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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윤석 티몬 대표 “이커머스3.0 선도…핵심은 관계형 커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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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October 13, 2021, 12:10:46

티몬 라이브 간담회, 상생·협력·지속가능성 강조
“새로운 기업문화, 비즈니스OS 업그레이드할 것”
브랜드와 상생하는 ‘D2C플랫폼’ 전환 목표 제시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상생을 바탕으로 다가올 이커머스 시장을 선도하고, 티몬의 커머스 자산을 나누며 함께 성장해 나가겠다”

 

장윤석 티몬 대표는 13일 자체 라이브커머스 플랫폼 ‘티비온’에서 열린 국내 이커머스 최초 라이브 간담회에서 ‘이커머스 3.0’ 시대를 선도할 티몬의 비전을 제시했습니다.

 

이날 간담회에서 장윤석 대표는 “이커머스1.0이 ‘온라인’, 2.0이 ‘모바일’이었다면 티몬은 커머스 생태계의 다양한 파트너들과 함께 만들어가는 스토리 중심의 ‘관계형 커머스’를 추구한다”며 “협력과 상생, 지속가능성이라는 가치를 중심에 둔 이와 같은 티몬의 비전을 ‘이커머스 3.0’으로 정의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에 티몬은 ‘사는 재미의 발견’을 신규 슬로건으로 선정했습니다. 고객과 파트너에게 쇼핑 생활의 기쁨을 전하는 상생플랫폼이 되겠다는 의미입니다. 장 대표는 간담회에서 이같은 비전과 실행 방향을 ▲사과 ▲○△□(넷플릭스 웹드라마 ‘오징어게임’) ▲새우 ▲카메라 등 4가지 이미지를 선보였습니다.

 

먼저 애플의 아이폰을 언급하며 ‘콘텐츠 DNA와 커머스 간의 결합’을 얘기했습니다. 애플이 이미 존재하던 인터넷과 전화기를 융합해 스마트폰이라는 혁신을 만들어냈듯이, 티몬의 커머스 자산에 콘텐츠 DNA를 화학적으로 결합해 티몬만의 이커머스 3.0 혁신을 이루겠다는 포부를 드러냈습니다.

 

실제 티몬은 아프리카TV 등 주요 콘텐츠 플랫폼과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하며 비즈니스 구체화에 나서고 있습니다. 김승연 틱톡 글로벌비즈니스솔루션 제너럴매니저는 “크리에이터 생태계 활성화, 수익화를 티몬과 함께 커머스라는 플랫폼을 바탕으로 더 많은 부가가치를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새로운 기업문화의 필요성도 강조했습니다. 장 대표는 “○△□ 등을 넷플릭스가 제작할 수 있었던 것은 그들만의 기업문화가 뒷받침했기 때문”이라며 “티몬은 ‘규칙 없음(No Rules Rules)’으로 대표되는 넷플릭스의 ‘자율과 책임’이라는 기업문화를 벤치마킹해 비즈니스OS를 업그레이드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세번째 ‘독도새우’가 상징하는 것은 상생·협업을 통한 지속가능한 경영입니다. 장 대표는 “중국 핀둬둬의 스마트농장처럼 우리나라도 지역경제와 플랫폼의 협력으로 새로운 비즈니스를 만들 수 있을 것”이라며 “티몬도 다양한 커머스 생태계 주체자들과 상생을 더욱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최근 티몬 내 주요 의사결정을 ESG(환경·사회적 책임·지배구조) 경영 차원에서 논의하고 결정하는 ‘ESG경영위원회’도 설치했다고 덧붙였습니다.

 

티몬은 지역경제 및 소상공인과 동반 성장 틀을 만들기 위해 지자체와 협업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장 대표는 “지자체와 협약은 단순 상품판매에 그치지 않는다”며 “커머스센터를 통해 독도새우 같은 지역 특산물 PB상품 등 지역경제와 콘텐츠를 티몬 플랫폼에 결합하는 작업도 진행 중”이라고 전했습니다. 

 

또 이들의 성장을 지원하며 크리에이터의 발굴과 육성을 통해 ‘커머스 사관학교’로 자리잡는다는 계획을 제시했습니다. 티몬이라는 플랫폼을 통해 지자체의 자원을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협업 기회를 창출하고, 수도권 중심에서 탈피한 지역 동반성장까지 꾀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의미가 크다고 강조했습니다.

 

마지막 전략 키워드로 브랜드의 성공을 돕고, 상생하는 ‘D2C(소비자직거래)플랫폼으로의 전환’을 목표로 제시했습니다. 오프라인 중심 브랜드들이 브랜드 경쟁력 강화를 원하기에 온라인이 핵심 채널로 떠오르고 있다는 설명입니다. 티몬은 판매 데이터 등 커머스 자산을 파트너와 공유하는 것도 계획 중입니다.

 

장 대표는 “브랜드가 플랫폼에 마케팅 비용을 지출할 때 쓰던 ‘ROAS(광고비 대비 매출액)’는 이제 인스타그램의 예와 같이 ‘CPA(설치·구매·구독자 획득 등의 비용)’의 개념으로 바뀌고 있다”며 “브랜드가 입점하고 싶은 플랫폼, 브랜드의 성장을 돕는 플랫폼으로 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끝으로 장 대표는 “이커머스 3.0이라는 티몬의 비전을 통해 고객과 파트너 모두 상생하며 동반성장하는 플랫폼으로서 역할이 목표”라며 “티몬 혼자가 아닌, 콘텐츠 커머스라는 방향성을 기본으로 다양한 파트너들과 함께하는 상생의 생태계를 구축해 나가겠다”고 포부를 드러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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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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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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