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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500대 기업 ‘영업이익 200조’ 돌파 가능성 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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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November 16, 2021, 09:11:57

CEO스코어, 3분기 보고서 제출 259개 기업 누적 영업이익 분석
168조 7352억 원, 전년 동기 대비 71.5% 증가
2018년 이후 3년 만에 200조 돌파 확실시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국내 500대 기업의 영업이익이 2018년 이후 3년 만에 200조 원을 넘어설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습니다.

 

기업평가사이트 CEO스코어는 국내 500대 기업 중 올해 3분기 보고서를 제출한 259개 기업의 올해 3분기 누적 영업이익은 167조 7352억 원으로 전년 동기의 97조 7788억원 대비 71.5%(69조 9564억 원) 늘었다고 16일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올해 500대 기업의 영업이익이 2018년 이후 3년 만에 200조 원을 넘어설 확률이 매우 높아졌습니다. 

 

영업이익률이 가장 크게 상승한 업종은 석유화학 업종입니다. 석유화학은 올해 3분기 누적 21조 6973억 원의 영업이익을 기록, 지난해 동기 2조 1232억 원에 비해 921.9%(19조 5741억 원)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 증가액이 가장 많은 업종은 IT·전기전자 업종입니다. IT·전기전자 업종의 올해 3분기 누적 영업이익은 54조 9265억 원으로 작년 같은 기간 34조 9978억 원보다 56.9% 증가했습니다. 코로나19 사태 이전인 2019년 3분기 누적 26조 3261억 원에 비해서도 108.6%(28조 6004억 원) 늘어났습니다.

 

이 외에도 자동차·부품(8조 3394억 원·242.8%↑)을 비롯해 철강(8조 828억 원·289.2%↑)업종 등도 세 자릿수 이상 영업이익 성장률을 보였다.

 

반면 공기업(-3조 6792억 원·69.1%↓), 서비스(-1조 293억 원·15.8%↓), 조선·기계·설비(-9893억 원·47.2%↓), 에너지(-961억원·23.5%↓) 업종은 전년 동기 대비 영업이익율이 떨어졌습니다.

 

매출은 지난해 3분기 누적 1590조 7177억 원에서 올해 3분기 누적 1816조 5486억 원으로 14.2%(225조8309억원) 증가했습니다.

 

전체 20개 업종 중 18개 업종의 매출이 늘어났습니다. IT·전기전자 업종이 작년 3분기 296조 8081억 원에서 올해 3분기 352조 7682억 원으로 18.9%(55조 9601억 원) 늘어 증가액이 가장 많았습니다. 석유화학은 53조 5136억 원이 증가해 2위를 차지했고 자동차·부품(31조 2974억 원), 철강(21조 9945억 원) 순으로 매출액이 많았습니다.

 

반면 조선·기계·설비 업종은 매출이 지난해 3분기 누적 70조 1861억 원에서 올해 3분기 누적 63조 7514억 원으로 9.2%(6조 4347억 원) 줄어 감소액이 가장 많았습니다.

 

기업별 영업이익에서도 IT전기전자와 화학 및 조선 등 중후장대한 기업의 영업이익 상승률이 컸습니다. 영억이익 증가율 1위는 삼성전자로 올해 3분기 37조 7670억 원으로 1년 새 10조8200억 원(40.2%) 증가했습니다.

 

이어 포스코(5조 3300억 원·346.2%↑), 현대자동차(4조 90억 원·351.6%↑), LG화학(2조 5970억 원·154.6%↑) 순이었습니다. 특히 HMM이 3분기까지 4조6790억 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해 영업이익 톱5에 새롭게 이름을 올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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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운 기자 luck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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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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