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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페이, 3Q 영업손실 10억…인프라 확장 비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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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November 11, 2021, 10:11:02

3분기 매출액은 1149억…전년 동기비 48% 증가
누적 가입자수 3700만 명 넘어

 

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카카오페이[377300]가 금융 서비스 구축 비용 증가로 3분기 영업손실 10억 1700만원을 기록해 적자 전환했습니다.

 

10일 카카오페이는 3분기 연결영업실적을 공시하고 10억 1700만 원의 영업손실이 발생했다고 밝혔습니다. 전년 동기 8750만 원 영업이익에 비해 적자전환한 수치입니다.

 

같은 기간 당기순손실도 18억 8600만원을 기록해 적자 전환했습니다.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48% 증가한 1149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적자전환에 대해 카카오페이는 ▲결제 인프라 확장을 위한 가맹점 프로모션 강화 ▲자회사 카카오페이증권의 MTS 출시를 위한 영업비용 상승 ▲디지털 손해보험사 설립을 위한 시스템 구축 비용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56% 증가한 1159억 원의 영업비용이 발생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부문별 실적을 살펴보면, 전년 동기 대비 결제 부문 매출이 45%, 금융 부문 매출이 59% 증가했습니다. 3분기 매출 비중은 각각 ▲결제 부문 70% ▲금융 부문 25% ▲기타 송금과 전자문서 부문 5%입니다.

 

사용자 수와 거래 지표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3분기 기점 카카오페이의 누적 가입자 수는 3700만 명을 넘어섰습니다. 3분기 말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 한 달 동안 해당 서비스를 이용한 이용자 수)는 전년 동기 대비 23% 증가해 2044만 명을 기록했습니다.

 

올해 1인당 평균 결제액은 연환산 기준 132만 원으로, 서비스를 시작한 2014년 평균 결제액 6만 6000원보다 20배 상승했습니다. 카카오페이의 메뉴를 3가지 이상 사용하는 비율도 3분기 기준 60%를 차지하며 결제·송금 이외의 금융 서비스 사용 증가를 나타냈습니다.

 

류영준 카카오페이 대표는 “카카오페이의 실적에 대한 정기보고 의무는 4분기부터 시작되지만, 상장 회사로서 투자자들에게 회사 정보에 대해 투명하게 공개하고자 3분기 실적 발표를 준비했다”며 “현재는 플랫폼 내 트래픽과 활동성 증가를 위한 선행 투자도 활발히 이뤄지고 있는 시기이므로 앞으로 보여드릴 혁신의 가치가 많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카카오페이의 자회사 카카오페이증권은 올해 말에서 내년 초 국내 주식·해외 주식·ETF 투자가 가능한 MTS(모바일 증권거래 시스템) 서비스를 출시할 계획입니다. 카카오페이는 주식투자를 쉽게 이해하도록 매매 프로세스를 개선하고 차트와 종목 검색 기능을 제공할 예정이라고 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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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석규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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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대형 전기 SUV ‘아이오닉 9’ 공개…플래그십 전기차 도전장

현대차, 대형 전기 SUV ‘아이오닉 9’ 공개…플래그십 전기차 도전장

2024.11.21 17:16:52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현대자동차는 미국 로스앤젤레스 골드스테인 하우스에서 전동화 SUV ‘아이오닉 9’(아이오닉 나인)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아이오닉 9은 현대차의 플래그십 전기 SUV로 서로 연결될 수 있는 ‘Built to belong(빌 투 빌롱; 공간, 그 이상의 공감)’의 가치를 지향하며 개발되었습니다. 아이오닉 9은 전장 5060mm, 축간거리 3130mm, 전폭 1980mm, 전고 1790mm로 넓은 공간을 갖추고 동급 최대 수준의 2, 3열 헤드룸과 레그룸을 확보해 차량 전체 탑승객의 편의성을 대폭 높인 것이 특징입니다. 아이오닉 9은 넓은 공간을 바탕으로 ▲공력의 미학을 담은 ‘에어로스테틱’ 디자인 ▲E-GMP 기반 동급 최대 휠베이스와 3열까지 확장된 플랫 플로어(Flat Floor)를 통한 실내 공간 ▲110.3kWh 배터리 탑재로 전 모델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00km 이상 달성 ▲EV 최적화 차체 설계 및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기반 세계 최고 수준 안전성 확보 ▲새로운 모빌리티 경험 제공하는 SDV(Software Defined Vehicle,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진화하는 자동차)기능 등의 특징을 갖췄습니다. 특히 아이오닉 9은 대형 SUV로는 최고 수준인 공기저항 계수 0.259를 달성했으며 전면부 및 램프 디자인은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의 핵심 디자인 요소인 파라메트릭 픽셀을 적용해 미래지향적인 이미지를 연출했습니다. 아이오닉 9의 실내 공간은 전기차 고유의 플랫 플로어와 사용자 친화적인 디자인으로 탑승객의 편안함을 높이는 데 주력했습니다. 유니버설 아일랜드 2.0(Universal Island 2.0) 콘솔은 최대 190mm까지 후방 으로 움직일 수 있고 전방과 후방에서 모두 열 수 있는 양방향 암레스트를 통해 1열뿐만 아니라 2열 승객까지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니버설 아일랜드 2.0 콘솔은 스마트폰 무선 충전 시스템, 컵홀더, 스토리지박스, 하단 슬라이딩 서랍 등 탑승자가 많이 사용하는 사양들로 구성해 실용성을 향상시켰습니다.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는 각각 12.3인치의 디지털 클러스터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으로 구성된 디스플레이를 곡선 형태로 연결해 운전자의 시인성을 높였으며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했습니다. 이 밖에도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 하단과 대시보드 하단 등에 앰비언트 무드램프를 적용했으며 천연가죽, 나파가죽 등을 적용한 시트로 고급스러움을 강조했습니다. 아이오닉 9에 다양한 친환경 소재를 이용해 지속가능성을 구현한 것도 특징입니다. 시트는 재활용 플라스틱을 활용한 소재를 사용했으며 헤드라이너와 크래쉬 패드는 사탕수수와 옥수수 등에서 추출한 원료가 들어간 바이오 소재를 적용했습니다. 아이오닉 9은 항속형과 성능형 모델로 나눠 출시할 예정이며 전 모델이 1회 충전으로 500km 이상의 주행 가능 거리를 달성했습니다. 후륜 모터 기반 2WD 항속형 모델은 최고 출력 160kW, 최대 토크 350Nm, 전비 4.3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32km를 기록했습니다. 4WD 항속형 모델은 최고 출력 226kW, 최대 토크 605Nm, 전비4.1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503km이며, 4WD 성능형 모델은 최고 출력 315kW, 최대 토크 700Nm, 전비 4.1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01km입니다. 현대차는 아이오닉 9을 구매하고 인도받은 이후에도 원하는 기능을 추가로 구매하거나 업데이트 할 수 있는 FoD(Features on Demand) 서비스를 내년 2월 오픈 예정인 블루링크 스토어를 통해 실시할 계획입니다. 현대차는 내년 국내에서 아이오닉 9 판매를 시작하고, 미국·유럽·기타 지역으로 판매 확대에 돌입할 예정입니다. 장재훈 현대자동차 사장은 "아이오닉 9은 전동화 전환에 대한 현대차의 변함없는 의지와 자신감을 담고 있다"며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Electric-Global Modular Platform)를 기반으로 구현된 월등한 공간 경쟁력을 통해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전달하고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리더십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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