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Distribution 유통

3분기, 환호와 탄식 뒤섞인 식품업계…‘위드 코로나 시대’는 어떨까

URL복사

Monday, November 22, 2021, 06:11:00

CJ제일제당 등 집콕한 겨냥 HMR 집중 ‘주효’
라면계, 원재료 상승 따른 부진..농심은 선방
하이트진로, 영업익 30.3%↓..4Q엔 회복 전망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3분기 식품업계 실적이 모두 나왔습니다. 코로나19로부터 자유로운 기업은 없었지만 바이러스에 대한 대응과 전략은 제각각이었습니다. 가정간편식(HMR) 사업을 주력으로 삼은 기업들은 대체로 환호나 미소를 지은 반면, 원재료값 및 운임비 상승으로 라면업계는 웃지 못했습니다. 

 

똑같이 술을 파는 기업이라도 주력 시장 및 주류 트렌드에 따라 실적이 크게 엇갈렸습니다. 이달부터 시행된 위드 코로나(단계적 일상회복)와 연말, 소비심리 회복이 맞물리는 4분기에는 대체로 식품업체들의 실적이 반등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코로나로 집에 ‘콕’·HMR은 ‘쑥’..코로나 수혜 기업들

 

 

22일 식품업계에 따르면 CJ제일제당과 동원F&B, 풀무원은 3분기에 선방했습니다. HMR 사업을 주력으로 삼고 있다는 점이 이들의 공통점입니다.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외출 기피 현상으로 집에 머무는 ‘집콕’ 시간이 늘어났고,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HMR 수요가 증가한 결과입니다.

 

CJ제일제당의 3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8.1% 증가한 6조8541억 원, 영업이익은 7.7% 오른 4332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CJ대한통운 실적 제외 시 매출은 같은 기간 12.7% 증가해 분기 매출에서 처음으로 4조 원을 넘어섰습니다.

 

식품·바이오 사업 부문 해외 호실적이 성장을 이끌었습니다. 식품 부문은 국내에서 온라인·편의점 등 성장 경로 중심으로 햇반 등 HMR 판매가 지속됐습니다. 해외의 경우 미국·중국·일본 등에서 외식 수요 회복에 따른 B2B(기업 간 거래) 매출 호조, 비비고 만두 등 K-Food 입지 강화로 매출이 성장했습니다.

 

동원F&B는 올 3분기 매출액 9651억 원, 영업이익 491억 원을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각각 7.54%, 1.87% 올랐습니다. 당기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51% 감소한 151억 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일반 식품 부문은 HMR 제품 및 추석 선물세트 판매 호조가 실적을 견인했습니다. 조미유통 부문에서는 판매량 증가에 따른 삼조쎌텍 가동률 상승과 유통 커버리지 확대에 따른 금천의 외형 성장이 실적 개선을 주도했다는 분석입니다.

 

풀무원의 3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9.6% 증가한 6615억 원, 영업이익은 같은 기간 11.1% 오른 195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당기순이익은 26% 감소한 87억 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여름철 생면 신제품이 역대 최고 성적을 낸 게 영업이익 상승으로 이어졌습니다.

 

지난 7월 풀무원은 여름면 제품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84.3% 증가해 7월 역대 최고 매출을 달성한 바 있습니다. 앞서 지난 5월에는 충북 음성에 최첨단 HMR 생면공장 준공 및 최신식 설비를 갖췄고 제품 라인업에 변화를 주는 등 HMR 시장 공략에 적극 나섰습니다.

 

농심 찡그릴 때 오뚜기·삼양 울었다..엇갈린 라면업계 실적

 


라면업계는 전반적으로 영업이익이 감소하며 부진했습니다. 곡물가격 상승 등 원자재비·물류비 부담으로 지난 여름 라면 가격을 일제히 올렸지만 3분기에는 그 효과가 나타나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업계 TOP 3(농심·오뚜기·삼양식품) 중에서는 그나마 농심이 ‘졌잘싸(졌지만 잘 싸웠다)’했습니다. 농심의 3분기 매출액은 6729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3%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291억 원을 기록해 같은 기간 0.7% 감소했습니다. 

 

농심이 영업이익 감소를 최소화할 수 있었던 것은 탄탄한 해외 시장 매출이 있었기에 가능했습니다. 농심의 3분기 해외법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4.7% 상승했습니다. 미국·중국·호주 시장 유통망 확대와 일본의 봉지면 매출 향상, 베트남의 짜파구리 신규 출시 등이 해외 법인 매출을 견인했다는 분석입니다.

 

농심 관계자는 “3분기까지는 기존에 있던 재고 판매 등으로 제품 가격 인상 효과가 반영되지 않은 것 같다”며 “4분기에 마케팅 등 판촉 활동을 꾸준히 하면 효과가 나타나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습니다.

 

3분기 농심이 얼굴을 찡그렸다면 오뚜기와 삼양식품은 울었습니다. 국내 라면 총수요가 감소한 영향도 있지만 지난해 코로나19 역기저효과가 컸습니다. 지난 7~8월 오뚜기와 삼양식품도 나란히 제품 가격을 인상했지만 3분기 영업이익 감소를 피하진 못했습니다. 

 

오뚜기는 3분기 매출 7068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7%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11.1% 줄어든 530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양식품은 매출액 1617억 원, 영업이익 152억 원으로 같은 기간 각각 3.2%, 35.2% 줄었습니다.

 

특히 라면 매출 비중이 약 90%인 삼양식품은 원재료값 상승 영향을 크게 받았습니다. 해외 공장으로 일부 제품이 현지 생산 및 판매가 가능한 농심·오뚜기와 달리 삼양식품은 해외 공장이 없습니다. 수출 비중도 전체 판매량의 60% 이상이라 해상 운임비 상승에 따른 추가 비용 발생이 불가피했습니다. 

 

다만 4분기에 판가 인상 효과가 구체화될 경우 뚜렷하게 실적이 개선될 것이란 전망이 나옵니다. 아울러 내년 주요 곡물 가격이 안정화되면 원가 비용 절감으로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거란 분석입니다.
 

롯데칠성, 영업이익 상승률 ‘최고’..기지개 켜는 하이트진로

 

 

주류업계의 3분기 실적은 분명하게 엇갈렸습니다. 유흥 시장 매출 비중이 높은 하이트진로는 지난 7~8월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 탓에 실적이 크게 위축된 반면, 롯데칠성음료는 가정 채널 중심 성장 및 수제맥주·와인 매출 증가에 힘입어 3분기 식품업계 중 전년 동기 대비 영업이익 증가률이 가장 높았습니다.

 

롯데칠성음료의 3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8.3% 증가한 6988억 원, 영업이익은 같은 기간 46.3% 오른 854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음료와 주류 부문은 영업이익이 각각 24.8%, 1080% 증가하는 등 통합 이후 꾸준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음료 부문은 지난 2월 출시한 제로사이다·펩시제로 등 제로 탄산음료의 시장 반응이 긍정적으로, 단기 악화된 업소시장에 대한 대응이 적절했다는 평가입니다. 주류 부문에서는 소주 처음처럼과 맥주 클라우드 리뉴얼, 와인 인기에 따른 수요 증가가 맞물리면서 판매량이 늘었습니다.

 

수제맥주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 사업으로 공장 가동률이 상승한 점도 3분기 호실적에 한몫했습니다. MZ세대 사이에서 곰표 밀맥주 등 수제맥주가 인기를 얻고 있는 것도 호재로 작용했습니다. 롯데칠성음료는 4분기에도 가정 시장 맞춤 전략과 OEM 사업 확대로 상승세를 이어간다는 목표입니다.

 

유흥 시장 비중이 큰 하이트진로는 지속된 거리두기 강화 정책에 직격탄을 맞은 기업입니다. 하이트진로의 3분기 매출은 5574억 원, 영업이익은 449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0.7%, 30.3% 감소했습니다.

 

인원 및 시간 제한으로 식당 등에서 맥주나 소주를 마실 수 없다보니 실적 부진을 면치 못했습니다. 맥주와 소주의 영업이익은 96억 원, 258억 원으로 각각 전년 동기 대비 49.5%, 42.4% 줄었습니다. 그럼에도 맥주 테라의 꾸준한 인기와 소주 1위 지위는 유지했습니다.

 

업계에서는 현재 주류 업황 최악의 국면은 지나가고 있다는 얘기가 나옵니다. 위드 코로나가 본격화되는 4분기에 연말 모임이 늘면서 유흥 수요가 회복되면 하이트진로 매출도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일각에서는 업황 회복의 최대 수혜 기업이 될 거란 전망도 나옵니다.

 

하이트진로 관계자는 “최근 방역업체 세스코와 함께 외식업소 1000곳에 샬균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방역 수칙을 준수하면서 조금씩 판촉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며 “4분기에 위드 코로나로 시장이 활성화 되기를 기대하면서 마케팅을 확대 중”이라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2024.04.23 11:07:4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업계 최초로 '1Tb(테라비트) TLC(Triple Level Cell)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AI시대가 도래한 만큼 현재 업계에서는 AI기술에 핵심적으로 사용되는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으로 낸드플래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공고히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삼성전자는 업계 최소 크기 셀(Cell)과 최소 몰드(Mold) 두께를 구현해 '1Tb TLC 9세대 V낸드'의 비트 밀도를 이전 세대 대비 약 1.5배 증가시켰습니다. 동시에 더미 채널 홀 제거 기술로 셀의 평면적을 줄였으며 셀의 크기를 줄이면서 생기는 간섭 현상을 제어하기 위해 셀 간섭 회피 기술, 셀 수명 연장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더블 스택(Double Stack) 구조로 구현할 수 있는 최고 단수 제품으로 '채널 홀 에칭(Channel Hole Etching)' 기술을 통해 한번에 업계 최대 단수를 뚫는 공정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채널 홀 에칭'은 몰드층을 순차적으로 적층한 다음 한 번에 전자가 이동하는 채널 홀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9세대 V낸드'는 차세대 낸드플래시 인터페이스인 'Toggle 5.1'이 적용돼 8세대 V낸드 대비 33% 향상된 최대 3.2Gbps의 데이터 입출력 속도를 냅니다. 삼성전자는 이를 기반으로 PCIe 5.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고성능 SSD 시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9세대 V낸드'는 저전력 설계 기술을 탑재해 이전 세대 제품 대비 소비 전력이 약 10% 개선됐습니다. 허성회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Flash개발실장 부사장은 "낸드플래시 제품의 세대가 진화할수록 고용량·고성능 제품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어 극한의 기술 혁신을 통해 생산성과 제품 경쟁력을 높였다"며 "9세대 V낸드를 통해 AI 시대에 대응하는 초고속, 초고용량 SSD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TLC 9세대 V낸드'에 이어 올 하반기 'QLC(Quad Level Cell) 9세대 V낸드'도 양산할 예정으로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 개발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