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류소현 기자ㅣKT[030200]는 소상공인을 위한 비대면 주문 서비스 ‘스몰오더’를 14일부터 시작합니다.
KT에 따르면 ‘스몰오더’는 차세대 문자 메시지 서비스(리치커뮤니케이션서비스, RCS)인 채팅플러스의 챗봇을 통해 매장 밖에서도 비대면으로 주문을 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주문부터 결제까지 고객이 매장을 방문하기 전에 미리 할 수 있어 편의성이 높습니다. 고객은 음료를 사기 위해 기다리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소상공인은 주문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별도의 대면 결제 과정을 거치지 않아도 돼 매장 운영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채팅플러스 챗봇을 통해 이뤄진다는 점도 편리합니다. 스마트폰에 기본 탑재된 메시지 앱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인만큼, 추가적인 소프트웨어 설치 없이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스몰오더’를 사용하려면, 스마트폰 메시지 앱의 챗봇 탭에서 스몰오더를 선택 후 원하는 매장을 선택하면 됩니다. 현재 삼성전자와 LG전자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KT 가입자만 이용할 수 있고, 타 통신사 가입자에게는 올해 중 개방할 예정입니다.
KT는 중형 카페 프랜차이즈 ‘커피베이’와 스몰오더 사업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를 맺었습니다. 서울 및 수도권 지역의 커피베이 34개 매장에서 스몰오더를 통한 주문이 가능합니다. 향후 KT는 커피베이 브랜드 전용 스몰오더 솔루션을 구축하기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습니다.
또한 KT와 커피베이는 커피 프랜차이즈 상품에 대한 구독형 통신서비스를 공동 발굴합니다. 비대면 주문 활성화를 통해 종이영수증을 줄이고, 다회용 컵 이용 등 ESG 캠페인을 공동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KT는 스몰오더 입점 매장 확대를 위해 서비스 시작 후 3개월 동안 입점 매장에게 무료 이용 혜택을 제공합니다. 이후에는 월 정액 요금제 방식으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서비스 가입은 KT 고객센터에서 할 수 있습니다.
KT는 ‘스몰오더’ 서비스 제공 업종을 카페 외에 샐러드·도시락·샌드위치 등으로 늘리고, 소상공인을 위한 대표적인 비대면 주문 서비스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명제훈 KT 엔터프라이즈부문 커뮤니케이션플랫폼사업담당 상무는 “스몰오더는 비대면으로 손쉽게 주문과 결제를 할 수 있는 새로운 문자메시지 서비스”라며 “익숙한 문자메시지를 소상공인을 지원하는 마케팅 플랫폼으로 진화시키고 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