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Insight 인사이트

"제가 그 유명한 재무설계사입니다"

URL복사

Monday, November 18, 2013, 15:11:51

PCA 재무설계사 유명한씨 "고객이 찾아오는 설계사 되고파"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안녕하세요. 제가 전화로 말씀을 나눈 그 유명한 설계사입니다. 사보 인터뷰는 해봤지만 언론사 인터뷰는 처음이라 긴장이 되네요. 그리고, 유명한이 본명 맞습니다.”

 

독특한 이름 때문에 소개도 남다르지 않을까 했던 기대와 달리 유명한 씨는 자신을 평범하게(?) 소개했다. 물론, 가명이 아닌 본명이라고 강조했다. 남다른 이름 덕분에 PCA생명에서만큼은  유명한그는 입사 7년차 재무 설계사다.

 

고객의 돈을 효율적으로 관리해 주는 재무 설계사. 돈을 전문가에게 맡기는 것이 과연 최선일까. 그는 뜻밖의 이야기를 했다. “본인 스스로 돈을 저축, 관리할 수 있다면 혼자 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그렇지 않을 경우 전문가의 조언대로 하는 것이 좋죠.”

 

특히 목돈마련 초기 1~3년은 강제적으로 저축이 필요하다고 조언한다. “이자율이 낮고 수익이 적은 요즘은 좋은 상품의 의미가 없어요. 상품 자체보다는 누가 어떻게 관리하느냐가 더 중요하죠. 조금이라도 더 높은 수익을 내기 위해 고민하는 것도 설계사의 몫이고요.”

 

보험이 최고는 아니지만 최선의 재테크상품 중 하나라고 생각하는 유 씨는 하루 12시간 넘게 일한다. 이게 다가 아니다. 그는 주말 이틀도 사무실에 출근한다. 그야말로 워커홀릭. “주중에 바빠서 놓쳤던 일들을 주말에 하거나, 공부를 하기도 하죠. 재무 설계사는 끊임없이 공부해야 해요. 빠르게 변하는 금융시장을 파악하려면 공부는 필수입니다.”

 

입사 후 취득한 국가공인 자격증만 5개. 그것도 입사 3년이 지나서야 따기 시작했다며 겸손해 했다. 하지만, 지금처럼 자기발전에 매진하기 전 그에게 시련의 시간이 있었다. “입사 1~2년 차에는 열심히 했지만 방법을 몰라서인지 헤맸어요. 그땐 힘들었지만 스트레스는 안 받으려고 노력했습니다.

 

설계사로 일을 시작한 첫달 실적은 스스로도 실망스러웠다. 전부 가족계약이었고, 심지어 첫 고객은 그 당시 여자친구였던 지금의 아내다. 첫 월급은 초기 정착금을 제외하면 150만원 내외. 그마저 6개월 동안만 지원되는 터라 빨리 적응을 하는 것이 관건이었다. 그러나 그는 조급해 하지 않았다.

 

매출로 인한 스트레스는 오히려 자신감을 잃고, 사기마저 떨어뜨립니다. 되도록 잊으려고 노력했죠. 선배들의 성공담, 금융 공부를 하면서 나만의 시간을 만들었어요. 그러다보니 입사 4년차엔 매출이 점점 나아지기 시작했고, 5년 후인 지금은 꽤 안정적인 수입을 올리고 있습니다.

 

이 시기 재정적인 안정 외에 그는 한 가지 중요한 사실을 더 깨달았다. 바로 고객중심의 영업 방법이었다. “위기를 기회로 삼아 일에 몰두할 때 고객 리포트를 작성하기 시작했어요. 미팅 전 꼼꼼히 고객의 상황을 비롯해 재테크 이슈와 제안 등 1:1 맞춤 상담을 위한 준빕니다.”

 

점점 늘어나는 고객들을 관리하기 위한 그만의 방법이자 고객들 입장을 더 이해하기 위한 노력이었다. 노력은 헛되지 않았다. 체계적인 데이터가 쌓이자 큰 자산이 됐고, 높은 실적으로 되돌아왔다. 그의 안정적인 수입은 고객들에게 좀 더 객관적이고 현실적인 제안에 도움이 됐다.

 

한 달에 50만원을 저축하는 고객에겐 재무설계나 자산관리는 큰 의미가 없습니다. 적은 돈으론 큰 수익을 내기 힘들기 때문이죠. 다만, 더 많은 금액을 저축할 수 있도록 조언해주고, 목돈마련을 위한 초기 2~3년의 강제저축을 도와드릴 수는 있죠.”

 

다시 처음으로 돌아갔다. 초창기 계약했던 고객들을 찾아 좋은 상품으로 컨설팅 하기 시작했다. 힘들었던 영업시절 도와줬던 고객에게 보답하고 싶었다. 고객 만족이 우선시 되니 고객이 또 다른 고객을 몰고 왔다. 그러다보니 현재 관리 고객이 150여명, 한 달 평균 2~3명의 고객이 꾸준히 늘고 있다.

 

재무설계사로 일한 지 어느 덧 7년. 보험업계 특히 설계사의 대우에 대한 생각도 많아졌다. “설계사는 열심히 일하면 반드시 성과가 나옵니다. 부지런히 뛰면 그만큼 많이 받죠. 하지만 여전히 구조상 불합리한 일들이 있긴 하지요.

 

하지만 그는 설계사 수당제에 대해선 동의했다. 영업조직을 운영하려면 어쩔 수 없는 선택이기 때문이다. “수당제를 공부해보니, 개인별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됐어요. 매출을 더 많이 내는 설계사가 같은 상품을 팔아도 보너스 금액이 다르죠. 냉정한 현실이지만 더 열심히 하게 만드는 원동력이 되기도 합니다.”

 

지금 PCA생명에서 가장 연장자인 설계사 나이는 50대 후반이다. 유명한씨 역시 정년을 최대한 늦출 계획이다. 또한 앞으로 2년은 새로운 시장층을 형성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는 각오다.

 

궁극적인 목표는 고객을 찾는 설계사가 아닌 고객이 찾아오는 설계사가 되는 것입니다. 신뢰할 수 있는 자질이 제일 중요해지는 것이죠. 또한 개인고객에서 법인고객이나 사업가 등 고객층 넓히는 것도 저의 계획입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배너

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2025.04.15 12:34:53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오리온[271560]이 총 8300억원을 투자해 매출 5조원, 영업이익 1조원 달성을 위한 글로벌 중장기 성장기반 구축에 나선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오리온은 15일 이사회를 열고 충청북도 진천군 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 내 생산∙포장∙물류 통합센터 구축에 4600억원을 투자하는 안건을 통과시켰습니다. 최근 5년 내 식품기업의 국내 투자로는 최대 규모입니다. 진천 통합센터는 축구장 26개 크기인 18만8000㎡(약 5만7000평) 부지에 연면적 14만9000㎡(약 4만5000평) 규모로 건설되며 생산, 포장, 물류까지 연결된 원스톱 생산기지입니다. 2027년 완공을 목표로 올해 중순에 착공하며, 국내는 물론 해외 수출 물량에 대한 제품 공급을 담당할 예정입니다. 진천 생산공장이 완공되면 국내 생산능력은 최대 2조30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됩니다. 진천 통합센터 조성에는 중국과 베트남 법인으로부터 받은 배당금을 사용할 방침입니다. 오리온은 2023년부터 해외 법인의 국내 배당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 2900여억원을 수령할 예정이며, 3년간 누적 배당금액은 약 6400억원입니다. 오리온은 해외 배당금을 식품사업 투자 및 주주환원 확대를 위한 배당 재원으로 사용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오리온은 러시아와 베트남 등 고성장하고 있는 해외 법인에 대한 투자도 늘릴 계획입니다. 러시아 법인은 현지 판매물량이 최근 6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현재 공장가동률이 120%를 넘어서는 상황에서도 초코파이 공급량이 부족함에 따라 트베리 공장 내 새로운 공장동을 건설하기로 결정했다. 2022년 트베리 신공장을 가동한 이래 3년 만입니다. 총 투자 금액은 2400억원 규모이며 파이, 비스킷, 스낵, 젤리 등 16개 생산라인을 증설합니다. 투자가 마무리되면 연간 총 생산량은 현재의 2배인 75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되어 러시아 법인의 성장세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은 성장잠재력이 큰 시장인 만큼 총 1300억원을 투자해 베트남 1등 식품기업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확고히 한다는 계획입니다. 먼저 올 하반기에는 하노이 옌퐁공장 내 신공장동을 완공하고, 쌀스낵 라인 증설로 공격적인 시장 확대에 나섭니다. 기존 제품의 추가 생산라인도 순차적으로 확대해 향후 9000억원 수준까지 생산능력을 키울 계획입니다. 물류센터와 포장공장이 들어서는 하노이 3공장은 올해 착공해 2026년 완공이 목표입니다. 오리온 관계자는 "1993년 첫 해외 진출 이래 지난 30년간 '성장-투자-성장'의 선순환 체계를 완성하며 해외 매출 비중이 65%를 넘어서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며 "국내를 비롯해 해외 전 법인이 매년 성장세를 거듭하고 있어 생산능력 확대를 통해 중장기 성장기반을 더욱 공고히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