을 시작으로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예상한다"고 덧붙였습니다. 또 "NuScale Power이 진행중인 루마니아 SMR 프로젝트도 진척이 가시화되고 있다"며 " 올해말~내년초 중으로 Pre-FID 체결이 예상되며 하반기중 1~2개의 신규고객 발주도 예측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문경원 메리츠증권 연구원은 다소 낯선 접근을 합니다. 그는 "두산에너빌리티 주식은 10년 후를 봐야한다"며 긴호흡을 주문했습니다. 문 연구원은 지난 10일 "대형 원전, SMR, 가스터빈사업의 진정한 이익 회수기는 2030년대이지만, 주가는 기다리지 않고 미리 상승하고 있다"며 "당사는 성숙기로 예상되는 2035년을 기준으로 동사의 적정가치 계산을 시도했다. 불확실성이 크지만 그래도 어떤 주식은 10년 후를 봐야 한다"고 제시했습니다. 문 연구원은 2030년 두산에너빌리티(자회사 제외) 영업이익을 2조6000억원, 2035년은 5조8000억원을 전망했습니다. 그 근거가 되는 정량적 가정으로 ▲팀코리아가 중동, 아시아 등지에서 매년 1건(2기)의 대형원전 수주, ▲웨스팅하우스향으로 연간 4~8기 분량의 대형 단조부품 납품 ▲글로벌 SMR 시장 20GW 내외로 성장 및 이 중 30% 점유율 차지 ▲가스터빈 2030년 이후 매년 10기 수주 등을 제시했습니다. 문 연구원은 적정주가를 9만2000원으로 제시하면서 "올 하반기에는 한미정상회담, 7월 23일 ‘AI Action Day’, SMR 및 가스터빈 수주 등 모멘텀이 풍부하다"며 "이 모멘텀들은 높은 밸류에이션을 정당화시킬 수 있는 근거가 될 것이다. 아직 파티는 끝나지 않았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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