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이수민 기자ㅣ카카오뱅크는 올해 3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58.48% 증가한 712억원, 당기순이익은 28.02% 증가한 520억원을 기록했다고 2일 밝혔습니다. 3분기 누적 영업이익은 2050억원, 당기순이익은 1679억원이었습니다.
카카오뱅크에 따르면 영업이익 확대는 여신 규모 성장에 따른 이자 부분 이익 확대 영향과 플랫폼 및 수수료 비즈니스 부분이 견조한 성장을 이끌었습니다.
올해 3분기말 기준 4분기 누적 영업이익경비율(CIR)은 43%로, 브랜드마케팅을 위한 광고선전비 등의 판매관리비 상승에도 불구하고, 효율적인 비용 구조로 인해 지속적인 하락을 보여줬다는 설명입니다.
증권사 주식계좌개설 서비스는 누적 건수는 491만좌로 전년말 대비 191만좌가 늘었으며 올해 2분기 3조원을 돌파한 연계대출서비스의 누적 취급액은 3분기말 기준 3조 665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수신 잔액은 전년말 23조 5393억원에서 29조 645억원으로 늘었고, 여신 잔액은 같은 기간 20조 3133억원에서 25조 385억원으로 증가했습니다.
카카오뱅크의 이 같은 성장세는 지속적인 고객 기반확대 전략이 주요했다는 게 회사의 설명입니다.
실제로, 카카오뱅크 mini의 경우 9월 말 기준 고객 수가 100만 명에 육박해 대상 연령 인구에서 40% 이상이 사용하는 서비스로 성장했습니다. 또, 40대 이상 중장년층 고객도 빠르게 늘어 올해 1월부터 9월까지 신규 유입 고객의 60% 가량은 40대 이상으로 나타났습니다.
카카오뱅크 고객은 2020년말 1544만명에서 올해 9월말 기준 1740만명으로 늘었습니다. 경제활동인구의 60%가 카카오뱅크를 이용하고 있는 셈입니다. 여기에 애플리케이션 이용자 수도 1470만을 넘어서 지난 분기보다 67만 명 증가했습니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내년에는 카카오뱅크만의 모바일 완결성을 바탕으로 주택담보대출 시장에 진출해 새로운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라며 “플랫폼 비즈니스 확장과 중저신용 고객 대출에도 박차를 가하는 등 성장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