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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당 FC 생산성 업계 1위, 비밀은 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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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anuary 11, 2016, 07:01:19

외국계 FC 출신 박병준 피플라이프 이사 새해 인터뷰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피플라이프는 회사 내 네트워크가 유기적으로 연결돼 있습니다. 이 덕에 GA업계에서 1인당 평균 FC생산성이 업계에서 1등입니다. 다른 경쟁사보다 최고 5배가 높은 수준이죠.”


최근 10년 사이 우리나라 독립법인대리점(GA, Gerneral Agency)의 규모는 그야말로 ‘폭풍성장’했다. 500명 이상 대형 대리점 수는 45개로, 설계사 수만 10만명을 넘어섰다. 현재 보험설계사의 절반 이상이 이른바 GA대리점 소속이다.


거대 공룡들이 득실거리는(?) GA업계에서 ‘작지만 강한 회사’로 내실을 다져가고 있는 회사도 있다. 피플라이프는 GA업계에서 중위권에 속하지만, 설계사 1인당 평균 수입은 업계에서 가장 높다. FC가 영업하기 최적의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는 피플라이프의 박병준 이사를 연초에 만났다.


박병준 이사는 1999년 AIG생명(현 AIA생명)에서 보험설계사로 시작했다. 과거 외국계 보험사를 중심으로 대졸 남성설계사 채용이 유행이었을 때 보험업계에 발을 디뎠다. 그는 첫 직장에서 설계사에서 SM(매니저)까지 영업현장에서 일했고, 지금까지 17년째 보험업계에 몸담고 있다.


“90년대 영업을 할 때는 이제 막 자산가들을 상대로 재무설계가 이뤄질 때였습니다. 당시 300억원 대 자산가를 만나 재무설계를 하는데, 노트북을 켜놓고 이것저것 열심히 재무설계를 해드렸죠. 그 때만해도 첨단을 달린다는 자부심이 있었는데, 돌이켜 보니 수박겉핥기식 수준에 그치지 않았나 싶습니다.”


17년 전과 지금 FC들의 재무설계 수준은 어떻게 차이가 나는지를 물었다. “그때와 비교하면 현재는 비교하기가 어려울 만큼 재무설계 시스템이 발전했습니다. 피플라이프의 예를 들자면, FC가 세무사 혹은 변호사 등과 함께 컨설팅을 할 수 있습니다. 전문 인력이 지방에도 골고루 분포돼 있다는 것도 예전과 많이 다른 모습입니다.”


피플라이프에는 재무설계에 필요한 세무·노무·법무·부동산·IPO 등 다양한 분야의 네트워크가 형성돼 있다. FC가 충분히 설명하지 못한 부분을 전문가가 대신해줄 수 있다는 게 그의 설명. 동반 상담으로 계약이 성사되면 계약수수료를 서로 나눈다. 이에 따라 다른 영역의 전문가들도 적극적으로 상담에 임하게 된다고 박 이사는 귀띔했다.


피플라이프에 속한 설계사는 1600명 가량으로, GA업계에서 중위권(5~6위)에 속한다. 재무설계를 중심으로 법인영업에 특화돼 있고, 주로 생명보험사의 종신보험과 연금보험 위주로 판매하고 있다.


“2003년도에 설립된 피플라이프는 재무설계를 중점적으로 하기 위해 만들었고, 현재 4만여 곳의 중소기업을 상대로 컨설팅을 하고 있습니다. 개인에게는 노후생활을 위한 재무설계를 담당하고 있지요. 생보사 중에선 삼성생명 상품이 가장 많이 판매되고 있고, 메트라이프, 푸르덴셜, 한화생명 상품 판매에도 주력하고 있습니다.”


피플라이프만의 차별화된 영업경쟁력이 무엇인지 질문을 했더니 이런 답이 돌아왔다. “90년대 FC를 시작한 사람으로 가장 힘들 때가 갈 곳이 없거나 만날 사람이 없다는 겁니다. 피플라이프의 경우 프로스펙트를 제공해 FC가 영업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줍니다.”


실제로 피플라이프는 200명의 섭외팀이 FC에 중소기업을 연계해주고 있다. 일종의 DB(Date Base)를 제공하는 것인데, 회사 자체 DB를 통해 FC가 영업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이는 자연스레 실적이 향상되는 결과로 이어진다고 박 이사는 설명했다.


“피플라이프는 규모상으로 큰 GA는 아니지만 1인당 FC 생산성을 보면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보통 GA의 평균 생산성을 따져보면 월 20만~30만원정도인데, 피플라이프 전체 FC 평균 생산성은 100만~150만원 수준입니다. 다른 곳에 비해 4~5배가량 높은 셈이죠.”


이같은 피플라이프만의 차별성과 전문성 등 노하우를 바탕으로 올해 본격적으로 사업확장을 계획하고 있다. 독립사업단이라는 사업을 통해 전국에 피플라이프의 독립지사를 만들어 나가겠다는 목표다.


“독립사업단은 피플라이프의 노하우를 전수받아 사업단장이 별도의 지사를 내 영업하는 방식입니다. 설계사 교육과 영업 시스템 등을 공유하고 FC 수수료 체계도 본사규정에 맞춰 제공해야 합니다. 회사로서는 규모를 확장하고, FC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계획입니다.”


그동안 GA가 사업을 확장할 때 여러 문제가 불거졌다. 보험회사의 전속설계사가 대거 GA로 이동해 회사와 마찰을 빚거나 전문성이 떨어지는 FC를 고용해 불완전판매를 하는 것 등이 그 예다. 이 때문에 금융당국에서도 GA의 사업확장에 대해 우려의 시선을 보내고 있다.


박 이사도 이런 문제를 익히 알고 있다고 했다. “사업확장을 하다보면 분명 노하우만 전수받고 말 그대로 독립해버리거나 실적 부진 등의 리스크도 있습니다. 특히 영업이 잘 안돼 독립사업단이 무너지게 되면 속해 있는 설계사도 함께 어려워지는 경우가 다반사 입니다. 그로 인해 회사도 타격을 입게 되죠.”


피플라이프도 앞으로 생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치열하게 고민했다고 한다. 특히 설계사들이 안정적으로 영업을 이어갈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연구를 해오고 있다고.


“만약 독립사업단 운영이 어려워 사업단장이 바뀌거나 그만두게 되면 최종 책임은 회사(피플라이프)가 지게 됩니다. 또 FC 수수료는 무조건 회사가 먼저 지급하도록 규정했습니다. 사업단은 회사가 정한 규정을 통해 FC별로 수수료를 차별해서는 안됩니다.”


현재 피플라이프는 독립사업단 1호점 오픈을 눈앞에 두고 있다. 충청북도 충주에 1호점이 탄생할 예정이며, 현재 강남 논현동에도 2호점 오픈을 진행 중이다. 올해 독립사업단 소속 설계사 1000명을 만드는 것이 목표지만, 무리한 사업확장에 대해선 경계했다.


“과거에는 법인대리점으로 옮기는 FC들은 영업실적이 저조한 경우가 많았는데, 지금은 판도가 완전히 바뀌었습니다. 더 많은 상품을 판매할 수 있고, 더 많은 고객을 확보할 수 있다는 점에서 FC들이 GA시장으로 옮기고 있습니다.”


박 이사는 향후 GA업계에 대해서도 긍정적으로 전망했다. “현재 보험회사의 전속 설계사 규모가 나날이 줄어들고 있습니다. 유럽 등에서도 이미 GA의 판매비중이 월등히 높기도 하고요. 점점 더 보험사는 상품을 제조하고 판매는 GA가 담당하는 추세로 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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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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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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